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위트스팟 Sweet Spot Nov 22. 2024

미리보는 2025 트렌드: 키워드로 살펴본 팝업스토어

#1  팝업스토어 인기, 어디까지 올라가는 거예요↗️


안녕하세요 팝업스토어 No.1 기업 스위트스팟입니다.

2024년, 여러분은 어떤 트렌드가 가장 기억에 남으시나요? 마라탕후루부터 추구미, 커스텀 등 다양한 아이템이 뜨겁게 떠올랐다가 빠르게 사라지며, 그야말로 트렌드 전쟁이 펼쳐졌던 한 해였죠. 하지만 이러한 빠른 변화 속에서도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트렌드가 있습니다. 바로 ‘팝업스토어’에요! 


팝업스토어 지도 페이지 캡쳐본 ©팝가(POPGA) WEB / 연도별 팝업스토어 검색량 © 네이버 데이터랩


성수동 중심으로 형성되었던 팝업스토어는 이제 여의도, 강남, 홍대 등 수도권 주요 상권을 넘어 부산, 대구 등 지방으로도 활발하게 확장되면서 팝업스토어 시장은 점점 더 커지고 있어요! 팝업스토어의 성장세는 데이터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2016년 대비 2023년의 팝업스토어 검색량은 무려 486% 증가했습니다. 2021년 본격적으로 시작된 팝업스토어 열풍은 약 3년간 꾸준히 트렌드 키워드의 중심에 자리 잡으며, 그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어요!


거미집 팝업스토어(2023) / 에스파 팝업스토어(2023) / 투게더 팝업스토어(2024)


팝업스토어는 새로운 영화 개봉, 인기 아이돌의 신규 앨범 발매, 신제품 출시, 브랜드 기념일 등 업종의 한계 없이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어요. 한때 반짝하는 유행처럼 보였던 팝업스토어는 하나의 문화이자 필수 마케팅 전략으로 진화한 것입니다. 

특히 일본 인기 캐릭터 ‘먼작귀’, 일본 인기 만화 ‘블리치’와 같은 브랜드는 내년 초 팝업스토어 오픈을 예고하며 벌써부터 큰 화제를 모으고 있어요. 이처럼 연말이 지나기도 전에 내년 팝업스토어를 준비하고 있는 브랜드가 많은 것만 봐도, 팝업스토어의 열풍은 2025년에도 지속될 것이라는 점을 쉽게 예상할 수 있죠. 그렇다면 왜 이렇게 많은 브랜드가 팝업스토어를 찾는 걸까요?


팝업스토어 운영 브랜드 조사 결과 © 스위트스팟



팝업스토어 이용경험 설문조사 © 스위트스팟


스위트스팟이 올해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무려 91.5%가 팝업스토어에 방문 후, 브랜드의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변화했다고 밝혔어요. 이는 팝업스토어가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공간을 넘어, 브랜드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위트스팟이 진행한 브랜드 마케터 15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 50% 이상이 팝업스토어를 오픈하는 주요 목적으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꼽았는데요. 즉, 브랜드가 팝업스토어를 통해 기대하는 효과가 소비자 조사 결과를 통해 실제로 충족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된 셈이죠.

소비자는 팝업스토어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고 브랜드에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하며, 브랜드는 이러한 체험을 통해 소비자와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팝업스토어는 브랜드와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2025년에도 팝업스토어 열풍이 지속될 수밖에 없는 이유, 이제 조금 감이 오시나요? 그렇다면 2025년도 팝업스토어 트렌드는 어떻게 될까요?



풀무원 맛탐정 사무소 팝업스토어 (2024)


한국 소비 트렌드를 전망하는 ‘트렌드코리아 2025’가 제시한 주요 키워드 중 하나는 물성매력입니다.

�Experiencing the Physical: 물성매력이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보고, 만지고, 느끼는 물리적인 경험이 소비자들에게 큰 매력으로 느껴진다는 것을 뜻하는데요. 세상은 빠르게 디지털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아날로그적 감성과 물리적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어요. 브랜드들이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팝업스토어, 캠페인 등 다양한 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브랜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물성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 경험이 중요해지면서 대부분의 팝업스토어는 단순히 판매 공간을 넘어 소비자가 직접 만지고 경험할 수 있는, 공간 자체가 하나의 콘텐츠가 되는 방향으로 진화할 것입니다. 결국, 얼마나 실감 나고 구체적으로 소비자가 몰입할 수 있는 공간과 콘텐츠를 기획하느냐가 팝업스토어 성공의 열쇠가 될 거에요!






팝업스토어에 대한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심은 식지 않고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2025년의 팝업스토어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돼요. 또한 2025년 팝업스토어는 소비자 경험의 중심에서 더욱 발전해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핵심 역할을 할 것입니다! 내년 팝업스토어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스위트스팟이 무료로 제공하는 24년 팝업스토어 트렌드 리포트를 참고해 보세요!

스위트스팟은 이번 글을 시작으로 팝업스토어 성공을 위한 기획, 준비, 디자인, 운영 등의 단계별로 필요한 사항과 유의점들을 상세하게 소개하는 시리즈를 이어갈 예정이에요. 팝업스토어 운영만 8,000번! 팝업스토어 전문가 스위트스팟만의 노하우를 알려드릴 테니 모두 기대해 주세요�


24년 팝업스토어 트렌드 리포트 바로 받아보기 CLICK↖️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