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오픈채팅방 몇 개나 들어가 계신가요?메조미디어의 흥미로운 조사 결과가 있어서 공유드려봅니다.
1️⃣ 오픈채팅방 평균 2.7개 참여, 필요할 때만!
최근 메조미디어가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이나 네이버톡을 사용해 본 15세부터 49세 사이의 사람들은 평균 2.7개의 오픈채팅방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들은 오픈채팅방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취미나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어요. 오픈채팅 이용 빈도는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경우가 37%로 가장 많았지만, 주 4회 이상 오픈채팅방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32%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어요.
2️⃣ 10대는 게임이나 연예인, 20대는 학업이나 여행, 3, 40대는 재테크나 직장
각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채팅방 주제가 조금씩 다른 것도 흥미로운데요. 예를 들어, 10대는 게임이나 연예인 관련 토픽을, 20대는 학업이나 여행, 30대는 직장이나 재테크 관련 토픽을, 40대는 재테크나 직장 관련 토픽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요. 오픈채팅방 참여자들은 정보를 교류하거나, 취미/관심사가 맞는 사람과 대화하기 위해 이러한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 메조미디어
3️⃣ 오픈채팅방은 정보가 실시간이니까!
오픈채팅방의 장점으로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습득할 수 있고,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다는 점이 꼽혔어요. 또한, 개인 정보가 드러나지 않는 비밀성과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접근성 또한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반면, 유용한 정보가 없어지거나 대화 참여자가 너무 많아질 경우 오픈채팅방을 탈퇴하는 경우도 많았어요.
4️⃣ 오픈채팅 광고 생각보다 전환율이 높다!
오픈채팅 광고에 대한 조사도 흥미로웠는데요. 오픈채팅을 이용하며 광고를 본 적 있다는 응답이 49%, 오픈채팅 광고를 클릭한 적이 있다는 응답은 21%로, 클릭 전환율은 43%였다. 여기서 오픈채팅 광고를 보고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는 응답은 7%로 구매 전환율은 37%였어요.
출처 : 메조미디어
5️⃣ 오픈채팅탭 분리 그 후, 1년
카카오톡은 작년 5월 오픈채팅을 카카오톡의 세 번째 탭으로 독립시키는 대대적인 변화를 감행했죠. 또한, '지금 뜨는 탭'과 '키워드탭'과 같은 서비스를 새롭게 기획했어요. '지금 뜨는 탭'은 사용자들에게 인기 있는 채팅방을 매일 업데이트해 보여주며, '키워드탭'은 시즌별, 트렌드별 주제를 다루고 있어요. 또한, '오픈채팅 Lite'라는 새로운 형식의 채팅방을 기획해 다양한 주제에 대해 가볍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죠.
출처 : 카카오톡
6️⃣ 오픈채팅에 진심인 카카오톡
카카오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카카오톡 오픈채팅탭을 매일 방문하는 이용자는 1200만 명에 달하는데요. 약 4천만 명이 넘는 카카오톡 활성 이용자 수 중 약 4분의 1이 오픈채팅탭을 이용하고 있는 거예요. 카카오톡은 오픈채팅방을 통해 비지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거듭나고자 해요. 단지 메시지를 주고받는 도구에서 벗어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이루어지는 중심 장소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거죠.
오픈채팅방의 탭 분리 이후 그 주제가 상당히 다양해진 것을 개인적으로도 체감하고 있는데요. 이 변화가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지 흥미롭게 지켜보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