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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 종류별 특장점은?

빌보드 광고, 지하철 광고, 아파트 광고 등

안녕하세요, 지털·데이터 전문 OOH 미디어 에이전시 애드타입입니다.


옥외광고를 진행할 때, 매체의 종류에 따라 광고의 효과성이 달라집니다. 우리 브랜드가 어떤 고객을 타겟으로 하고 있는지, 고객은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는지, 고객이 어느 지역, 어떤 공간에 많이 오는지 등 고객에 맞춰 옥외광고 매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오늘은 효과적인 옥외광고를 위해 옥외광고 종류의 특장점을 정리해서 소개드립니다. 




옥외광고 종류별 특장점은?

이런 분들께 추천드려요! 
✅ 옥외광고를 제안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알아봐야 하는지 막막한 마케터님
✅ 고객에게 주목 받는 옥외광고를 위해 무엇이 중요한지 알아보고 싶은 대표님
✅ 옥외광고 매체의 종류와 특장점을 더 명확하게 이해하고 싶으신 AE님



이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 (총 5분 분량) 

옥외광고의 정의

옥외광고 유형별 종류와 특징  

빌보드 광고

교통수단 이용 광고 

멀티플렉스 광고 

 생활권 광고                      

고객이 주목하는 옥외광고의 특징



옥외광고 종류




옥외광고란 무엇인가?


옥외광고는 사람들이 집 밖에서 접하는 모든 형태의 광고를 의미합니다. 예전에는 주로 배너 형태였지만, 최근에는 그 형태가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옥외매체는 주로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경로에 설치되어 높은 가시성을 자랑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으며, 특정 타겟층에 맞춘 전략적 배치가 가능합니다.

옥외광고는 높은 가시성과 넓은 도달 범위 덕분에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사람들이 메일 반복적으로 접하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광고는 특정 지역이나 타겟층에 맞춰 배치될 수 있어, 효율적인 브랜딩/마케팅 도구로 활용됩니다. 성공적인 옥외광고는 광고가 배치된 지역과 소재 디자인, 메시지의 명확성 등에 달려 있습니다.

특히, 옥외광고는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제공되어 각기 다른 마케팅 전략을 지원합니다. 빌보드, 교통수단 광고, 멀티플렉스 광고, 생활권 광고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특성과 장점을 활용하여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은 광고주에게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여 더 나은 브랜드 인지도 개선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게 하지요.



옥외광고 종류




옥외광고의 종류와 특징



1. 빌보드 광고

빌보드 광고는 도로변, 고속도로, 빌딩의 높은 곳 등 시인성이 높은 장소에 설치되는 대형 광고판을 의미합니다. 이 광고는 특정 지역에 생활하는 생활인구(거주/통근 등)에게 효과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빌보드 광고의 장점과 고려사항

빌보드 광고는 도로변이나 빌딩 높은 곳에 설치되어 시인성이 높고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됩니다. 큰 크기와 높은 위치 덕분에 넓은 도달 범위를 자랑하지요. 최근에는 디스플레이 기술이 발전하여 더 눈에 띄는 광고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고급 영상기술을 적용하면 더욱 시각적으로 후킹되는 광고를 만들 수 있게 되었지요. 눈에 띄는 전광판에서 진행하는 광고는 SNS 바이럴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빌보드 광고는 지역적 요인을 고려하지 않으면 성과가 낮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유동인구가 적은 것을 넘어, 해당 지역에 방문하는 유동인구가 우리가 지향하는 타겟 고객과 유사한지, 또 해당 지역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이미지가 우리 브랜드 메시지와 유사한지 여부 등을 확인하지 않는다면 성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 중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기 어렵기에,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빠르고 강력하게 각인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특징적 한계점을 잘 고려한다면, 시각적으로 가장 강력한 마케팅 도구인 빌보드 광고는 브랜드의 대세감과 브랜드 메시지를 각인하기에 가장 적합한 방안입니다. 




2. 교통수단 옥외 광고 

버스, 택시, 지하철, 공항 등 다양한 교통수단에 붙는 광고입니다. 교통수단 자체가 이동하면서 광고를 노출할 수도 있고, 교통 시설물에 부착하여 광고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버스 광고

버스 광고는 버스 외부와 내부에 설치됩니다. 버스 외부 광고는 이동하는 동안 다양한 지역과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됩니다. 버스는 노선이 정해져 있기에 원하는 지역을 선별하여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도로 위를 달리며 넓은 범위의 타겟에 도달할 수 있어 비용 대비 노출 수가 목적이라면 효과적인 수단일 수 있습니다. 특히 버스 내부 광고는 승객들이 가까운 거리에서 오랜 시간 동안 광고를 접하기에 주목도가 높습니다.
  

