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WA 디지털 마케팅
구글 검색 명령어 총정리 (2)
구글 검색명령어는 구글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SEO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SEO 컨설턴트로서 자주 사용하는 팁 7가지를 소개드립니다.
Site:www.example.com
SEO 컨설턴트로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구글 검색명령어를 하나만 뽑아보자면 바로 site: 명령어입니다. 색인은 SEO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기 때문일 텐데요. 가장 첫 번째로 소개 드릴 활용법은 site: 검색어를 활용한 자사 웹사이트 색인 페이지 수 확인입니다.
위의 예시를 보면 특정 웹사이트의 페이지가 얼마만큼 색인이 되었는지 갯수가 검색결과페이지(상단)에 표시됩니다. 이 때, 주의할 것은 첫번째 검색결과페이지에 표시되는 숫자가 현재 색인된 페이지를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웹사이트가 생긴 이후 현재까지 색인되었던 페이지 수를 대략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해당 숫자는 참고용으로만 활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더 자세한 색인 페이지 수는 구글 서치콘솔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ite: 명령어와 다른 명령어를 조합해서 활용하면 자사 웹사이트의 각 서브폴더별 정보와 서브도메인별 정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실제로 활용하며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명령어 예시를 소개합니다.
Site:www.example.com/subfolder1
앞서는 전체 웹사이트의 색인 페이지 수를 확인했지만, 가끔은 하위 디렉토리인 서브폴더별 색인페이지 수를 확인하고 싶을 때가 존재합니다. 아래는 tbwa 데이터랩의 /blog 서브폴더 하위에 속한 색인 페이지 수를 알기 위해서 검색한 예시입니다. /blog 서브폴더에 속한 색인 페이지 수는 총 17개라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 때 /blog 하위 디렉토리에 /tag, /category, /author 페이지들을 제외한 결과를 보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 때 활용할 수 있는 검색명령어가 바로 – 명령어와 inurl: 명령어입니다.
Site:www.example.com/subfolder1 -inurl:author -inurl:tag -inurl:category
– 명령어는 검색결과에서 특정 검색어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inurl: 명령어는 특정 검색어가 url에 포함하는 결과를 특정하는 역힐을 합니다. 따라서 두개를 조합해서 우리가 제외하고 싶은 url 디렉토리를 지정하면 원하는 결과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보면 /author, /tag, /category를 제외한 색인 페이지 수는 4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 명령어와 inurl: 명령어를 활용해서 특정 서브폴더를 제외한 색인 페이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검색명령어를 활용하면 우리가 제외하고 싶은 서브폴더 결과를 제외한 색인 페이지 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Site:www.example.com -inurl:subfolder1 -inurl:subfolder2
site:*.example.com
*가 와일드카드와 같이 모든 단어와 매치되는 명령어라는 것을 기억하시나요? * 명령어를 site: 명령어와 같이 사용하면 모든 서브도메인 웹사이트를 포함된 색인 페이지 수를 알 수 있습니다. 서브도메인 위치에 *를 포함시킨 도메인 주소를 site:와 함께 활용하면 됩니다. 아래 예시를 보니깐 tbwakorea.com이라는 도메인에 존재하는 다양한 서브도메인 색인 페이지 수 결과가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반대로 특정 서브도메인 결과를 제외한 결과를 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앞서 서브폴더때와 마찬가지로 – 명령어와 -inurl: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www 서브도메인을 제외한 결과를 보고싶다면 -inurl:www를 포함시키면 됩니다. 예시 검색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site:*.example.com -inurl:subdomain1 -inurl:subdomain2
site:www.example.com/subfolder1/slug1
신규 제품 페이지 혹은 블로그 페이지가 생성된 이후에 해당 페이지들이 색인되었는지 확인해야할 때가 존재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최근 TBWA에서 발행한 ‘지금 당장 키워드 데이터 분석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의 색인 여부를 확인해본 결과입니다. 2021년 6월 30일 기준 아직 색인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ite:www.example.com -inurl:https
보안 프로토콜(https)은 구글에서 밝힌 페이지 경험 관련 랭킹 요소의 하나입니다. (다른 구글 SEO 랭킹 요소에 대해서는 TBWA의 ‘검색엔진 최적화(SEO) 쉽고 완벽하게 이해하기’를 참고해보세요!) 따라서 보안프로토콜이 적용되지 않은 페이지는 어떤 것이 식별하는 작업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http에서 https로 변경할 때, 색인된 페이지가 전부 잘 변경됐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site:www.example.com intitle:“메인 키워드” intext:”서브 키워드1 OR 서브 키워드2″
키워드 카니발리제이션(keyword cannibalization)에 대해서 아시나요? 특정 타깃 키워드를 주제로 한 중복된 콘텐츠가 많아서 특정 타깃 키워드를 두고 자사 콘텐츠끼리 경쟁하는 상황을 뜻합니다. 만약에 똑같은 키워드를 주제로 하며, 본문의 내용도 비슷하다면 복수의 중복콘텐츠들을 유지하는 것보다 하나의 대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유리합니다. (중복콘텐츠에 대한 자세한 최적화 방법은 제가 직접 실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 트윈워드의 콘텐츠 ‘타깃 키워드 구글 검색 순위 향상 실험’을 참고 바랍니다.)
