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Abandoned Subway Stations

일상 속 뉴욕여행

by Rumi


이번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짧은 글을 올립니다.


뉴욕시, 갈만한 곳일까?

이 포스트를 읽는 분들이 New York City 에 가도 되냐고 물어보신다면 물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지금은 제가 좋아했던 이 도시의 예전 모습은 많이 없어진 지 오래되었고, 사람들도 아주 많이 변했지요. 밤시간에 나다니는 일은 거의 자해행위에 가까울 정도로 New York City 도 아주 나빠진 상태입니다. 이에 기여한 가장 큰 이유는 마약관련 정책이라는 생각입니다. 한 예로 어제 백악관 site 에 올라온 사면관련 포스트로, 마리화나를 소지했거나 사용한 사람들이 형을 사는 것이 옳지 않기에 사면한다는 Biden 의 발표가 있었지요. 대단히 진보적인 정치행위입니다. 역시 민주당이지요.



사견으로는 지난 20여년간을 통해 마약이 합법화되는 과정에서 미국이 더 빠른 속도로 파괴되기 시작했고, 대략 2000년대 중반정도에 시작된 이 퇴보는 공교롭게도 마약합법화의 움직임이 시작된 시점이며, Obama 행정부 시절 그 진행속도가 빨라졌고 (the states of Washington and Colorado legalized possession of small amounts of marijuana for private recreational use), 작년까지의 기준으로 24개 주에서 일부 마약사용이 합법화된 상태입니다. 주로 파란색 states (민주당 지지) 가 그렇지요.


이렇기에 저 또한 뉴욕이란 도시에 대해 지금을 살며 접하는 뉴욕이 아닌, Pre-2000 의 기억 속에서 살기 시작한 시기가 2000년대 중반이기도 합니다. 즉, 2025년 1월에 59가 Madison Avenue 를 걸어도 생각은 20여년 전 그 거리의 모습들을 추억하며 걷는, 깨진 matrix 도 아니고, parallel world 도 아닌, 그런 묘한 것이지요.


지금 series 로 올리는 이 New York City 이야기도, 이미 느낀 분들도 계실 수 있으나, 1980년-1990년대 뉴욕의 모습을 아직까지 보존하고 있는 곳들만 올리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볼 수 있는 버려진 전철역들

저는 subway station, stairways, tracks, and signs 를 좋아합니다. 사진도 찍어놓은 것을 보니 1,000장이 넘더군요. 나이가 조금 어렸을 때엔 폐쇄된 지하철 역들이나 공간 등을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찾아간 적이 몇 차례 있었습니다. 이들 중 영화 Ghost (1990) 에서 subway ghost 의 도움을 받아 Patrick Swayze 가 bottle cap 을 손가락으로 튕기는 연습을 한 42가의 폐쇄된 트랙도 있었습니다. 80년대에는 이 트랙이 개방되어 사용되던 곳이거든요. 폐쇄된 후 며칠 후에 들어갈 수 있었는데, 폐쇄 직후라 관리가 느슨한 경우였지요.


이 영화 장면에 대해 잠시 이야기를 하자면, 강도사건으로 목숨을 잃은 Sam 이란 남자가 42가 지하철역에서 떠도는 어느 외로운 영혼에게 어떻게 하면 자신도 그 외로운 영혼처럼 물체를 임의로 움직일 수 있는지 배우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매우 eerie 한 장면이지만, 참 좋아합니다. 제가 이 장면을 좋아하는 이유는 이 외로운 영혼이 Sam 과 나누는 대화 속에서 풍기는 극도의 외로움과 고독함, 그리고 세상에 대한 애증이 그의 말, 표정, 그리고 몸짓에서 참 잘 그려져있기 때문이지요.

https://www.youtube.com/watch?v=YKeIW8kaZbk&lc=UgwMkDtVu1WD_yRfz3x4AaABAg



이 장면을 좋아하게 된 또 하나의 이유로는 이 장면이 마치 Matrix 에서 Morpheus 가 Neo 에게 어떻게 싸워야 하는지 알려주는 장면과 흡사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Matrix 가 Ghost (1990) 보다 나중에 나온 영화입니다. Matrix 에서 Morpheus 는 Neo 에게 지금 들이마시는 공기도 사실은 진짜 공기가 아니라고 하는 대사가 기억납니다. 모두 다 머릿속에 존재하는 Artificial World 라는 말과 함께 말이지요.


1989년작 Ghostbusters 2 에도 버려진 지하철 터널이 등장합니다. 이 영화에서 Ghostbusters 4인조는 Oscar 의 유모차가 이상한 현상에 의해 어느 교차로 중간지점을 탐사하기 위해 불법으로 아스팔트를 파헤치고 그 아래 지점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던 중 버려진 비치 공압 수송 시스템 (Beach Pneumatic Transit system) 을 통해 흐르는 slime river 를 발견합니다. Ray는 이 강에서 샘플을 채취하지만 slime 의 공격을 받고 실수로 파이프를 부러뜨려 송전선에 떨어뜨리게 되고, 뉴욕시 전체가 정전되는 사고가 발생하지요.



