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Apr 06. 2023

원클릭을 이끄는 ‘카피’의 힘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클릭’ 입니다. 애드테크를 기반으로 다년간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해온 모비데이즈도 광고 성과 측면에서 클릭률을 중요한 지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인터넷 뉴스, 포털사이트 메인에서 보는 수많은 광고 속에서 클릭을 유도하려면 차별점을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모비데이즈는 그 해결점을 카피에서 찾았습니다. 1개 제품이 가진 10가지 특성을 100가지 말로 보여주는 카피의 힘을 이용하는 것이죠.    








퍼포먼스 광고 카피 ‘이렇게’ 써보세요! 


1. 가려운 곳을 긁어주세요 


제품은 고객이 관심이 있는 것과 아직 관심이 없는 것 2가지가 있습니다. 전자라면 가려운 곳을 긁어주면 됩니다. 제품의 차별화 포인트와 혜택이 효자손이 되어 가려운 곳을 시원스럽게 긁어주는 것이죠. 후자라면 간지럼을 느낄 때까지 간지럽혀야 합니다. 제품을 구매하면 해결할 수 있는 니즈 포인트와 구매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페인 포인트로 살랑살랑 간지럼을 태우는 것이죠.  




| 제품 혜택 활용하기 




ⓒ 2023. 한국타이어




| 고객 니즈 활용하기  




ⓒ 2023. 포스티




2. 광고 노출을 고려해 주세요 


퍼포먼스 마케팅과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절대 떼놓을 수 없는 관계인데요. 잘 만든 광고도 고객이 보지 못한다면 높은 효율을 거둘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노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최근 관심도는 높지만 경쟁 정도는 낮은 키워드를 활용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키워드 분석 툴에는 네이버 검색광고와 구글 트렌드가 있습니다.  




| 네이버 검색광고  




ⓒ 2023. 네이버 검색광고




| 구글 트렌드  





ⓒ 2023. 구글 트렌드





3. A-1안, A-2안이 아닌 A안, B안을 작성해 주세요 


퍼포먼스 마케팅은 높은 광고 효율을 위해 A/B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이때, 소재 사이에 차별점이 없다면 명확한 요인을 알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메뉴명만 다른 식당 광고 중 김치찌개와 된장찌개가 클릭률이 높았다고 가정하면 그것은 김치와 된장 때문일까요, 찌개 때문일까요? 정확한 변수를 파악하려면 소구점을 다양하게 가져가야 합니다. A안은 추천 메뉴를, B안은 합리적인 가격을, C안은 방송 출연 사실을 강조해 보는 것이죠. A-1안, A-2안은 A안이 높은 효율을 거둔 후에 만들어도 늦지 않습니다.  



         

| 소구점이 1개인 경우


엄마손 식당이 자랑하는 김치찌개

엄마손 식당이 자랑하는 제육볶음

엄마손 식당이 자랑하는 비빔밥

엄마손 식당이 자랑하는 된장찌개



| 소구점이 여러 개인 경우


엄마손 식당이 자랑하는 김치찌개

학생이라면? 엄마손 식당 전 메뉴 8,000원

MBS 맛있게 먹어유 203회 방송! 엄마손 식당

손수 농사지은 쌀로 밥을 짓는 엄마손 식당




4. 특정 인물을 생각하며 쉽게 말해 주세요 


읽는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글로는 생일 편지만 한 게 없습니다. 오롯이 한 사람만을 위해 축하를 목적으로 쓴 글이기 때문인데요. 이처럼 뾰족한 대상과 목적을 가질 때 광고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내 이름이 들어간 광고 카피에 한 번 더 눈길이 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한꺼번에 많은 공을 던지면 받는 사람은 하나의 공도 잡기 어렵습니다. 한 개의 광고에는 하나의 이야기만 담는 게 좋습니다. 이해하기 쉬운 카피는 초등학교 6학년을 기준으로 삼으면 됩니다. 사람들은 사전이 필요할 만큼 어려운 카피를 곰곰이 생각해 주지 않습니다.  




