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chitect shlee Jun 29. 2016

육지것의 제주인문이야기 III 제주의 비경 토끼섬

쉰일곱. 7월, 문주란이 피어나기 시작하는 토끼섬

제주를 움직이는 코스를 보통 서귀포로 향하는 협재해수욕장쪽의 서부해안도로로 시작해 서귀포와 중문 그리고 내륙을 관광한 후 공항가기 전 맨 끝미에 들리는 곳이라 급한 마음에 이 아름다운 해안가를 드라이브로 휘리릭 지나치다가 카페해안으로 알려진 월정리에서 멈추었다가 공항으로 후다닥 발길을 돌리곤 하는데, 제주의 해안도로중 가장 아름다운 해안도로로 동부해안도로(성산포~종달리~세화)를 꼽는다.

이 해안도로 드라이브 중 관광지는 아니지만 장마가 한창인 7월이면 들러야할 곳이 있다.

장마철이면 만개하는 물빛을 닮은 수국이 있는 곳 종달리불턱이 그 한곳이고...

수국이 흐드러진 종달리 불턱부근에서 하나둘 보이기 시작하는 남국의 난초, 문주란을 차분히 바라 볼 수 있는곳이 있다.

불턱을 지나 종달리 해안도로를 달다보면 하도 철새도래지를 지나 만나는 이 곳은 문주란이 덮는다.

성산일출봉에서 해안도로를 타면 15분.

기하학적인 원시적 돌그물인 갯담사이로 보이는 구좌읍 토끼섬.


토끼섬은 문주란의 고향이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난대성 난초의 일종인 문주란이 자생하는 곳인지라 섬 전체가 천연기념물 제19호로 지정되어 있다.

7월 중순이면 토끼섬에는 아찔한 향을 피우며 하얀색 문주란 꽃들이 피어나기 시작한다.

섬을 하얗게 뒤덮은 문주란은 그 풍경만으로도 아찔한데 향조차 정신을 혼미하게 만든다.

섬 너머 성산 일출봉
토끼섬

문주란은 왜반초라 불리기도 하는데, 이름은 란자가 붙으나 수선화과에 속하는 난대성 식물이다.

토끼섬이란 이름은 문주란이 하얗게 뒤덮힌 섬 모양이 토끼같다 하여 붙여졌다고 하기도 하고, 1900년도 초에 윤석후란 사람이 이곳에 토끼를 방목한데서 붙여진 이름이라는 설도 있다.

토끼섬은 아무때나 갈 수 없고 가장 물이 많이 썰물때에라야 저 바닷길이 열리니 물때를 잘 맞춰야 한다.

비단 문주란 뿐만 아니라, 알려지지 않아서 그렇지 일출이 아름다운 곳이기도 하다

원시 어로시설인 갯담(돌살; 돌그물)사이로 풍경에 딱 걸맞게 남국에서나 볼 수 있는 애기범부채.

너무 자연스러워 우리나라 토종 야생화라 생각되지만 아프리카가 원산지다.

원산지답게 무더위가 시작되는 7월이면 이곳의 길가에서 선홍빛의 꽃을 피워댄다.

이외에도 선인장의 유일한 자생지인 제주에서 볼 수 있는 손바닥선인장과 그 꽃이다.

'백련초'라 불리기도 하는 이녀석의 자줏빛 열매는 약재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토끼섬 주변바닷가에 선홍빛 애기범부채나 노오란 손바닥선인장, 문주란 등이 피어나는 한여름철이면

이곳이 남국이 아닐까 하는 착각에 빠지게 한다.

성산일출봉에서 월정리까지 그저 무심히 내 달리지 말고 길가에서 쉽사리 만날 수 있는 이 꽃들을 바라보며 남국의 정취에 빠져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육지것의 제주인문이야기 III 제주의 비경 속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