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줌인센터 글로벌시황
#유럽 증시
유럽 주요국 증시는 전일 있었던 미국 증시 인플레이션 위험 증가에 따른 주가 쇼크에 영향을 받지 않는 모습입니다. 영국의 GDP 를 비롯한 경제 지표의 발표가 있었으며 전반적인 내용은 부진한 상태입니다. 강 보합권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단기로는 완만 해진 기존의 상승추세가 유지되는 상황에서 마무리 되었습니다.
#뉴욕 증시
뉴욕 증시는 전일 약세가 컸던 기술주를 중심으로 반등세가 나타난 하루였습니다. 다만 반등의 폭 자체는 전일 약세 대비 그리 큰 수준은 아니었고 다우지수의 경우에는 오히려 추가 약세가 나타난 동향이었습니다. 여전히 증시의 주요 화두는 인플레이션 위험인 듯 하나, 다만 채권 시장이 휴장을 보이면서 증시에 금리가 주는 영향이 제한적이었고 그 외에 추가로 부정적인 이슈가 발생하지는 않으면서 연속적인 약세가 전개되지는 않는 모습입니다.
#뉴욕 증시 지수 흐름
다우지수는 추가 약세를 기록하면서 10MA 의 이탈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실질 추세 자체에 대한 훼손이 나타나고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나스닥 지수는 상대적으로 가장 강한 반등세를 보였으며, 추가 연속 약세가 나오지 않으면서 추세 위험은 축소되는 모습입니다. S&P500 지수 역시 소폭의 반등세를 보였고 추세상의 해석은 유사합니다. 지수의 모습을 종합하여 보면 특별히 추세에 대한 위험의 증가는 없으나 단기로는 정체 및 조정 국면에 진입하는 동향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환율
달러 지수의 추가 상승세가 전개되었습니다. 그래서 2일 동안 강한 연속 상승이 나타나면서 달러의 단기 상승 전환 형태가 보다 추세적으로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위안화는 특별한 변화 없이 플랫(flat)한 횡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채권
채권 시장은 휴장이었습니다.
#원자재
최근 들어 금이 상승 전환하고 있다는 점을 특징으로 들 수 있습니다. 금은 단기 상승추세로 볼 수 있고, 다른 산업용 원자재의 경우 여전히 비추세 상황에서의 등락만 전개되는 중입니다.
#전망 및 전략
전일 우리시장은 우려보다는 추가 약세가 제한되면서 마감하였습니다. 우리시장이 추가 약세의 형태를 하락 추세 강화 형태로 만들지 않았고 가장 강한 대만증시 역시 상승 추세가 유지되는 상황에서 전일 아시아 시장이 마무리 되었기 때문에 이번 미국 CPI 쇼크를 통한 글로벌 증시 하락 모멘텀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것을 감지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시장의 경우 하락이 강화되지는 않는 정도의 경향을 보였으나 여전히 상승을 기대할 만한 개연성을 보이지는 못한 시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지수의 하락 폭 자체는 제한적으로 보이는 상황이니 하락할 때 포지션을 잡으면 단기에 수익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는 있습니다. 다만 그것은 미세한 트레이딩의 영역이고 정말 언제 우리시장이 본격 회복세를 보일 지 모르는 상황에서 그리고 글로벌 증시가 사실은 상승을 보이면서 수익율을 제고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시장의 하방 경직성이 확보되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우리시장의 포지션을 키울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계속 말씀 드리지만 우리시장이 바뀌는 시점을 인식하는 것이 먼저가 아닐까 합니다.
전체 전략에서 보면 전일 미국증시를 중심으로 간만에 변동성 증가가 나타났으나 이 변동성 증가에 대해 특별히 전략적 수정을 가하지는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여전히 대응하기에는 힘들어 보이는 단기 조정 및 정체 구간으로의 전환이지, 그 이상의 국면 변화로 인식하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미국 증시나 유럽 증시의 흐름은 여전히 “안정 조정” 이상의 형태로 해석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기로는 정체를 보이면서 수익율 둔화를 보일 수 있겠으나 이는 대응할 만한 영역으로 판단되지 않으며 그래서 기존 전략을 그대로 끌고 가야 한다는 판단입니다. 그리고 전일의 조정과 간밤의 반등을 통해서 다시 한번 미국 증시 종목별 차별화 상황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강한 종목군을 중심으로 안 오른 종목이 아니라 이미 많이 오른 종목군을 중심으로 한 포트 전략이 유효하다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