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줌인센터 글로벌시황
# 유럽 증시
유럽 주요국 증시는 추가 상승세가 1% 이하 수준이지만 비교적 크게 전개되었습니다. 상승세가 더 강화될 만한 특별한 이슈가 있었던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계속해서 기업 실적에 관해 긍정적인 반응이 전개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동안 유럽 주요국 증시는 아직 중기적인 시그널은 없는 가운데 단기 추세로 완만한 형태를 보이고 있었던 흐름이었습니다. 하지만 간 밤의 상승세를 통해서 이 단기 상승세가 보다 강화되기 시작하고 있으며 그래서 중기적 전환의 가능성도 고려해 볼 만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아직 유럽 증시가 본격적인 지수 랠리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볼 수는 없으나 이전 대비 더 강화된 지수 상승세가 전개되기 시작한 부분은 인식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 뉴욕 증시
뉴욕 증시는 장중 상승세 권에서의 등락이 있었고 결국은 종가상으로 추가 상승세가 전개되면서 마무리하였습니다. 월 초이기 때문에 ISM 제조업 지수와 PMI 지수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아주 부정적인 쇼크 수준의 발표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회자되고 있는 공급망 문제가 지수에 반영되고 있는 형태는 맞는 듯합니다. 다만 이런 이슈가 증시에 강력한 부정적 작용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S&P500 기준 실적을 발표한 기업의 80%가 예상치 상단을 만족하는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현지의 해석으로는 이것이 현재 빠른 증시 상승 전환의 원동력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간 밤에도 증시는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중기 상승 전환은 보다 가시화되고 있는 동향입니다.
# 뉴욕 증시 지수 흐름
그동안 대표 지수의 상승에도 긴 박스권 형태를 보였던 중소형주 지수까지 상승 전환하기 시작하였다는 점에서 미국증시 전체는 많은 걱정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좋은 형태를 실제로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우 지수 : 추가 상승세를 보이면서 다우지수도 고가 갱신 대열에 진입하였고 중기적 상승 전환 형태를 보다 뚜렷이 보여주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나스닥 지수 : 상대적, 절대적 강세를 보이면서 추가 고점 갱신이 지수상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단기 상승이 중기 상승 전환으로 이어지고 있는 형태입니다.
-S&P500 지수 : 고점 갱신 형태이고 상승세 기조는 그대로 유지되어 가는 모습입니다.
# 환율
달러 지수는 약세를 보였습니다. 전일 강한 급 상승세 이후 추가 상승세가 아니라 30% 정도 offset 하는 하락이 나타난 것입니다. 그러므로 달러 지수는 단기 방향성이 형성되지 못하고 비추세 상황으로 변환되는 듯합니다. 위안화 역시 레벨 다운 도 강한 반전도 없는 형태입니다.
# 금리
전반적인 상승이 있었던 하루였습니다. 하지만 장기 물의 반등이 다시 추세 회복 적인 수준은 되지 못했고 단기 물 역시 단기 상승 기조가 견조하게 전개되는 형태입니다. 그러므로 금리 자체는 큰 변화가 없었다고 보입니다. 특징적이라면 지난주 금요일 하락 전환한 기대 인플레이션의 추가 하락이 강하게 전개되었다 정도이겠습니다. 매크로 우려 지속, 대신 인플레이션 우려는 그래도 감소 정도의 해석만 여전히 가능한 동향입니다.
# 원자재
원자재 시장 역시 유의미한 변화는 없었습니다. 원유는 여전히 상승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며 산업용 원자재는 조정 국면이 유지되는 형태에서의 등락만 나타난 동향입니다. 특별히 새롭게 해석할 만한 원자재 시장의 변화는 없었습니다.
# 전망 및 전략
전일 우리시장은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전 주말의 하락세 대비 전일의 반등세는 그야말로 미약하였고 미국증시를 중심으로 고점 갱신이 전개되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여지없는 underperform 을 보여준 하루였다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 우리시장은 전일에 이어 다시 반등세를 보일 가능성이 더 높다 하겠습니다. 미국증시가 고가 갱신을 하고 있고 달러가 더 강해지지도 않았으며 메모리 반도체 역시 그래도 상승세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런 환경이 우리시장으로 하여금 포지션을 가져가면서 추세적인 접근을 하도록 만드는 수준은 분명히 아닐 것입니다. 즉 추세적인 접근에서 보자면 아직 모든 환경에서 우리시장을 강하게 변모시킬 요인의 발생은 없는 듯합니다. 그러므로 우리시장은 우리시장 내부적으로 강한 반전이 나타나면서 단순 지수뿐 아니라 종목별 흐름 조차 안정권에 진입하는 흐름이 나와주어야 할 것이며 그 흐름이 나오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라 하겠습니다. 미리 보초를 서지 말고 말입니다.
전체 전략으로 보면 계속해서 미국증시는 중심으로 net exposure 가 증가되는 상황을 굳이 막을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거기에 미국 중소형주, 그리고 유럽 주요국 지수 역시 상승 전환의 개연성이 커지는 부분은 긍정적으로 인식할 필요도 있겠습니다. 전반적인 종목별 정황을 볼 때 단기 연속이 전개된 이상 금일 밤부터 는 단기 조정 국면을 충분히 고려할 만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이익실현의 포인트로 인식될 필요는 없을 듯하며 오히려 유럽 증시와 미국 중소형주 지수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것에 대해서 고민한 필요가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