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0 단기 저항, 박스권 전략 유지

by 리치줌인센터

# 유럽 증시

유럽 주요국 증시는 소폭의 상승세 흐름에서 마감하였습니다. 특별한 이슈는 없었습니다. ECB의 tapering 가능성도 부각된 상황에서 증시는 기존의 정체 흐름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동향입니다. 아직 글로벌하게 cyclical 영역에서의 모멘텀이 발생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미국 고용지표를 확인하고자 하는 투자 심리도 계속해서 작용하고 있는 듯합니다. 크게 달라진 것 없는 하루를 보낸 유럽 증시였습니다.



# 뉴욕 증시

뉴욕 증시는 역시나 소폭의 상승세를 거두면서 마감하였습니다. 아주 간만에 growth 의 상대적, 약세 그리고 cyclical 의 상대적 강세가 나타난 하루였습니다. 하지만 그 수준이 아주 크거나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이지는 않는 모습입니다.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340k를 기록하면서 전 주 대비 더 레벨 다운하는 모습입니다. 기본 적으로 미국 고용시장의 안정세는 확인할 수 있는 동향 임은 분명한데 이런 수치들이 금일 밤에 있을 고용지표에 어떻게 표현될지 궁금합니다. 암튼 고용지표 발표 전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의 개선으로 인해 간 밤에는 그래도 cyclical 이 상대적 강세를 보인 하루였습니다.



# 뉴욕 증시 지수 흐름

사실상 변화된 흐름은 거의 보이지 않은 동향이며 고용지표 발표라는 이벤트를 앞두고 어떻게 보면 강한 동향으로 볼 수 있는 각 지수별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우 지수 : 상대적, 절대적 강세를 보인 하루였지만 추세 상의 변곡점이 형성되지는 않았습니다. 아직은 단기로는 flat 범위 내에서 마무리하는 모습입니다.

-나스닥 지수 : 상대적인 약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상대적 약세가 크지는 않았고 나스닥의 추세에 부정적인 시그널을 주지도 않았습니다. 추가 상승세를 보였기 때문에 랠리 내의 고점 갱신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며 여전히 추세적으로는 압도적인 형태입니다.

-S&P500 지수 : 상승세를 기록하였으며 견조한 중장기 추세 내의 고점을 갱신하는 모습입니다. 고점을 갱신하는 흐름임으로 추세는 계속해서 안정적이라 할 만합니다.



# 환율

달러는 비 추세 상태에서 등락만 거듭하고 있습니다. 별다른 움직임이 없는 하루를 보낸 상황입니다. 위안화 역시 아직은 레벨 다운이 현실화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 금리

전일 ADP 고용지표에도 별다른 반응이 없으며 현재의 매크로 상황에 대한 충분한 가격 반영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 금리는 간 밤에도 마찬가지의 흐름이었습니다. 거의 모든 영역에서 비 추세 상황을 기록하고 있으며 특별한 변화 없는 하루를 보냈습니다.



# 원자재

원자재에서는 원유의 상승이 가장 컸던 하루였습니다. 그러나 원유 역시 아직은 방향성이 구체적으로 형성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운 수준입니다. 나머지 주요 원자재 역시 방향성 없는 정체 형태에서의 등락이 나타나고 있는 모습입니다.



# 전망 및 전략

전일 우리시장은 약세를 보였습니다. 단기 반등 기조가 완전 마무리된 수준으로까지의 하락은 아니었습니다만 일단 3200 레벨에서의 단기 저항이 인식되는 하락이었습니다. Global 증시에서 cyclical 영역의 상승이 본격화되거나 중국에서의 강한 증시 상승 전환이 예상되거나 하는 외적 여건의 변화가 없는 상태에서 내부적으로 아직 랠리로 전환되는 종목군이 나타나지 못하고 있는 한계가 지수로 보면 이전 대비 낮은 레벨인 3200 레벨에서의 저항을 나타나게 하는 것 아닌가 합니다. 다만 아직 완전히 단기 반등 기조가 마무리된 것으로 볼 수는 없으며 내부적으로 네이버, 카카오에서의 상승 전환이나 개연성은 여전히 남아 있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누가 말씀드리지만 이들은 추세가 살아 있는 종목입니다) 낮아진 박스권과 3200 에서의 다시 하락까지 단정할 이유는 없습니다. 즉 여기서 short play 는 고려하고 싶지 않다는 것입니다.

금일 밤 이벤트를 앞두고 고려할 수 있는 변수라면 예상외로 고용지표가 생각보다 강한 개선을 보이는 경우일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일시적으로라도 cyclical 의 상승 압력이 증가할 수 있을 것이고 그럴 경우 우리시장 역시 다시 반등을 시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략적인 측면에서 보면 현재까지의 사실상 특별히 바뀐 것이 없기 때문에 전략의 수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변수라면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기대 이상의 고용지표 개선이 나타나게 될 경우입니다. 그리고 이때 cyclical 에서의 추세적 변곡점이 형성되는 가 아닌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시적인 움직임의 변화인지 아니면 궁극적인 추세의 변화인지에 대해) 그전까지는 여전히 기존 전략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4일 연속 상승에 따른 차익실현매물 출회 &원화약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