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Oct 07. 2019

게이머를 위한 필수 메신저 Discord 앱!

by App Ape



해당 콘텐츠는 앱에이프와 소셜마케팅코리아가 파트너십으로 제공해 드리는 기사입니다. 


혹시 ‘디스코드’라는 서비스를 알고 계신가요? 평소 게임을 자주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직접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하지 않더라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되고, 게임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이라면 조금 생소한 서비스로 느껴지실 것 같습니다.


 ‘디스코드’는 무료 사용을 토대로 급부상하고 있는 메신저  프로그램으로 주로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디스코드’ 앱은 한국뿐만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서 출시 4년 만에 가입자 수가 2억 5천만 명을 돌파했다고 하네요(출처 : 디스이즈게임).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이스 채팅, 커뮤니티 등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는 ‘디스코드’ 앱 데이터를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를 활용하여 확인해보겠습니다.





# 초고속 성장하고 있는 게이머를 위한 메신저 ‘디스코드’ 앱   



<‘디스코드’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2016년 10월 ~ 2019년 8월) , 출처 : App Ape>




앞서 설명해 드렸듯이,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게이머들은 ‘토크온’, ‘보이스톡’ , ‘스카이프’등 다양한 보이스 메신저 서비스를 사용했었는데요. 최근에는 많은 게이머들이 ‘디스코드’ 앱으로 통일하여 사용하는 분위기입니다.

실제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그래프를 살펴봐도 2016년부터 하락세 없이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2019년 7월에는 최대 월간 활성 사용자 수치를 갱신하면서 앞으로 더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남성들의 압도적인 사용률!  


<‘디스코드’ 앱의 성별 비율(2019년 8월) / 출처 : App Ape>



 

‘디스코드’ 앱의 성별 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설치 사용자 기준으로 남성 79.2%, 여성 20.8%로 남성 비율이 상당히 높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활성 사용자 역시 마찬가지로 남성 78.7%, 여성 21%로 남성 비율이 높습니다.

주로 남성들이 게임을 즐겨 하기 때문에 게이머 메신저인 ‘디스코드’ 앱도 남성 비율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연령대 비율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디스코드’ 앱의 성별/연령대 비율(2019년 8월) / 출처 : App Ape>



‘디스코드’ 앱은 10대 남성들이 27.8%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기록되었습니다. 그다음으로 20대 남성(21.1%), 50대 이상 남성(13.3%)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디스코드’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은? 




<‘디스코드’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2019년 8월) / 출처 : App Ape>



‘디스코드’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리스트입니다. 리스트를 살펴보면 상위 5개 앱 모두 게임 관련 앱입니다. 동시 소지율 데이터를 통해서 수치적으로도 게임에 관심이 많은 성향의 사람들이 디스코드 앱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네요. 





# 글을 마치며


‘디스코드’ 앱이 단기간에 여타 보이스 메신저 프로그램들을 제치고 많은 게이머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단순 보이스 채팅 기능뿐만 아니라 뛰어난 보안성과 서버 안정성을 토대로 커뮤니티 기능까지 제공한 덕분입니다.

과거에는 게임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서 게임 관련 사이트나 카페 등에 접속하곤 했는데 최근에는 디스코드 커뮤니티를 통해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한다고 합니다. 거기다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쉽게 접속할 수 있으니 많은 유저들에게 더욱 애용하는 게 아닐까요?

새로운 게임 커뮤니티 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디스코드! 게임 관련 업종에 계신 분들이라면 디스코드가 나아가는 행보에 꼭 관심을 가지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현재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전 글


(5) 400억 원 투자 유치 ‘당근마켓’, 성공의 비결은?
(4) 2019년 8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 
(3) ‘우버 이츠’가 문 닫는 이유는? ‘쿠팡이츠’와 전격 비교!
(2) 하반기 공채 시즌! 취준생의 관심사는?
(1) 소개팅 앱으로 만나도 될까?.. 소개팅 앱 사용자 집중 분석!  




매거진의 이전글 이직하는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채용 트렌드&전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