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증시 20MA 상향 돌파 시도 흐름 나올까?

리치줌인센터 글로벌시황

by 리치줌인센터

#유럽 증시

간 밤의 유럽 주요국 증시는 1.5% 내외 수준의 상승세를 기록하였습니다. 일단 심리를 가장 크게 되돌린 부분은 프랑스 중앙은행장의 발언이었던 듯합니다. ECB의 hawkish pivot에 대해서 시장의 생각이 너무 앞서 가는 듯하다는 이야기를 하였고 이것이 일단 시장의 심리 안정에 도움을 준 듯합니다. 다른 특별한 모멘텀은 없는 가운데 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미국 CPI의 발표를 앞두고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는 안정세가 나타난 유럽 증시입니다. 그렇다고 아직 의미 있는 상승 전환 변곡점이 발생한 것으로 보이지는 않으며 그보다는 중장기 박스권의 하단 레벨에서의 안정 반등이 나오는 모습입니다. 강력한 롱시그널이 선제적으로 발생하였다고 보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뉴욕 증시

간 밤의 미국 증시는 3대 지수 모두 장중 내내 상승 압력이 나타난 가운데 추가 상승세가 전개되었습니다. 단기의 측면에서 보자면 의미 있는 상승을 보낸 하루인 듯 합니다. 미국 증시 내부에서 새로운 모멘텀의 발생은 없었습니다. 일단 유럽 증시에서 안정감이 선제적으로 나타났고 CPI 발표 이전 상승을 통한 안정세가 나타나면서 “ 하락의 위험”을 보다 근본적으로 제거한 하루가 되었습니다. 최근 연속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시장은 계속해서 CPI 발표를 앞두고 변동성 재 증대를 걱정하는 분위기 입니다만 증시는 정작 연속 상승의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시장의 예상 수준으로 CPI가 발표될 경우 yoy 7%가 넘는 상승세 일지라도 1분기 peak out 가능성이 더 높으며 이럴 경우 시장은 호재까지는 아니겠지만 걱정이 축소될 가능성은 선제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듯합니다.



# 뉴욕 증시 지수 흐름

3대 지수 모두 연속 상승세가 전개되면서 일단 20MA 의 보다 뚜렷한 상향 돌파가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다우 지수, 나스닥 지수, S&P500 지수 : 지난 설 연휴에 가파른 반등을 통해서 20MA까지 회복세가 전개되기는 하였으나 거기에서 전형적인 제한이 걸렸던 미국증시 지수는 반락 이후 하락 전환하지 않고 flat 정체 형태를 보이다가 재 상승 시도하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20MA의 상향 돌파 그리고 단기 추가 상승 확장으로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일단 그래서 추세적으로 보면 중기적 하락의 위험을 보다 뚜렷하게 제거하는 형태가 되었다고 할 수 있겠으며 상승의 측면에서 보자면 추가 회복 랠리의 가능성을 높여주는 동향이라 하겠습니다.



#환율

환율에서는 의미 있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달러지수나 위안화 역외 환율 모두 기존의 flat 상태 내에서의 등락만 오고 간 동향입니다.



#채권

장기 금리는 소폭의 조정을 단기 금리는 추가 소폭의 상승이 나타난 하루였습니다. 장기물이 조정을 받았으나 사실상 추세적 조정이 나타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금리 스프레드는 보다 더 평탄해지고 있으나 이 이상의 변화는 없었던 금리 시장 동향입니다. 간 밤의 금리 시장은 이렇다 할 변화가 없었고 증시에 주는 영향 역시 크지 않았습니다.



#원자재

원유는 단기 조정에 진입한 상황에서 추가 약세가 나타나지 않고 반등을 보임으로써 단기 상승 탄력의 둔화는 인식되지만 사실상의 추세는 변하지 않는 동향을 보였습니다. 간 밤에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라면 구리 정도가 되겠습니다. 아직 확실하지는 않지만 다시 한번 중장기 박스권의 상단이 돌파되는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진짜 상승추세가 형성되게 될 것인지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비트코인은 간 밤에도 단, 중기 하락 추세를 극복한 동향이 이어진 하루였습니다.



#전망 및 전략

전일 우리시장은 기존의 완만한 반등 과정에서 추가 반등이 나타나면서 20MA와의 추가 이격 축소를 보인 하루였습니다. 간 밤에 미국증시의 추가 반등 및 회복이 나타남에 따라 확실히 “선행성”은 보유한 그런 동향이라 하겠습니다. 다만 전일까지도 하락한 강도보다는 훨씬 완만한 형태의 회복이 이어진 하루였습니다. 그러므로 지수상으로 볼 때나 일부 종목군을 제외한 종목별 동향을 볼 때 확실한 반전의 상황으로 해석하기는 어려운 모습이 전래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간 밤에 그래도 단, 중기적으로 보다 더 긍정적인 동향이 미국 증시에서 발견되었고 한국물 ETF 인 EWY는 20MA 의 상향 돌파까지 전개된 모습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시장 금일은 20MA의 상향 돌파까지 시도하는 흐름이 나타날 개연성이 높다 하겠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확실하게 판단하기 힘든 부분은 과연 어떤 강도로 20MA 릐 돌파 시도가 나타날 것이며 그래서 과연 중기적 하락의 위험이 완전히 제거될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그래도 미국증시가 중기적 하락 위험은 간 밤의 하락을 통해서 보다 확실히 제거하였기 때문에 금일 우리시장은 기존보다 더 강한 형태의 상승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아야 하겠습니다. 전략의 측면에서 보자면 일단 하락의 위험이 보다 뚜렷이 제거되었다는 점은 net exposure 의 레벨을 최소한 극단적 보수 레벨로 유지할 필요는 없다를 확인시켜준 것이라 하겠습니다. 다행히 이런 관점의 변화는 이미 진행하였기 때문에 제 입장에서 의도적으로 더 net exposure 를 증가시킬 요인이 발생한 것으로 보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단기 추가 회복의 흐름이 기대되는 상황이지만 이것이 중기적인 상승 전환의 형태로 이어지는 것인지는 아직 확인되는 바가 없습니다. 누차 말씀드리지만 본격적인 매수는 하락하지 않을 때 하는 것이 아니라 상승할 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측면에서 보자면 금일 특별히 의도적인 net exposure 의 증가 요인은 없습니다. 다만 종목별로는 증가 개연성이 잇는데 이 역시도 종목별로 강한 상승 전환은 아직 많지 않은 상황임으로 그리 전격적인 매수가 진행될 상황은 아닐 듯합니다. 중요하게 보고 싶은 종목군들은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본격 하락 레벨까지 반등한 종목들의 동향입니다,. 이들이 여기에서 추가 반등을 통해 직전 하락 레벨을 회복하게 된다면 이들은 “국면전환”으로 볼 수 있으며 이들의 최소 편입은 가능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아직 이들이 간 밤에 많아지지는 않았습니다. 대표적으로 주목하고자 하는 종목들은 AMD, NVDA, TSLA, DDOG, 등등입니다.



채널홍보배너_브런치_리치줌인센터.jpg

https://bit.ly/kakaoview_rich

keyword
작가의 이전글외인·기관 동반 순매수.. 코스피 2760선 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