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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obiinside Nov 17. 2022

GA4 UTM 콘텐츠, UTM 키워드 설정하기

GI의 디지털마케팅 인사이트







안녕하세요! 지아이코퍼레이션입니다.


오늘은 GA4(구글애널리틱스4)에서 UTM 콘텐츠과 텀(키워드)을 확인하는 방법 알아볼게요! �

UTM을 모르시는 분들은 이전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쉽게 표현하자면, 우리 사이트로 어떻게 들어오는지 “꼬리표”를 5가지 설정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어디서 = source

어떻게 = medium

어떤 캠페인 = campaign

어떤 소재 = content

어떤 타겟(키워드) = term

기존의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는 측정기준에 따라 이렇게 경로를 확인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GA4에는 광고 콘텐츠와 키워드가 없어요 ㅇㅅㅇ


���


GA4 측정기준을 뒤져도,  







애널리틱스 고객센터를 찾아봐도,  







없다고 하네요…


”꼬리표”를 5개 쓰다가, 3개만 쓴다면 분석의 품질이 낮아지겠죠. 그래서 우린 다- 찾아 쓰겠습니다.   




 





1. GA4 맞춤정의 





GA4 좌측 다섯개 탭 중에 제일 하단에 있는 구성 탭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맞춤 정의’로 진입해주세요.

 



2. 맞춤 측정기준 





저희는 데이터의 분류에 속하는 ‘측정기준’을 설정하기 때문에 ‘맞춤 측정기준’에서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3. utm_content 만들기 





측정 기준 이름은 GA4의 유입경로(세션 소스/세션 매체/세션 캠페인)와 통일을 위해 ‘세션 콘텐츠’로 작성했습니다.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범위는 이벤트 또는 사용자가 있는데요, 이벤트는 측정 코드를 통해 수집한 이벤트의 매개변수로부터 값을 가져옴을 의미합니다.


사용자를 선택할 경우, 조건=true or false, 직업=000, 레벨=000 와 같이 정적 속성을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범위 이벤트로 유지하고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이벤트 매개변수는 ‘content’로 입력해주세요. (중요❗)


 


4. utm_term 만들기 







세션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세션 키워드로 이름을 붙여주고요,


범위는 이벤트, 그리고 이벤트 매개변수는 꼭 ‘term’값을 넣어주세요. (중요❗)



 




utm_content / utm_term 설정을 완성한 모습입니다.  




5. 탐색보고서 확인 


그럼 설정을 했으니, 보고서 상으로도 잘 집계되는지 확인해야겠죠?


이벤트 설정 후 바로 집계 안될 수 있어요. 구글에서 얘기하는 최대 48시간(ㅎㄷ…)까지 대기해야 할 수도…ㅇㅅㅇ…


데이터가 일부 수집된 뒤 측정기준에 UTM에서 설정한 소스/매체/캠페인/콘텐츠/키워드를 행에 넣고,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ex.세션)을 넣어봤습니다.  







이렇게 잘 수집되고 있네요!


그럼, 여러분들도 3분만에 후딱 설정하시고, 더 깊이 있는 분석 같이 해보아요~


곧 더 재미난(?) 주제로 찾아올게요! ✋✋✋       



                                                   

해당 콘텐츠는 지아이코퍼레이션과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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