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 쉽지 않다.. 비중 조절 필요

리치줌인센터 글로벌시황

by 리치줌인센터

# 유럽 증시

유럽 주요국 증시는 약 보합 수준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역내에서 특별한 이슈가 발생한 것은 없었고 미국에서의 PPI에 주목하는 모습입니다. 미국 PPI 역시 큰 서프라이즈를 보이지는 않았고 그래서 사실상 큰 변화가 있었던 시장으로 판단하기는 어려운 듯합니다. 미국증시 대비 완만한 형태이긴 하지만 계속해서 상승세를 보여왔고 이에 따른 이격 조정 정도 수준의 흐름이 최근 며칠간 나타나고 있는 경향이라 하겠습니다. 기존의 상승추세에 대한 의미 있는 변화는 나타나지 않은 하루였습니다.



# 뉴욕 증시

뉴욕 증시는 조정세를 간 만에 보였습니다. 전일 여기서 가장 보수적으로 볼 때 나타날 수 있는 단기 조정 국면의 전개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내일 CPI의 발표 전에 PPI 발표에 주목한 하루였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잠깐 언급한 대로 전월대비 상승이 나타났으나 예상치를 넘어서는 수준의 서프라이즈로 발표되지 않았고 그래서 인플레이션과 관련하여 리스크가 더 증폭된 하루는 아니었던 듯합니다. 시장 전체로는 PPI에 주목한 하루였지만 TSLA 의 추가 급락이 나스닥 지수의 상대적 약세를 유도했던 그런 하루로 평가됩니다.



# 뉴욕 증시 지수 흐름

3대 지수 모두 약세를 기록하였고 5MA 를 중심으로 한 이격 조정이 이루어지는 모습입니다. 가파르게 상승한 5MA 중심의 단기 상승에 대한 조정이 나타날 개연성은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궁극적인 추세 자체에 대한 훼손 시그널까지 발생한 모습은 아닙니다.



# 환율

여전히 큰 변화가 없는 환율 시장입니다. 달러 지수는 단기 방향성 없는 범위 내에서 등락만 보이고 있고 위안화 역외 환율 역시 마찬가지의 동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 금리

금리 역시 전반적인 조정이 나타난 하루였습니다. 장기물은 추가 저점 갱신이 나타났고 단기물도 조정 국면 내에서의 재 약세가 나타나는 흐름이었습니다. 그런데 기대 인플레이션은 상승 반전하는 동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질 금리는 더 약세가 나타난 하루였다 이렇게 볼 수 있겠습니다. 금리 시장은 확실히 지난주 일련의 변곡점을 통과한 상태이며 조정 국면인 형태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금리 시장의 동향이 주식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 원자재

원자재 시장은 원유를 중심으로 상승세가 나타난 하루였습니다. 원유는 간 밤에 비교적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면서 재 상승 전환이 기술적으로 시도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산업용 원자재에서 의미 잇는 상승 전환은 없는 모습입니다. 원자재 시장은 간 밤에 원유를 중심으로 변화가 나타났다 이렇게 볼 수 있겠습니다.



# 전망 및 전략

전일 우리시장은 코스닥은 소폭의 상승을 하지만 KOSPI 는 기대한 내부적 안정 전환이 나타나지 못한 채 보합권에서 마무리되었습니다. 전일 아침에도 말씀드렸지만 현재 외부 환경은 반도체에서 메모리 산업까지 주가 회복이 나타나는 과정이고 글로벌 자동차 업종도 미국을 중심으로 개선이 나타나는 상황임에 따라 우리시장의 상승 안정이 나타날 것을 기대할 수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거기에 전일은 비교적 큰 폭으로 환율의 하락 안정이 나타나기도 한 하루였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시장은 이런 환경하에서도 의미 있는 상승 반전이 나타나지 못하는 모습이 이어졌습니다. 하방으로의 안정성은 있다고 의미 부여를 할 수 있겠으나 상승할 개연성은 여전히 크게 증가하지 못하는 부진이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대만의 경우 아주 뚜렷하게 재 상승 전환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는 것과는 참으로 대조적인 상황입니다. 기대할 만한 변수가 있지만 이에 대한 반응하지 못하는 흐름이 3일 정도나 이어진다고 한다면 기대할 만한 변수가 사실은 의미 있는 변수가 아니라는 이야기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왠지 짜증 나지만 다시 한번 기대를 낮추고 시장이 자연 발생적으로 움직일 때까지 계속 기다려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나 전체 전략의 측면에서 보자면 사실상 큰 변화를 가져올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글로벌 시장의 간 밤의 조정이 전략의 변화를 가져올 수준으로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이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만 포트 내 TSLA 의 비중은 의미 있게 줄일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유는 단기 sell sign 은 맞으나 중기 추세는 유지하는 상황 임으로 all cut 의 의사 결정은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만 big cap 임에도 불구하고 TSLA 특유의 변동성을 고려한다면 단기 추세의 이상이 생긴 이상 포트 내 최대 비중으로 가져갈 필요는 없다는 판단이기 때문입니다. 이 정도의 포트 수정만이 필요한 하루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미국증시 핫한데 코스피는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