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olangPolang Aug 18. 2016

반려동물 행동 변화는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는 SOS ②

반려견 필라테스 - 건강과 행동 변화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교육



반려동물이 원치 않는 행동을 하거나, 반려견의 행동으로 인해 생활이 불편해지는 경우, 

많은 사람들이 그 행동을 단순히 '문제 행동' 또는 '성격적 결함', 혼을 내서 고쳐야 하는 것 등으로 

레이블을 붙인다


그러나 우리의 강아지와 고양이들, 반려동물들의 행동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다.


폴랑폴랑의 슬로건은 

'모든 동물에게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Every Tale tells a Story'

이다.


동물들은 에너지 효율 전문가이다. 절대로 불필요한 일에 자신의 에너지를 쏟지 않는다.


참조

도서 <당신은 반려견과 대화하고 있나요?>

반려동물 행동 변화는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는 SOS ①


오늘 이 순간부터 나의 반려견이 산책하는 모습을 주의를 기울여 관찰해보자.

길에서 산책하는 반려견들을 보면, 열심히 줄을 당기며 앞으로 전진하거나, 한쪽으로 몸이 기울어진 상태에서 걷고 있거나, 줄에 매달린 듯이 걷는 모습이 많이 보인다. 보호자 역시 예외가 아니다. 반려견이 당기는 줄에 매달려 걸어가기도 하고, 자세가 기우뚱하기도 하다. 

매스컴에서 자주 소개되었던 '반려견을 늘 좌측에 두고 걷는 훈련'도 장기적으로 자세나 몸의 밸런스가 일그러지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런 과정에서 몸의 밸런스가 깨지고, 신체에 통증이 나타나며, 신경질적이고 과민한 성격으로 바뀐다. 

만성 통증에 시달리는 사람이 편안하고 여유 있는 성품을 갖기는 어렵다. 

동물도 마찬가지다.


여러분 자신의 경우에 비추어 생각해보자. (여러분도 동물이니까.)

스트레스가 심할 때, 목이나 어깨가 뻐근할 때, 만성 통증에 시달리고 있을 때, 복통에 시달리고 있을 때 여러분은 어떤 상태인가?

그때도 과연 상냥하게 웃으며 주변을 배려할 수 있는가? 


우리들의 강아지, 고양이들, 반려동물들도 모두 마찬가지다.

내가 괴롭고 힘든 상황에서 어떻게 주변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겠는가?

더구나 상대방이 무엇을 원한다는 것인지 정확히 이해도 안 되는데 말이다.



갑자기 반려동물의 행동이 달라졌다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행동을 한다면,
보호자로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행동은 마음에 들지 않는 행동을 '고칠' 방법을
수소문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반려동물을 살펴보는 일이다.

어디 아픈 곳은 없는지, 어딘가 불편하지는 않은지, 최근 일상에서 뭔가 부족한 점은 없었는지, 내가 챙기지 못한 것은 없는지, 그런 것들 말이다.

한 보호자의 사례다. 

어느 날인가부터 반려견이 집안 여기저기에 소변을 보기 시작했다.

배변 습관을 고쳐줘야 한다고 생각한 보호자는 반려견이 실수를 할 때마다 큰 소리를 내거나, 반려견을 데리고 실수한 장소로 가서 혼을 내곤 했다.

몇 달 후 더 이상 보호자는 화를 내거나 반려견을 혼낼 필요가 없게 되었다. 반려견이 질병으로 세상을 떠났기 때문이다. 질병으로 인해 배변 실수를 했던 것이었고 급성 질환이 아니었기 때문에 반려견과 보호자 모두에게 충분히 상황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만, 반려견의 잘못된 행동을 고치겠다는 생각에 골몰했던 탓에 보호자는 기회를 잃었고, 보호자에게 깊은 트라우마로 남았다.




심신의 건강이 행동 변화로 이어진다. 

반려견 필라테스 Doggy pilates


신체와 마음의 긴장감이 지속되면 스트레스와 통증이 발생한다.

그리고 통증을 느끼거나 고통이 장기화되면, 긍정적이고 밝은 마인드를 유지하기가 어려워진다.

