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이란 항상 혼란스러움 속에서 방향을 만들어간다

리치줌인센터 글로벌시황

by 리치줌인센터

#유럽 증시

간 밤의 유럽 주요국 증시는 상승 출발하였지만 장 후반 다시 하락 전환하면서 0.5% 이하 수준의 추가 약세를 보였습니다. 우크라이나, 러시아의 상황에서 좀처럼 개선이 나오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증시는 좀처럼 전환의 모멘텀을 받지 못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별히 약세를 주도한 섹터의 발생은 없었습니다,. 종목별 섹터별 불규칙한 하락이 나타난 하루였습니다. 경제 지표로 보면 유로존 CPI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전월대비 추가로 악화되지 않는 모습입니다. 특히 MOM 으로는 소폭 감소가 나타났습니다. 확실히 인플레이션의 압력이 가장 강한 쪽은 미국이라 하겠습니다. 지수의 모습을 보면 CAC는 중장기 하단을 유지하고 있는 반면 일단 중장기 하단의 이탈이 나타난 DAX의 경우 3일 연속으로 하단의 회복이 나타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보면 이제는 이탈이라고 볼 수 있는 경향입니다.



#뉴욕 증시

간 밤의 뉴욕증시는 소폭의 상승 출발 이후 다시 약세 전환하였고 장중 내내 약세가 지속되면서 3대 지수 모두 다시 한번 큰 폭의 하락이 나타난 하루였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지정학적 위기와 관련하여 많은 뉴스들이 일회적으로 돌아다녔고 하지만 좀처럼 실마리가 잡히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심리적으로는 반등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계속해서 실패하는 생각보다 하락이 더 길고 강하게 전개되는 상당히 부진한 형태의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미국증시입니다. 심리적으로 본다면 간 밤의 하락이 특별한 이유보다는 심리적으로 가장 위축된 형태의 모습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뉴욕 증시 지수 흐름

단기 하락이 이어진 하루였고 심리적으로는 보다 더 몰리는 형태의 하락이었으나 아직 완전히 short trend 로 기울어져 버린 형태는 아니라 하겠습니다.

-다우 지수, 나스닥 지수, S&P500 지수 : 추가 하락이 전개되었고 그래서 3대 지수 모두 종가상으로 첫번째 하락의 저점을 깨는 저가 갱신이 전개되었습니다. 당연히 단기 하락은 계속해서 진행 중인 상황으로 볼 수 있는 동향입니다. 다만 아직 직전 저점에서 아주 멀리 이탈하면서 강력한 short trend 의 형성을 인식할 수 있는 수준까지 하락이 전개되지는 않았습니다. 일단 직전 저점을 살짝 이탈하는 상황까지 전개된 모습입니다.



#환율

달러 지수는 flat 범위 내에서의 소폭 상승만 유지된 모습입니다. 오히려 변화는 위안화입니다. 위안화는 아직은 완만한 형태이지만 저가 갱신의 약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채권

채권 강세와 같은 안전자산의 선호 현상은 없었습니다. 단기물은 강세 추세를 강화했고 장기물은 단기 정체 내의 상승이 나타난 하루였습니다. 간 밤에 가장 큰 특징은 BEI의 상승입니다. 장기물부터 단기물까지 모두 다 강한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실질 금리는 사실상 강하지 않았고 단기 금리의 경우에는 오히려 급격한 하락이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BEI의 상승은 지정학적 위기와 연관 지어 생각하여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원자재

원자재 시장은 지정학적 위기를 오롯이 반영하고 있습니다. 곡물에서부터 니켈 등의 강세가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이와 함께 금의 상승세도 이어진 하루였습니다. 다만 금의 강세 폭이 아주 강하게 전개되었다 보기는 어려운 수준입니다. 그리고 비트코인은 대표적 위험 및 유동성 자산임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약세가 크게 확산되지 않은 채 마감하였습니다.



#전망 및 전략

전일 우리시장은 장초반 기세 좋게 상승 출발하였으나 그게 다였습니다. 추가 상승폭의 확대가 없었고 장중 보합 이하까지 밀렸다가 다시 보합 이상으로 회복한 것이 다인 그런 하루였습니다. 그래서 증시 자체는 하락 위험이 증가하지는 않았으나 여전히 기존의 정체권 범위 내의 등락 이상으로 해석할 만한 요인들은 나타나지 않은 채 마감한 하루였습니다. 우리시장이나 아시아 증시의 선반영 성을 고려하면 간 밤에 유럽증시나 미국증시에서 의미 있는 반전이 나타나기 힘들다는 것은 이미 이야기가 전일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전일부터 제가 주목하는 바는 중장기 적으로 볼 때 현재의 level은 매우 critical 하다는 점입니다. 그동안 과거를 돌이켜 보면 금리를 상승하는 과정에서 증시가 궁극적인 훼손 없이 약세를 보였을 때 조정 수준은 10% 내외였습니다. 그리고 현재 S&P500 기준으로 하면 10% 내외 수준의 조정이 나타난 상황입니다. 그 상황에서 현 국면은 double bottom 을 통한 궁극적인 안정이 나타날 것인가, 아니면 여기서 short trend가 나타나면서 새로운 하락이 전개될 것인가 를 구분하는 시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 double bottom 이 형성되면 결국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증시의 재 안정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short trend가 형성된다면 macro 는 스테그플레이션으로 이후에 이어지면서 단기 몇 개월이 아닌 최소 1년 ~2년의 조정 국면에 진입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단기에 지정학적 위기까지 있으니 심리적으로도 부담스럽고 혼란스러운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시장이란 항상 이런 혼란스러움 속에서 그 방향을 만들어 가는 것이니 현 국면은 더더욱 집중하고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전일 글로벌 증시는 추가 하락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시장 심리가 매우 부정적이고 약한 상황임을 그대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간 밤의 단기 추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아직 저의 판단은 double bottom vs short trend의 구도에 균열이 생긴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아직은 이 구도안에서 생각할 수 있는 동향이고 지수뿐 아니라 실제 증시 내부 흐름 역시 마찬가지의 동향입니다. 근거 없는 낙관적인 기대는 당연히 금물입니다. 하지만 double bottom 형성에 기대를 걸어 본다면 오늘은 단기로도 하락이 전개된 이상 트레이딩 차원에서라고 리스크를 한번 걸어 볼 수 있는 날이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이는 우리시장이 아니라 미국증시입니다. 괜히 열심히 일해서 손실만 가중하는 게 아닐까 좀 걱정되기는 합니다.




[카카오뷰(리치줌인센터) 보드 발행 일정]


- 09:00 글로벌 시황

- 10:00 리치줌인센터 베스트 리포트

- 17:00 리치줌인센터 마감시황



채널홍보배너_브런치_리치줌인센터.jpg

https://bit.ly/kakaoview_rich

keyword
작가의 이전글전쟁 긴장감 지속되지만, 기관·개인 매수에 코스피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