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저씨 Dec 27. 2023

삶에 대한 새로운 깨달음

웰빙(well-being)이 아닌 웰다잉(well dying)

살면서 지금까지 꿈을 이루고

행복하게 사는 걸 목표로 살았다.


웰빙(Well Being)


그리고 웰빙의 삶은 실패했다 생각했다.

그런데 어제 저녁에 생각이 바뀌었다.

어제 저녁에 교토 료칸 노천탕에 홀로 앉아

멍하게 달을 쳐다보다 일어났는데

머리가 핑 돌면서 어지러웠다.


진짜 죽는 줄 알았다.


그때였다. “죽는다”라는 생각이 든 순간

난 죽음을 잘 준비하고 있나 생각이 들었다.


웰다잉(Well Dying)


내가 관점을 바꿀 필요가 있음을 깨달았다.


이 세상에서 후회 없는 죽음을 준비하기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할지 다가오는 2024년에는

고민하고 준비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교토의 밤거리(니저씨가 아이폰으로 촬영)




매거진의 이전글 료칸의 추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