따라서 다른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우선 반려동물이 긴장을 이완시키고 안정감을 찾도록, 신체의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가장 먼저다.


반려견 필라테스라고 하면 많은 경우, 사람이 요가나 필라테스를 할 때 반려견을 동반하는 것, 즉 사람이 운동의 주체가 되는 경우를 많이 떠올리는데, 폴랑폴랑에서 말하는 반려견 필라테스는 그와 전혀 다르다.

반려견 필라테스를 하는 주체는 반려동물이다. 사람은 곁에서 거들뿐이다. 물론 거드는 과정 자체가 매우 재미있다.


폴랑폴랑에서 진행해 온 반려견 필라테스란 

반려견의 신체적 건강뿐 아니라, 몸과 마음의 밸런스를 찾아주고, 신경을 안정시켜 생각과 감정의 상태도 변화시켜주는 것을 말한다.

반려견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강아지뿐만 아니라, 고양이부터 쥐까지 모든 동물에게 효과적이다.

필라테스는 강아지뿐 아니라 고양이, 말, 심지어 동물원의 동물들 (뱀도 물론 해당된다.) 에게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다. 

보호자가 이 프로그램을 즐겨하는 이유는 필라테스를 하는 동안 자신과 반려동물의 관계 또한 깊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되기 때문이다.


단지 반려견 필라테스 교실에 참여한 것만으로, 분리불안이나 공격적 행동 등 절대 변화되지 않을 것만 같았던 반려동물의 행동적 문제를 해결한 참여자들도 있다.

반려견의 입장에서는 신체적 고통이나 불편함이 원인이었던 경우, 그 원인을 해결함으로써 건강하고 밝은 자신을 회복할 수 있기 때문이고,

보호자의 입장에서는 문제 해결에 집중하던 과거의 자신을 버리고, 반려동물을 이해하고자 하는 마인드로 시각을 바꾸었기 때문이다.




반려견 필라테스의 내용

프로그램은 각 반려견에 따라 다르게 진행된다.

반려견의 체형, 나이, 성향, 건강 등을 모두 고려하여 프로그램이 달라진다.


모든 프로그램은 공통적으로 '호흡'부터 시작된다.

반려동물들이 호흡을 조절하고 편안하게 숨 쉴 수 있도록 돕는다.  

긴장감 속에서 얕고 빠르게 호흡하던 반려동물들이 천천히 깊은 호흡을 하도록 말이다.


동시에 보호자와 가족들도 같은 상태로 들어가도록 돕는다.

교육에 참여했던 보호자들은 공통적으로 

"내가 그렇게 얕고 빠르게 호흡하면서, 반려견에게 지속적으로 긴장감을 안겨주고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라고 말한다.


사람과 반려동물 모두가 깊고 편안한 명상 호흡을 하는 가운데 

몸의 균형을 찾아 자세를 가다듬고,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컨트롤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 호흡 교육이다.

호흡이 변하면, 동물의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고, 이 연습을 지속하면 반려동물과 보다 조화로운 관계를 쌓아갈 수 있게 되며, 모든 동물의 신체, 정신, 감정에 긍정적 변화를 일으킨다.


기본 교육 내용

- 호흡하기/호흡의 변화에 따른 신체 변화 느껴보기 

- Body Awareness 몸과 마음 자각하기

- 긴장과 스트레스 내보내기 

- 도구를 활용한 유연성 및 신체 밸런스 강화 운동

- 몸과 마음의 독소를 배출하는 터치 



반려견 필라테스의 효과

사람에게 요가, 필라테스, 마사지, 명상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반려동물도 마찬가지다. 


교통사고 후 병원까지 후송되는 중인 상황을 예로 들어보겠다.

병원까지 이동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환자의 귀를 마사지하면 쇼크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사람과 반려동물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해당한다.

갑자기 쓰러지거나 발작을 일으키거나 몸을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도움이 된다.


사람이건 반려동물이건

머리부터 발끝까지 소중하지 않거나 불필요한 것이 하나도 없는 것이 신체이지만,

그중에서도 '귀'는 굉장히 중요한 신체 부위 중 하나다.

미용적 목적으로 반려동물의 귀를 성형하면 안 되는 이유가 이해되는가? 