이 Beach Pneumatic Transit 의 경우 실재 존재했던 line 으로, 번역하자면 비치 공압식 지하철로 되며, 이 시스템은 뉴욕시에서 최초로 시도된 지하 대중교통 시스템이었다고 합니다. 1869년 Alfred Ely Beach 라는 사람이 공압 동력으로 운행하는 시범 지하철 노선으로 개발했다지요.



이 노선은 구 시청역 근처의 Rogers Peet Building 지하에 정거장이 하나 있었고, 건물과 약 300피트(91m) 떨어진 막다른 골목 사이를 한 대의 차량으로 운행하는 셔틀이 있었습니다. 이 노선은 정기적인 교통 수단이 아니었으며 1870년부터 1873년까지 지속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구조물은 아직도 깊은 지하에 그대로 존재하고 있다고 하네요. 여기를 Ghostbuster 들이 들어간 것이지요. 물론 실제 들어가지는 않았겠지만요.



제가 가 본 버려진 전철역들 3개

제가 가 본 여러 버려진 전철역들 중 3개를 소개해 드립니다. 하지만 이런 곳에 절대 가시면 안 되지요. 저와 같이 괴이한 취미가 있는 분들이면 모를까,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만 가 보시게 된다면 최고의 여행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아주 예전이라 사진의 상태가 이상할 수 있습니다.


1. 91st Street Station

Manhattan 96th Street Station 에서 1, 2, 3호선을 따라 몇 블럭만 가면 버려진 91st Street Station이 있습니다. 이 역은 1904년부터 운행되었으며 최초의 지하철의 일부였다고 하네요. 하지만 200ft 높이의 플랫폼이 있는 이 역은 버려진 Worth Street 및 18th Street Station과 비슷한 이유로 1959년에 폐쇄되었습니다. 인근 지하철 역(96th Street Station)이 확장되면서 일부 역은 서로 너무 가까워졌고, 96th Street Station 의 출입구가 93rd Street 에서 불과 100ft밖에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91st Street Station은 더 이상 쓸모가 없어졌지요. 하지만 No. 1 Train을 타면 이 역사를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




2. City Hall Subway Station

1904년에 문을 연 Old City Hall Station 은 아름다운 건축물과 곡선형 플랫폼이 특징인 곳으로, Interborough Rapid Transit (IRT) Company 의 새로운 지하철 노선으로 지어졌답니다. 이 역은 불과 수십 년 후인 1945년에 폐쇄되었는데, 이 역의 의곡선형 플랫폼이 IRT의 더 길고 새로운 차량을 수용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아쉽게도 오늘날에도 지하철 역은 평소에는 여전히 폐쇄되어 있지만 No. 6 Train 을 타고 Brooklyn Bridge 의 마지막 정거장을 지나면 플랫폼의 모습을 살짝 엿볼 수 있습니다.


The National Register of Historic Places 에 등록될 정도로 역사적인 중요함을 인정받은 이 station 은 과거 1900년대 초반 사람들이 얼마나 멋진 삶을 살았을지 충분히 상상할 수 있는 시각적인 놀라움을 선사합니다. 벽돌, 유리, 구조물 등의 조화가 미술관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아름답고, 위로는 지상의 채광을 그대로 받을 수 있는 유리창 구조로 인해 아주 아늑한 분위기를 역 전체에 드리우고 있습니다.



Tour를 원하신다면 MTA 교통 박물관의 회원이 되어 시청 역에 입장하실 수 있지요. Covid 시절에는 3년간 중단했으나, 이제는 다시 방문할 수 있답니다.


3. Chambers Street J/M/Z Lines

Manhattan 의 TRiBeCa 에 위치한 Chambers Street Station은 오랜 역사를 지닌 역으로, 처음에는 WIlliamsburg Bridge 에서 기차가 들어왔고 Manhattan Bridge 가 완공된 후에는 이를 통해 기차가 들어왔다고 합니다. 또한 1913년부터 1917년까지 Chambers Street Station 에서 출발한 Rockaway Beach Service 는 Long Island Railrtoad (LIRR)와 Brooklyn Rapid Transit (BRT)에서 운영했다고 합니다.


1931년에는 Chambers Street 에서 남쪽으로 운행하는 Nassau Street Subway (지금의 J/Z Lines)이 개통되었습니다. 이 계획의 일환으로 두 개의 플랫폼이 폐쇄되었고, 역의 일부는 시립 기록 보관소로 개조되어 사용되고 있답니다. 또 다른 플랫폼은 Brooklyn Syation Station의 확장을 위해 철거되었다고 하네요. 예전에도 그랬지만 지금은 많이 없어진 NYC 의 독립 전철라인들이 있었습니다. BRT 니, IRT 니 그리고 그 외 여러 독립라인들이 많았지요. 운영주체도 모두 달랐지요.


모든 사진을 촬영한 플랫폼은 평일에도 여전히 시내 J/M Line 이 한쪽에 정차하기 때문에 여전히 접근이 가능합니다.




- January 15, 2025


keyword
수요일 연재
이전 18화Riverside 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