버스 광고 세부 종류 : 버스외부광고 / 버스내부광고 / 버스랩핑광고 / 버스쉘터광고 등 



택시 광고

택시 광고는 택시 외부와 내부에 설치됩니다. 택시 외부 광고는 도시 곳곳을 이동하며 다양한 사람들에게 노출되지만, 특정 지역을 타겟팅 할 수 없기에 타겟 광고를 집행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택시 광고 세부 종류 : 택시 부착형 미디어 광고 / 내부 광고(인쇄물, 디지털 등) 



지하철 광고

지하철 광고는 플랫폼, 열차 내부, 지하상가 등 다양한 장소에 설치됩니다. 지하철 플랫폼 광고는 대기 중인 승객들에게 노출되며, 열차 내부 광고는 이동 중에도 지속적으로 노출됩니다. 지하철 광고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이기 때문에 넓은 도달 범위를 자랑합니다.

지하철 광고 세부 종류 : 포스터광고 / 와이드칼라 / 사각기둥 / 스크린도어 / 액자형광고 / 모서리형 / 출입문양측조명형 / 천정걸이형 등 



공항 광고

공항 광고는 공항 터미널 내외부에 설치됩니다. 공항 광고는 여행객들과 공항을 이용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됩니다. 장시간 대기 중인 승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노출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특히, 공항 광고는 국제선 이용객들에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공항 광고 세부 종류 : 공항내부광고 / 공항카트광고 / 공항버스광고 / 공항철도광고 등



교통수단 옥외 광고의 장점과 고려할 점

교통수단을 활용한 옥외 광고는 이동하면서 다양한 연령층과 인구 통계에 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동 인구가 많은 장소에 광고를 배치하면 높은 노출도를 자랑합니다. 그러나 이동하는 택시와 버스의 경우에는 로컬 광고를 운영하기에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 내용이 특히나 간결하고 명확해야 효과적이며, 설치된 장소의 특성에 따라 소재와 타겟을 달리해야 주목도와 인지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광고는 비용이 다른 매체에 비해 저렴한 대신, 최대한 전략적으로 기획되고 배치되어야 합니다. 이동 경로와 타겟층을 고려하여 광고 위치를 선정하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옥외광고 종류




3. 멀티플렉스 광고

멀티플렉스 광고는 쇼핑몰, 영화관, 스포츠구장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춘 복합건물 내에 설치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장소는 사람들이 여가 시간을 보내는 곳으로, 소비자들이 광고를 긍정적으로 인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쇼핑몰 광고

쇼핑몰 내 광고는 방문객들이 쇼핑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노출됩니다. 쇼핑몰의 대형 스크린, 디지털 키오스크, 벽면 광고 등을 활용하여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 내 다양한 지점에 광고를 배치하면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기 쉽습니다.



영화관 광고

영화관 내 광고는 관객들이 영화 시작 전 대기 시간 동안 노출됩니다. 영화 예고편과 함께 상영되는 광고는 높은 주목도를 자랑합니다. 또한, 영화관 로비와 내부 공간에 설치된 디지털 사이니지나 포스터 광고도 효과적입니다.



스포츠구장 광고

스포츠구장 내 광고는 경기 관람 중이나 경기 전후에 노출됩니다. 경기 중에는 LED 전광판, 배너, 플래카드 등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팬들은 경기를 보는 동안 자연스럽게 광고를 접하게 되어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집니다.



멀티플렉스 광고의 장점과 고려할 점

멀티플렉스 광고는 여가 활동 중에 소비자들에게 노출되기 때문에 긍정적인 인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 시설 내 여러 광고가 동시에 노출되어 시각적으로 분산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눈에 띄는 디자인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생활권 광고

생활권 광고는 사람들이 일상 생활을 하는 공간에서 노출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아파트, 사무실, 병원, 미용실, 헬스장 등 일상 생활권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광고 형태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광고는 해당 공간에 방문하는 생활 인구에게 반복적으로 같은 공간에서 접하기 때문에 소수의 타겟 인원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아파트 광고

아파트 단지 내 광고는 주민들이 매일 접하는 공간에 설치됩니다. 엘리베이터 내부, 출입구, 게시판 등에 광고를 배치하면 주민들이 자주 접하게 됩니다. 이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지역 주민들에게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 광고 (상업용 빌딩, 공유오피스 등)

사무실 광고는 직장인들이 매일 근무하는 공간에서 노출됩니다. 엘리베이터, 로비, 휴게실 등에 설치된 광고는 직장인들이 반복적으로 접하게 되어 높은 주목도를 자랑합니다. 이는 직장인들을 타겟으로 한 제품이나 서비스 홍보에 효과적입니다.