intitle: 명령어를 사용해서 특정 메인 키워드를 타이틀 태그에 포함하며, intext: 명령어와 OR 명령어를 사용해서 본문에 특정 서브키워드를 본문에 포함하는 색인 페이지를 추려낼 수 있습니다.
site:www.twinword.co.kr intitle:”메타디스크립션” intext:”관련성 OR 연관성”
아래의 예시는 메타디스크립션이라는 주제의 글들 중 본문에 관련성 혹은 연관성에 대해서 언급한 페이지 결과를 획득한 예시입니다.
“특정 구문” -site:www.mywebsite.com
여러분들이 열심히 쓴 콘텐츠를 다른 웹사이트에서 아무 노력도 없이 쉽게 훔쳐가는 경우를 찾기 위한 명령어입니다. 여러분의 콘텐츠 내에서 본인이 작성한 매우 고유한 구문을 하나 선정하신 뒤 본인 웹사이트 결과를 제외해보세요. 우리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웹사이트에서 우리의 콘텐츠를 훔쳐갔는지 여부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비용은 아끼면서 동시에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site:www.twinword.co.kr
제가 직접 작성한 트윈워드의 ‘콘텐츠 마케팅이란? – 중요성, 사례, 그리고 SEO‘를 예시로 삼았습니다. 해당 콘텐츠 중에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비용은 아끼면서 동시에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라는 구문을 검색어로 선정했으며 트윈워드 웹사이트 결과는 제거했습니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이 정확히 같은 구문을 사용하고 있는 다른 웹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site:www.example.com -www.example.com/blog/topic1 intext:”topic1″
SEO에서 내부 링크는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페이지에서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도움을 주며, 검색엔진의 크롤링과 웹사이트 구조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특히, 콘텐츠 본문 내에서 앵커텍스트 형식으로 관련된 콘텐츠로 연결되는 내부 링크는 자주 사용되는 온페이지 SEO 테크닉입니다. 하지만 큰 웹사이트일수록 내부링크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때 사용하면 좋을 검색 명령어 패턴이 바로 위에 표시된 명령어 예시입니다. 특정 주제에 다루고 있는 페이지로 향하는 내부링크 기회를 찾기 위해서 – 명령어와 intext: 명령어를 사용했습니다. 전체 웹사이트 중에 topic1을 다루고 있는 페이지만을 제외한 다른 페이지 중에 본문에 topic1을 언급하고 있는 색인 페이지를 찾는 검색어입니다.
site:seo.tbwakorea.com/ -site:https://seo.tbwakorea.com/blog/keyword-research-guide/ intext:”키워드 리서치”
TBWA의 블로그를 예시로 한다면 위와 같습니다. 키워드 리서치와 관련된 페이지를 제외하고 남은 페이지 중에 본문에서 키워드 리서치를 언급하고 있는 색인 페이지를 찾아봤습니다. 아래에서 볼 수 있듯이 두가지 페이지가 나타났으며, 만약 해당 페이지의 키워드 리서치 텍스트가 내부 링크 처리가 되어있지 않다면 “https://seo.tbwakorea.com/blog/keyword-research-guide/”로 향하는 내부 링크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구글링과 SEO에 도움이 되는 구글 검색 명령어와 활용법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해당 포스트에 소개된 활용법뿐만 아니라 유용한 활용법들이 분명 더 존재할 것입니다. 직접 다양한 검색 명령어를 조합해보면서 본인만의 검색 명령어 조합을 찾아보세요.
구글링(Googling)이란 세계적인 검색엔진인 구글(Google)에 -ing 를 붙여 만든 단어로, “구글로 정보를 검색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래 구글(Google)에서 파생된 말이나 요즘은 점차 그 범위가 넓어져 ‘검색한다’라는 뜻도 가집니다. 구글의 정확하고 뛰어난 검색기능을 잘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구글의 검색의 기능을 확장하는 특수 문자 및 명령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여러분들이 구글링을 할 때 더 정확하고 자세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돕는 명령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검색 명령어는 구글링뿐만 아니라 SEO 업무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구글은 유용한 검색 명령어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삭제하거나 기능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 검색명령어라고 해서 리스트에서 찾은 명령어들이 작동을 안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시간은 소중하기 때문에, 그러한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 TBWA에서 직접 구글 검색 명령어를 전부 하나씩 시험해보고 작동이 되는 검색 명령어들만 추려보았습니다. 해당 글을 확인해보세요!
해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