폴랑폴랑 반려견 필라테스 - 이어 마사지


반려견 필라테스는 신체의 밸런스는 물론, 정서적 밸런스를 가져온다.

필라테스를 꾸준히 하다 보면, 점차적으로 반려동물과 보호자의 호흡이 안정되고, 근육의 움직임이 보다 편안해지거나, 예전과 달리 줄을 당기지 않고 편안하게 걷는다거나, 짖거나 우는 횟수가 줄어든다거나, 반려견이 생기를 되찾는 등의 긍정적 변화들이 시간을 두고 나타나게 된다.  


- 운동, 게임, 스트레칭을 통해 반려동물의 행동반경을 넓히고 유연성을 강화하며 반사신경을 향상한다.
- 신체 밸런스와 움직임이 향상된다. 코어 근육(core strength)이 강화되면서 근육과 관절 밸런스가 향상되기 때문에, 노화로 인한 근육 경직이나 관절염 완화에도 도움이 되고, 부상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엔돌핀이 증가한다. 호흡이 편안해지면서 마음과 정신도 차분해지기 때문에, 분리불안 중 해당 케이스들 또는 두려움이 많은 아이들의 경우 긴장이 완화되며 문제가 해결된다.
- 상처나 질병에서 회복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반려견 재활의학에서 필라테스를 포함한 재활치료로 사지가 마비되었던 반려견을 회복시킨 사례가 있다.
- 보호자 스스로 반려동물과 관계가 회복되는 것을 경험한다.


https://youtu.be/zu8h_V_mhI0


반려견 필라테스 주의 사항

1. 반려견의 신체 조건, 질병이나 취약한 점, 나이 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달리 적용해야 한다. 

교육 참여자는 그와 같은 상황을 교육 전에 미리 신청서에 적어 제출하도록 하고 있으며, 기재된 내용에 따라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적용한다.

2. 자신에게 맞는 동작이나 프로그램인지 여부를 가장 잘 아는 자(?)는 바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당사자, 반려동물이다.

반려동물이 불편하다는 신호를 보낼 때는 즉시 하던 동작을 중단해야 하며, 따라서 프로그램 중에 보호자는 지속적으로 반려동물이 어떤 말을 하는지 주의를 기울이고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반려동물이 표현하는 불편하다는 신호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도서 <당신은 반려견과 대화하고 있나요?> 참조)

3. 신나게 뛰고 온 다음, 식사 직후, 소란한 장소, 산만한 상황에서는 필라테스를 해서는 안된다.

4. 암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5. 강아지 필라테스는 우선 호흡을 조절하고 체온을 체크하는 과정이 항상 우선된다.

반려동물의 전신의 각 부분의 체온을 체크하는 법이 교육에 포함되며, 이때 열감이 있거나 체온에 이상이 있다면 필라테스를 즉시 중단한다.



게시된 모든 글, 영상, 자료 등은 게시자의 고유 저작물입니다.

저작권과 일체의 권리는 게시자에게 있으며, 무단 복제/이용을 금합니다. 

공유 시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링크와 제목, 게시자를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 트위터페이스북에서 동물행동심리연구소 폴랑폴랑 팔로우 하기  

※ 동물행동심리연구소 폴랑폴랑(www.polangpolang.com
    국내 최초/국내 유일의 국제 인증 반려동물 행동심리 전문가  

    저서 <당신은 반려견과 대화하고 있나요?> 

    반려동물의 감정(Feeling)과 니즈(Needs)에 공감하는 교육을 알리며 

    반려동물 교육 문화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 

    동물행동심리연구소 폴랑폴랑의 대표로 

    동물과 사람이 서로가 서로를 치유하는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강아지필라테스 #반려견필라테스 #필라테스 #pilates #doggypilates#‎강아지교육‬ ‪#‎강아지‬ ‪#‎폴랑폴랑‬ ‪#‎반려견‬ ‪#‎개‬ ‪#건강 #강아지스트레스 #이완 #긴장 #‎애견‬ ‪#‎고양이‬ ‪#‎고양이교육‬ ‪#‎동물행동심리‬ 

매거진의 이전글 치약을 짜는 방법이 다른 사람과 함께 사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