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 고향일 [비전공자를 위한 경영학 수업]
p.69
모든 경영학 이론은 그 당시의 사회적 환경과 시대적 요구 사항을 반영하고 있다. 경영학의 발전과정은 우리가 경영학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현실 업무에 적용해야 하는지의 방법을 알려준다. 여기서는 경영학의 발전과정을 시기별로 크게 3단계(고전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현대적 경영론)로 구분하여 기억해두자.
1. 고전적 관리론 (19세기 후반 ~ 20세기 초)
- 테일러 : 과학적 관리법(과업시간 및 동작연구, 성과급의 원리, 과학적 직원 선발과 훈련, 기능적 감독제도)
- 헨리 포드 : 포디즘(고임금/저가격), 컨베이어 시스템 도입
- 페이욜 : 조직관리의 프로세스화(계획, 조직, 명령, 조정, 통제, 다음 계획)
2. 인간관계론/행동과학 (1930년대)
- 메이요 : 호손공장 실험을 통한 동기유발 요인 규명
- 매슬로우 : 인간의 욕구를 다섯 가지 단계로 구분 (생리적 욕구, 안적의 욕구, 사회적 욕구, 자기존중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3. 현대적 경영론 (1950년대~)
- 제임스 아베글렌 : 일본 기업들의 특징적인 요소들을 분석(종신고용제, 연공서열제 등)
- 이고르 앤소프 : '제품'과 '시장'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확대화 전략'과 '다각화 전략'을 소개
- 피터 드러커 : 목표에 의한 관리, 지식 사회 개념 등 현대 경영학의 대표적 이론 소개
p.114
배타적에서 포용적으로
포용적이라는 것은 차이가 있어도 무언가를 인정하고 받아들인다는 의미이다. 이전 미국이나 유럽연합EU 등 강대국이 가지고 있던 경제력도 아시아로 이동하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다른 국가들로 나누어지고 있다. 기업에서도 포용성이 중요해졌다. 산업 전반에 걸친 혁신 덕에 새로운 신흥시장으로 생산원가가 낮아진 제품 판매가 가능해졌다. 앞서 언급했듯이, 인도의 타타 자동차는 약 220만 원짜리 소형 자동차를 만들어 자국에 판매하고 있다. 또한 신흥국 기업에서 선진국 기업에 영향을 받아 더 저렴하고 현지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미국의 애플Apple을 모방한 중국의 샤오미Xiaomi, 미국의 우버Uber에서 아이디어를 가져온 말레이지아의 그랩Grab등이 그 대표적인 사례들이다.
개별적에서 사회적으로
고객은 전통적으로 개인적 기호에 따라 제품을 구매했지만 점차 사회적 분위기에 부합하여 구매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커지고 있다. 오늘날의 고객은 다른 사람들의 후기나 의견에 신경을 더 쓰게 되는데, 이것은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가 발달되었기 때문이다. 연결성이 커지면 커닐수록 고객은 사회적 의견에 의존하게 되며, 기업에서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통제의 대상이 아닌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세상의 변화 속에서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고객집단은 바로 '젊은이', '여성', '네티즌'이다. 과거에는 힘과 권력이 '연장자', '남성', 시티즌Citizen'의 몫이었다면, 디지털 시대에는 생각을 공유하는 '젊은이'와 시장을 공유하는 '여성', 그리고 감정을 공유하는 '네티즌Netizen'이 새롱누 권력 집단이 되었다.
이 세 집단은 디지털 시대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고객이다. 젊은이는 새로운 제품과 기술읠 얼리 어답터(조기수용자)이다. 따라서 상품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젊은이를 공략해야 한다. 여성은 정보 수집가이며 총체적 쇼핑객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주요 공략 대상이다. 네티즌은 사회적 연결가이며 동시에 콘텐츠 창조자로, 서로 연결되어 있고 소통한다는 측면에서 감정공유를 확대하는 역할을 한다.
p.140
재무상태표statement of financial position는 국제회계기준IFRS에 의해 기존에 사용하던 대차대조표balance sheet의 명칭이 변경된 것으로, 일정 시점에서의 회사 재정 상태를 나타내는 재무제표이다. 재무상태표는 기업이 가지고 잇는 자산(자원), 그 자산에 대한 부채와 자본(순자산)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자산에는 현금과 예금, 매출채권, 건물, 설비 등이 잇으며, 부채는 차입금(기업 경영을 위해 빌린 돈), 매입채무 등을 의미하는데 이는 회사 경영을 위해 외부에서 빌린 돈이다. 자본은 자본금과 이익잉여금 등을 말하며 기업 스스로가 모은 돈이다. (중략)
자산assets은 기업이 통제하고 있고, 경제적 효익이 유입될 것으로 기대되는 자원이다. 부채liability는 경제적 효익이 내재된 자원이 기업으로부터 유출돔으로써 이행될 것을 기대되는 현재 의무이다. 자본equity은 기업의 자산에서 모든 부채를 차감한 후의 잔여지분을 말한다.
p.228
많은 사람들이 경영 능력management과 리더십을 혼용해서 사용한다. '경영을 잘하는 관리자가 리더십도 뛰어나다' 또는 '리더십이 있는 지도자는 기업 경영도 잘할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리더십은 경영능력과 다르다. 리더십은 신비한 능력이 아니며 카리스마나 개성과도 관계가 없다. 또한, 여러 연구를 통해 특정한 사람만 가질 수 있는 것도 아니며, 타고나는 것도 아니라는 것이 밝혀졌다. 리더십과 경영 능력은 상호보완적인 관계다. 각각 고유의 기능과 특징이 있으며, 오늘날의 복잡한 경영 호나경에서는 두 가지 모두 경영자에게 필요한 필수 요소다.
경영은 한마디로 복잡한 것을 다루는 능력이다. 만약 훌륭한 경영이 없으면 기업은 혼란에 빠지고 생존에 위협을 받게 된다. 좋은 경영을 하게 되면 기업은 상품 품질과 수익과 괕은 생존 요소를 잘 관리할 수 있다. 한편, 리더십은 변화를 다루는 능력이다. 리더십이 중요해진 이유 중의 하나는 오늘날의 기업 환경이 경쟁적이고 변화가 많기 때문이다. 즉 현재의 환경에서 변화는 기업 생존과 경쟁에 필수 요소이다.
p.237
"리더십은 비전을 현실로 만드는 능력이다"
- 워렌 베니스, 미국의 교육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