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혜지 Sep 21. 2024

자기 통제감과 성취감의 상관관계

통제가 선사해 주는 자유

지극히 개인적인 일상들이었다.


오랜만에 생긴 기쁜 일을 핑계로 커다란 초콜릿 한 박스를 다 먹기도 하고, 매일 늦은 시간에 들어오니 피곤해서 청소를 하지 않고 잠든 적도 있었다.

처음에는 행복할 줄 알았다. 건강에 좋지 않으니 먹어도 한 번에 한두 개만 먹던 초콜릿을 한 박스를 먹을 수 있었고 청소할 시간에 침대에 누워서 뒹굴거릴 수 있었으니 말이다. 실제로 입에 초콜릿이 들어오던 순간과 침대에 누웠던 그 순간에는 정말 짜릿했던 것 같다.


요근래도 마찬가지였다. 안 좋아졌던 건강을 회복한다는 둘러대기 좋은 핑계로 먹고 싶은 게 있으면 늦은 시간이어도 배달을 시켜 먹고 점심만 두 번씩이나 챙겨 먹기도 했다. 하던 공부도 마찬가지였다. 언제나처럼 열심히 공부를 하다가도 피로한 날에는 더 이상의 스트레스를 받고 싶지 않다며 책을 덮고 무작정 나가서 하고 싶은 걸 하고 들어오기도 했다.


그래서 건강이 나아졌냐고 물어본다면 건강 회복이라는 게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게 아니기에 잘 모르겠다고 대답하고 싶다. 그럼 하고 싶은 대로 휴식을 취함으로써 스트레스가 덜어지고 행복했냐고 물어본다면?

난 이에 대한 대답으로는 아니라고 하고 싶다. 거의 몇 주를 하고 싶은 걸 제한 없이 다 하고 지내면서 뭔가 잃어버린듯한 기분이 들었다. 긍정적인 기분은 잠시였고 그 이후에는 마음 어딘가에 채워지지 않는 구멍이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부정적인 감정에서 자유로우려면 자기 통제감은 필수불가결하다. 하고 싶은 대로 모든 걸 허용한다고 해서 행복할 수 있냐고 물어본다면 아니라고 하고 싶다. 빵을 좋아한다고 먹고 싶을 때마다 빵을 몇 개씩 먹는다거나 휴일이라고 알람을 꺼두고 될 때까지 늦잠을 자는 것도 하루이틀이면 족하다. 어느 정도의 자기 통제감은 나에게 성취감을 주고, 그 작은 성취감이 겹겹이 쌓여 자신감이 되고 결론적으로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를 이끌어준다고 생각한다. 자유와 쾌락을 이유로 놓아버린 통제력은 기쁨이 아니라 그저 허무맹랑한 공허함만 남겨준다. 이 공허함은 불안과 우울로 번져 통제력의 상실을 가속화시킨다. 우울하니까 통제력을 잃고, 또 통제력을 잃으니까 불안해지는 악의 순환고리인 거다.


매일 아침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는 것, 일주일에 못해도 두세 번은 운동하는 것, 하다못해 매일 일기를 쓰는 것까지도. 어느 정도의 통제감이 감정과 생각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것 같다.


이전 11화 그냥 모두 사랑해 버리기로 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