생활권 광고의 장점과 고려할 점

생활권 광고는 특정 지역 타겟팅이 확실하여 로컬 광고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반복적인 노출로 인해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며, 지역 주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니크 노출 수가 적어 대규모 광고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보다 철저히 타겟 분석 기반의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이 주목하는 옥외광고 기획법


1) 브랜드와 제품, 메시지에 맞는 '광고 지역' 설정

성공적인 옥외광고 캠페인을 위해 단순히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만을 고려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더 나아가 해당 공간의 성격이 우리 브랜드와 제품, 광고 메시지와 적합한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동인구가 아무리 많은 지역일지라도, 해당 공간의 성격이 캠페인의 메시지와 상이하다면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가 게첨되는 지역과 공간의 성격을 전략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선행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옥외광고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브랜드들은 모두 해당 지역의 성격과 이미지를 고려하여 광고를 집행하고 있지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해당 지역을 방문하는 유동인구의 관점에서, 평일/주말 - 주간/야간으로 구분하여 방문의 목적과 의도를 도출해보고, 지역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와 공간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 패션과 디자인에 관심이 많은 2030 관람객이 몰리는 DDP(동대문문화역사공원)의 경우에는 트렌디한 신제품 광고가 효과적일 수 있으며, 주말에 가족 단위의 방문객이 많은 복합문화공간의 경우에는 가족 중심의 메시지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역과 공간의 특성을 이해하고 반영한 뒤, 진행하는 캠페인이 소비자에게 더 큰 공감과 주목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2) 타겟 오디언스 가설과 역분석을 통한 캠페인 기획 

디지털 광고와 달리 옥외매체는 유동인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사전에 특정짓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가설과 역분석을 활용하여 유효 타겟인구를 충분히 추정해낼 수 있습니다. 고객이 주목하는 옥외광고 캠페인을 집행하는 브랜드들은 이미 가설 및 역분석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유효 타겟인구를 추정해내고 이에 맞는 광고 캠페인을 집행하고 있습니다.

유동인구를 역분석하여 유효 타겟인구를 추정한다는 것은, 특정 지역이나 상권을 대상으로 해당 지역을 오가는 사람들을 분석하여, 실제로 광고 캠페인 목적에 부합하는 잠재 인구를 식별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캠페인 전략을 보다 효과적으로 계획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 타겟 오디언스(Audience) 정의 : 이번 광고의 타겟이 될 시청자의 인구통계학적/라이프스타일/행동적 특성을 정의합니다. 


 데이터 수집 : 옥외매체 인근 유동인구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 역분석  : 해당 공간의 유동인구 중 우리의 타겟 오디언스에 맞는 사람의 숫자가 어떻게 될지, 어떠한 목적으로 방문하였는지 등에 대한 가설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숫자를 추정해봅니다.


전체 주말 유동인구 수 30만명 → 20대 남성 유동인구 20%, 6만명 → 그 중 연인과 데이트 목적으로 방문하는 인구는 (가설) 50%이며, 근무를 위해 방문하는 인구는 (가설) 30%, 단순 유동인구는 (가설) 20%라고 한다면, 우리의 타겟 오디언스의 숫자는 약 3만명. 


✅ 캠페인 전략 수립 : 도출된 숫자 가설 기반으로 캠페인 전략을 수립합니다. 


이러한 가설 수립과 분석을 통해 이번 캠페인이 대중적인 인지도를 강화하는 쪽으로 수립되는 것이 좋은지, 소재는 어떤식으로 제작되는 것이 효과적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추론을 통해 가설을 설정하고 광고를 집행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주목 받을 수 있는 옥외광고를 집행할 수 있겠습니다. 




캠페인의 목적과 유동 인구의 성격에 맞는 소재 제작의 중요성

옥외광고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에 배치되어 자연스럽게 많은 유동인구에게 노출됩니다. 하지만, 불특정 다수를 타겟으로 송출되기에 광고를 바라보는 찰나에 '왜 이 광고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에 대한 명확한 why를 전달해야 합니다.

옥외 매체는 오프라인 환경이라는 특징과 그 크기 덕분에 주목도가 높은 편이지만, 광고 소재가 지역의 특성과 유동인구의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제작되면 이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결론 - 옥외광고, 어떻게 해야 성공하는가?


옥외광고는 높은 가시성과 특정 타겟층에 도달할 수 있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지역과 디자인, 메시지를 전략적으로 계획하면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의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공간을 이해하고 타겟 층을 파악해 효과적인 종류와 위치에 광고를 송출해야 합니다. 또한, 광고 게시에 필요한 허가와 현지 규정을 준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옥외광고를 위해서는 이러한 공간과 지역, 인구에 대한 분석 전문성을 가진 파트너와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과 공간에 대한 인문학적 이해도와 유동인구에 대한 데이터 분석 전문성을 가진 파트너와 함께한다면 엄청난 ROI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옥외광고는 전략적이고 창의적인 접근을 통해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궁극적으로 비즈니스의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지역과 인구에 대해 가장 잘 이해하고 있고 분석할 수 있는 애드타입과의 협업을 통해 성공적인 옥외광고 캠페인을 집행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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