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k은 챗GPT, Claude와 비슷한 범용 AI 도구로, 챗 기반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양한 작업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특히 텍스트·코드·이미지와 같은 파일을 다루거나, 반복 업무를 자동화하고, 프로젝트 단위로 작업을 정리·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강력한 장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Grok의 주요 기능인 [파일], [작업], [프로젝트]에 대해 직접 사용해본 내용을 바탕으로 소개하고, 각각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Grok의 [파일] 기능은 사용자가 업로드한 파일을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문서", "코드", "이미지", "파일업로드" 등 기능이 있습니다.
문서를 직접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드를 짤 수가 있습니다.
이미지 생성, 이미지 편집, 이미지 그리기를 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 모델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모델이 착용한 상의를 노란색 자켓으로 변경해줘"라고 요청해보겠습니다.
아주 자연스럽게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크리에이티브", "배경", "제목" 등 기능을 통해서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Grok의 '작업(Tasks)' 기능은 원하는 작업을 일정에 따라 자동 실행하고, 결과를 받아볼 수 있게 하는 자동화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매일 아침 날씨 요약을 받아보고 싶거나
매주 토요일에 뉴스 요약을 받고 싶거나
특정 시간마다 주가나 트렌드 리포트를 받고 싶을 때
'작업' 기능을 통해 이러한 반복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작업의 빈도는 한 번, 매일, 매주, 매월, 매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전송 시간과 지시사항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일 작업은 최대 2개까지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한번' 작업은 최대 10개까지 생성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용인시" 날씨를 보내 달라고 하겠습니다.
Grok의 "프로젝트(Project)"는 특정 주제나 작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챗GPT의 GPTs와 유사하게 나만의 AI 비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추가] 버튼 클릭 시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프로젝트 이름]
상단에 프로젝트 이름이 표시 (새 프로젝트, 경제 금융 용어 등)되며 수정이 가능합니다.
[지시 사항]
이 프로젝트에서 Grok에게 제공할 기본 안내문이나 프롬프트를 입력
→ 예: "이 프로젝트에서는 경제 금융 용어를 쉽게 풀어 설명해줘."
[첨부 파일] 탭
이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파일을 업로드
→ 업로드된 파일은 이 프로젝트 내의 모든 채팅에 자동 반영되어 사용 가능
[대화] 탭
해당 프로젝트로 대화한 이력
대화 이력이 프로젝트 단위로 구분되어 저장됨
[하단 프롬프트 입력창]
첨부한 파일을 참고하여 프로젝트 전용 대화 시작 가능
'경제금융용어 700선' 파일을 업로드한 뒤,
[지시사항]에 "경제 용어에 대한 질문을 하면 이해하기 쉽게 예시를 포함해 500자 이내로 설명해줘"라고 입력했습니다.
이후 채팅창에 "주식이란?"이라고 질문하자, 설정한 지시사항에 따라 예시를 포함해 이해하기 쉬운 답변을 제공해줍니다.
Grok은 단순한 AI 챗봇을 넘어, 파일을 기반으로 한 분석과 편집, 반복 업무의 자동화, 주제별 프로젝트 관리까지 실무와 학습에 있어 큰 도움을 주는 통합형 도구입니다.
특히 [파일], [작업], [프로젝트] 기능은 각각 독립적이면서도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효율적인 정보 관리와 AI 활용이 가능합니다. AI와 함께 일하거나 배우고 싶은 분들이라면, Grok은 분명 강력한 파트너가 되어줄 것입니다.
이어서 아래의 글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