| ‘어린 자녀가’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카피 제작  




ⓒ 2023. 오투스




5. 같은 말도 다르게 써보세요 


네이버, 카카오, 구글을 비롯한 온라인 매체 광고는 글자 수 제한이 있습니다. 정해진 글자 수를 넘으면 가차 없이 글자가 잘리니 띄어쓰기 하나에도 신중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필요한 것이 같은 말도 다르게 쓰는 기술입니다. 첫 번째 방법은 비슷한 의미를 가진 단어 중 최대한 짧은 단어를 골라 문장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국어사전에 단어를 검색하면 유의어와 반의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익숙한 단어 조합 대신 낯선 단어 조합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상처 난 사과보다는 보조개 사과가 과즙이 더 풍성하게 느껴지지 않나요?  




| 칼을 갈다에서 ‘칼’을 ‘도끼’로 대체  




ⓒ 2023. 넷플릭스




| ‘물에 닿은 네일’을 ‘물 청소’로 표현  




ⓒ 2023. 데싱디바









퍼포먼스 광고 카피 ‘이런 점’은 주의하세요!  


1. 신조어, 명대사 활용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는 신조어나 널리 알려진 명대사의 경우 흥미 유발이 쉬운 편인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해당 소재를 우리 브랜드에서만 활용하는 게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반응이 뜨거운 만큼 다양한 패러디가 쏟아지고 혼잡도는 자연스럽게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더불어 브랜드와 해당 소재의 톤앤매너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과감한 포기도 필요하죠. 소재 활용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면 콘텐츠를 단순히 복제하는 것이 아닌 우리 브랜드의 특성을 해당 소재에 적절히 융화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 드라마 제목과 대사를 플랫폼 이름과 결합  




ⓒ 2023. 웨이브




2. 중의적인 표현 사용



카피에 중의적인 표현을 사용하면 언어유희로 재미와 호기심을 줄 수 있지만, 자칫 의미에 혼동을 불러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부정적인 의미로 해석될 여지가 있는 단어는 카피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아는 단어라 할지라도 정확한 뜻을 모른다면 반드시 사전을 찾아보고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비슷한 뜻을 가진 단어끼리도 사용하는 대상이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쓰임새가 다르니 늘 사전을 가까이해 주세요.  




| ‘제품 색상’과 ‘놀다’를 의미하는 ‘노랑’  




ⓒ 2023. apple








퍼포먼스 광고 카피 ‘여기서’ 확인하세요! 


트렌디한 카피를 쓰고 싶다면 실제로 라이브 되고 있는 광고만큼 좋은 교재가 없습니다. 하지만 퍼포먼스 광고는 성별, 나이, 지역과 같이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타겟팅이 이루어집니다. 때문에 개인에게 보이는 광고는 지극히 한정적인데요. 그렇다고 실망은 이릅니다.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에 광고주나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하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 확인이 가능합니다. 왓애즈에서는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전체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왓애즈는 5개 매체(네이버, 구글, 카카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광고 집행 방식 안내와 광고 가이드를 제공해 제품에 가장 적합한 광고 상품을 비교 분석하는 데도 용이합니다.  




|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 2023.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 왓애즈  





ⓒ 2023. 왓애즈





금융, 게임, 패션에 걸쳐 다양한 분야의 퍼포먼스 마케팅을 담당한 모비데이즈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카피가 가진 힘은 더욱 선명하게 드러났습니다. 명확한 소구점을 가진 카피가 사용된 경우 그렇지 못한 경우와 비교해 광고 성과가 최소 2배가량 높게 측정됐습니다. 이처럼 브랜드의 목소리를 고객에게 보다 선명히 전달하고 싶은 마케터라면 원클릭을 이끄는 카피의 힘을 한번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외신] 애플, 광범위한 문제 발생으로 날씨 앱 복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