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디자이너와 PM의 공통점 그리고 프로덕트 개발기

by 리뷰온리

디자이너와 PM의 공통점: 서로 다른 역할의 유사한 목표

디자이너와 프로젝트 매니저(PM)는 직무상 많은 차이가 있지만, 사실상 그들의 목표와 작업 과정에서 공통점이 많습니다. 첫째, 두 직무 모두 사용자 경험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디자이너는 화면과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통해 사용자의 편리함을 증대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PM은 프로젝트가 고객과 최종 사용자에게 가치를 전달하도록 관리합니다. 또한, 두 직무 모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디자이너는 개발자, 기획자와의 협업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고, PM은 전체 팀과 고객 간의 조율을 통해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맞춰야 하기 때문입니다.

디자이너와 PM은 각자의 역할에서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도 공통점을 가집니다. 디자이너는 디자인적 해결책을 제시하며, PM은 프로젝트 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자원을 동원합니다. 결과적으로 두 직무 모두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제품을 발전시켜 나갑니다.




프로덕트 개발기: 기획부터 출시까지

프로덕트 개발은 기획 단계부터 시작하여 점차 구체화됩니다. 초기에 PM은 디자이너와 함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기능과 디자인을 설정합니다. 이때 디자이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을 고려한 디자인을 설계하며, PM은 이 디자인이 실제 개발과 일정 내에 완료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 계획을 세웁니다.

프로덕트 개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반복적인 피드백입니다. 초기 디자인과 기획은 종종 수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디자이너와 PM은 주기적인 리뷰를 통해 계속해서 프로젝트 방향을 조정합니다. 이때 디자이너는 UI/UX의 개선 사항을 반영하고, PM은 프로젝트 일정과 자원 배분을 재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협업을 통해 제품이 점점 더 완성도를 높여가며, 최종적으로 사용자 중심의 제품이 탄생하게 됩니다.




PM의 시각에서 본 디자이너와의 협업

PM의 입장에서 디자이너와의 협업은 언제나 중요한 부분입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전체 일정을 관리하고 팀의 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디자이너는 제품이 미적이고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충돌도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정과 자원 문제로 디자이너가 원하는 디자인을 구현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때, PM은 현실적인 한계 속에서 조율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요한 점은 유연성과 협력입니다. 디자이너의 창의성을 존중하며, 동시에 프로젝트의 일정과 예산 내에서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내는 것이 PM의 역할입니다.




서로 다른 역할이지만, 같은 목표를 향해

디자이너와 PM은 각기 다른 역할을 수행하지만, 둘의 궁극적인 목표는 같습니다. 그것은 바로 사용자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협업을 통해 서로 다른 시각을 조화시키고, 때로는 어려운 결정을 내리기도 하며,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이끌어갑니다. 결국, 두 직무는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제품의 가치를 높여가며, 그 과정에서 더욱 성장하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프로덕트 개발은 단순히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디자인과 기획, 사용자 경험이 모두 합쳐져야 하는 작업입니다. 디자이너와 PM의 협업은 그 자체로 성과를 높이는 열쇠가 되며, 결국 성공적인 프로덕트 개발로 이어집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PM이라면 개발자와 이렇게 의사소통 하시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