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협찬 마케팅 VS 공구 마케팅

베트남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주요한 2가지 형식

 지난 글에서 베트남 시장 내 인플루언서 공구 마케팅 현황 및 진행 방법에 대해서 글을 적었습니다(아래 링크 참조). 현재 베트남에서 직접 진행중인 공구 마케팅 캠페인이 있고, 이를 기획 및 집행하면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마케팅 캠페인을 위해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 2가지 방식, 협찬마케팅과 공구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고, 베트남 시장에서 각 방식을 어떻게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1. 협찬마케팅과 공구마케팅은 무엇인가요?


 인플루언서 협찬마케팅이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초기 모델로 현재까지도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방식입니다. 인플루언서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를 협찬하고, 이를 인플루언서 컨텐츠에 노출시킴으로서 팔로워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공구마케팅은 기존 협찬마케팅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방식으로, 인플루언서가 브랜드를 홍보하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판매까지 하는 것입니다. 이후 인플루언서는 자신을 통해 판매된 매출에 대한 일정 수준의 인센티브를 받습니다.
 한국에서 공구 형식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좋은 성과를 거두고, 높은 판매 전환율을 가지기 때문에 베트남에서도 동일 형식의 공구마케팅 진행 문의를 많이 받습니다. 협찬마케팅이 구식이고, 공구마케팅이 신식이니 공구마케팅 중심으로 진행하는 쪽으로 방향을 이미 잡은 후에 문의를 주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데 저의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협찬 마케팅과 공구 마케팅은 서로 목적이 다른 마케팅일뿐, 무엇이 우위에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공동구매 마케팅 도식



2. 협찬마케팅과 공구마케팅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협찬 마케팅은 공구 마케팅에 비해서 관리 포인트가 현저하게 적습니다. 관리포인트가 적은 만큼 섭외 비용도 낮구요. 그래서 다수의 인플루언서를 동시 섭외하고 캠페인을 진행하여 단시간내 광범위한 홍보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단시간 내 광범위한 홍보 효과를 거두는 것 까지를 목표로 두기 때문에 조회수와 같은 노출 지표를 KPI로 삼습니다. 판매 전환의 경우는 노출에 의한 부수적인 목표로 상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 공구 마케팅은 협찬 마케팅에 비해서 관리 포인트가 많고, 인플루언서의 선정 조건도 까다롭습니다. 이에 따라 섭외비용도 자연스럽게 올라갑니다. 이처럼 까다로운 선정 과정이 있기 때문에, 다수의 인플루언서를 동시에 섭외하여 캠페인을 진행하기가 어렵습니다. 즉 브랜드의 노출을 목표로 한다면 공구 마케팅은 적합한 선택이 아닌 것입니다. 그러나 인플루언서가 두터운 '진짜' 팬층을 대상으로 실제 판촉활동까지 하기 때문에, 분명한 판매 전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다만 이후에 매출의 일정부분을 인센티브로 지급해야하기에, 판매 전환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브랜드의 수익에 크게 기여하지 못할수도 있다는 것 입니다.



3. 베트남에서 협찬마케팅과 공구마케팅을 어떻게 진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여태까지 인플루언서 협찬 마케팅과 공구 마케팅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으니, 이를 베트남 시장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한국에서 공구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과 베트남에서 공구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에는 가장 큰 차이점 한 가지가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공구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에 이미 브랜드 시딩이 되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인플루언서가 공구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를 홍보하고 판매까지 한다고 하더라도, 팔로워들은 추가적인 리서치를 통해서 브랜드에 대한 검증 절차를 거칩니다. 그 과정에서 팔로워들은 기존에 한국 시장 내 시딩되어져 있는 다양한 브랜드 컨텐츠에 노출되고 이것을 기반으로 최종 구매 의사 결정까지 내리는 것입니다. 단순히 인플루언서가 추천해줬다고 사는 것이 아니라, 개별적인 리서치 과정에서 접하는 시딩 컨텐츠 또한 구매 의사 결정에 기여하는 것 입니다.

 그런데 베트남 시장 진출 시점부터 인플루언서 공구 마케팅을 진행하게 되면, 인플루언서에 대한 신뢰도를 바탕으로 팔로워들이 브랜드에 대한 추가적인 리서치를 시작하는 단계까지는 갈 수 있지만, 베트남 시장 내 브랜드가 충분히 시딩되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최종적인 구매 의사 결정으로 이어지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베트남에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을 할 떄, 인플루언서 협찬 마케팅을 우선적으로 진행하여 단기간 내 광범위한 노출 캠페인을 진행한 후, 공구 마케팅을 진행하면 보다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국에서 효과 좋은 공구 마케팅, 베트남에서는 어떨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