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구름조각 May 25. 2021

모닝 감자 샐러드 샌드위치

모닝빵으로 만드는 투박한 브런치

    얼마 전에 마트에서 서홍 감자를 한 봉지 사 왔어요. 서홍 감자라는 이름은 처음 들어봤는데 최근에 개발된 품종인 것 같더군요. 감자 껍질이 약간 핑크빛이 돌고 쪄 먹으면 포슬포슬하고 보드라운 식감이 좋았습니다. 한 입 먹어보니 딱 감자 샐러드를 만들면 좋겠더라고요.


    어렸을 때 먹어본 엄마의 음식 중에 유난히 기억에 남는 것 중 하나가 감자 샐러드예요. 때는 초여름쯤이던 걸로 기억나는데 엄마가 딱딱한 복숭아를 잘게 다져서 찐 감자와 함께 감자 샐러드를 만들어 주셨어요. 고소한 감자 샐러드 사이로 산뜻하고 달콤한 복숭아 알갱이가 톡톡 씹히는 게 정말 맛있었어요. 그래서 저희 집에서는 감자 샐러드를 만들 때 항상 과일을 함께 넣습니다. 아직은 복숭아 철이 아니라 사과를 대신 다져서 넣었어요. 저는 복숭아를 참 좋아하는 데 이번 여름에는 복숭아를 잔뜩 사서 병조림을 만들어 봐야겠다고 벼르고 있답니다.


    서홍 감자는 껍질을 벗겨 쪘어요. 개인적으로 감자는 삶는 것보다 찌는 게 더 맛있다고 생각해요. 다 쪄진 감자가 저절로 푸슬푸슬 부스러 질 때 당근을 다져 넣으면 열기에 적당히 익으면서 선명한 색감이 살아나요. 소금도 넣고 후추도 좀 뿌려주고, 마요네즈도 잔뜩 넣어 슥슥 비벼줍니다. 한 김 식으면 사과 다진 것을 넣어 줘요. 저는 여기에  단맛이 좀 부족한 것 같아서 알룰로스를 조금 넣었어요. 알룰로스는 설탕의 1/10 정도의 칼로리를 가진 감미료입니다. 물론 탄수화물 덩어리인 감자에 마요네즈를 잔뜩 넣었으니 큰 의미는 없지요. 죄책감에서 조금 자유로워지기 위한 선택일 뿐...


    사실 감자를 찔 때 옆에 비트도 한 조각 같이 쪘어요. 저는 비트를 찌면 감자처럼 으스러질 줄 알았는데 전혀 아니더라고요. 익히는데 감자보다 시간도 더 걸리고 섬유질이 많아서 으깨지지도 않았어요. 잘게 썰어 감자 샐러드에 약간 넣어봤는데 큰 의미가 없더라고요. 비트를 맛있게 먹으려면 어떻게 요리해야 할지... 이래 저래 시도해 보는데 피클 말고는 '이거다!' 싶은 레시피가 없네요.


    동그란 모닝빵을 하나 사서 감자 샐러드를 넣어 먹었어요. 감자 샐러드는 넓적한 식빵보다 동글하고 폭신한 모닝빵이 더 어울리는 것 같아요. 잔뜩 기대하고 한 입 먹었는데 아... 뭔가 맛이 좀 아쉽네요. 모닝빵도 부드럽고 고소한데, 감자 샐러드도 부드럽고 고소해서 비슷한 맛이 겹쳐 지루하게 느껴지네요. 이 맹숭맹숭한 맛에 혀끝을 탁 때려줄 강한 맛이 필요할 것 같아요.


    일단 모닝빵은 반을 갈라서 에어 프라이기에 구워줍니다. 빵 속의 버터가 녹을 정도로 가열을 해야 빵이 더 맛있게 느껴지니까요. 자른 면이 바삭하게 구워지면 홀그레인 머스터드를 슥슥 발라줘요. 그 위에 감자 샐러드를 담뿍 얹어주고 매콤한 스리라차 소스를 조금 더했습니다. 또 그 위에 할라피뇨를 한 조각 올렸어요. 매콤한 소스와 고추가 더해지니 부드러운 감자와 빵의 맛이 조금 더 풍부해지는 것 같네요.


    감자 샐러드에 또 뭘 넣어보면 좋을까요? 잘게 다진 피클도 잘 어울릴 것 같고, 노란 통조림 옥수수도 알알이 톡톡 씹히는 맛이 정말 맛있을 것 같아요. 예전에 일본 드라마 <고독한 미식가>에서 나온 감자 샐러드엔 소금에 절여 물기를 뺀 오이와 슬라이스 햄을 썰어 넣은 감자 샐러드가 나온 적이 있어요. 반죽처럼 곱게 으깨지 않고 감자의 덩어리가 씹힐 만큼 성글게 섞어 놓은 게 나름의 멋이 있더군요. 근데 <고독한 미식가>가 맞을까요? <심야식당>에서 본 것 같기도 하고요?


    

커피 한잔과 모닝 감자샐러드 샌드위치...든든하게 먹었답니다.
이전 11화 레몬 새우 겨자 냉채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5월, 식탁을 채우는 이야기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시작하기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고
좋은 글과 작가를 만나보세요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페이스북·트위터로 가입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