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LA 급등, 삼성전자 보단 현대차 기대 UP!

리치줌인센터 글로벌시황

by 리치줌인센터

# 유럽 증시

유럽 주요국 증시는 독일은 상승을 프랑스는 하락을 보이는 등 국가별 종목별로 혼조세를 보인 하루였습니다. 내외적으로 새로운 모멘텀은 없었습니다. 실적 이벤트에 따라 종목별 등락이 엇갈리는 동향이 그대로 이어진 하루였습니다. 경제 지표로는 독일의 비즈니스 전망 지수의 발표가 있었는데 최근 들어 가장 낮은 수준으로 발표되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큰 작용을 하지는 않은 듯합니다. 주요국 증시는 기존의 비 추세 레벨에서 등락을 보이면서 이전 대비 특별히 달라진 것이 없는 하루를 보냈습니다.



# 뉴욕 증시

뉴욕 증시는 이번 주 big tech 실적 발표를 앞두고 기술주 진영이 전 주말의 약세를 재 극복하는 상승세를 보이면서 마감하였습니다. 이후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나스닥 지수의 경우 전 주말의 약세가 그대로 offset 된 만큼 전 주말 약세 종목군의 강한 반등을 생각해 볼 수 있겠으나 이와는 다른 기술주 진형의 흐름이 있었습니다. 간 밤의 미국 증시는 사실상 새로운 이벤트는 없는 가운데 기술주 진영의 성격 변화가 도드라진 하루였습니다.



# 뉴욕 증시 지수 흐름

뉴욕증시는 나스닥 지수의 단기 약세가 있었으나 사실상 증시의 단기 상승 종료 및 재 하락 조정에 대한 리스크가 크게 증가된 동향으로 보기는 어려운 흐름에서 마무리되었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다우 지수 : 단기 상승 기조 내 추가 소폭 강세를 보였으며 그래서 소폭의 추가 고가 갱신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아직 강력한 중기 상승 전환의 변곡점은 발생하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나스닥 지수 : 주말의 약세가 그대로 offset 되었으며 그래서 단기 상승 기조를 재 회복하는 모습입니다. 마찬가지로 아직 중기적 전환의 흐름이 나타난 것으로 보기는 어렵겠습니다.

-S&P500 지수 : 추가 고가 갱신의 단기 상승 상황이 이어진 동향입니다. 연속해서 고가 갱신의 흐름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중기적 전환의 가능성이 높아진 것은 당연히 인정할 만하나 아직은 완전히 뚜렷한 중기 전환의 변곡점이 발생하지는 않는 수준입니다.



# 환율

달러는 소폭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그래서 중기 상승 채널의 하단이 유지되는 것이 확인된 상승을 보인 하루였습니다. 반면 위안화는 단기에는 추가 레벨다운이 나타나지 않는 모습입니다.



# 금리

금리는 전반적인 조정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추세상의 변곡점이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상승 기조가 유지되는 상황에서 장기물이나 단기물 모두 조정세를 보인 하루였습니다, 그리고 기대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단기 상승세가 유지되는 흐름입니다. 시장에서 걱정하는 인플레이션 위험은 여전히 유지되는 흐름이다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 원자재

원자재 역시 특별한 변화는 없었습니다. 원유는 상승기조가 그대로 유지되는 동향이었고 최근 단기 상승 종료 및 정체 전환한 산업용 원자재는 추가 약세는 없는 정체 구간의 등락만 보인 하루였습니다. 금은 상승했지만 아직 추세적인 변화는 나타나지 않는 모습입니다.



# 전망 및 전략

전일 장 초반 추가 약세를 보였던 우리시장은 그래도 장중 추가 약세 부분은 회복을 보이면서 소폭 상승세로 마감하였습니다. 전일 분명히 긍정적인 변수의 변화는 있었습니다. KRW(원/달러)가 확연히 추세적 이탈을 보여주면서 하락 안정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증시는 추가 약세는 제한될 수 있었던 듯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증시 내부적으로 유의미한 안정권 진입의 재 확인이 종목별로 나타나지는 않았습니다. 종목별 흐름을 보면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면서 여전히 추세적 안정의 시그널은 나타나지 못하는 동향에서 마무리되었기 때문입니다. 간 밤에 말씀드린 대로 TSLA 의 급등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TSLA 의 급등에 다른 자동차 OEM 종목들이 모두 다 동반 상승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폭스바겐의 단기 상승 전환이 간 밤에 나타난 부분은 주목할 만합니다. 저 개인적으로 우리시장의 희망이 삼성전자에 있는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습니다. 그보다는 현대차 그룹 3사나 LG전자가 더 가능성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TSLA 의 급등이나 폭스바겐의 상승 전환이 일견 반가운 측면이 있습니다. 금일은 우리 현대가 그룹에서 안정권 진입 이상의 변곡점이 나타날지 주목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간 밤에 기대 이상의 지수 상승이 있었으나 이는 위에서 정리한 대로 강한 종목군에서의 강세가 굉장히 컸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아직 지수로 표현되는 시장 전체의 강한 중기적 추세 상황으로 보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그보다는 계속해서 종목별 차별화에 더 집중하는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간 밤에도 운 좋게 포트 내 보유 종목군의 상당수에서 고가 갱신의 강세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이들의 추가 매수 전략만이 여전히 할만한 전략으로 판단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위드 코로나 기대감과 원화 강세.. 코스피 반등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