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의 교양 심리학 - "욕망"편
안철수는 왜 그럴까요? 국민의힘은 대체 왜 그럴까요?
우선,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분들께 사과드립니다. 불쾌하신 것 이해합니다. 그렇지만 정말 진심으로 말씀드려서 단순하게 정당이나, 정치 선호에 따른 비판이 아니라고 항변합니다. 저희 세대에게 안철수의 첫 모습은 청년들의 멘토였습니다. 그의 선한 영향력을 존경하고 그의 날카로운 비평에 귀 기울였습니다. 그가 정치를 시작할 때 응원했고 지지했습니다. 그의 양보는 대의를 위한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가 정치를 시작하고 세 번의 대선이 지났습니다.
어눌한 말, 대중의식에 공감하지 못하는 발언, 어울리지 않는 발언, 때와 장소를 구분하지 못하는 행동은 이제 웃음거리가 되었습니다. 저는 그가 병들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혹 어느 누군가는 그의 뇌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고 하던데, 듣기 불쾌한 천박한 조롱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보기엔 그는 마음에 병이 들었습니다. 어울리지 않는 곳에서, 원하지 않는 발언을, 진심이 아닌 말을 해야만 하는 처지에 놓인, 자기 자신을 온전히 보지 못하고 있는 상태! 조직을 휘어잡을 전략과 전술이 없고, 세력과 후원도 없으며, 모든 것을 헤쳐나갈 리더십도 없는 그가 무엇 때문에 정치를 하고 있는 것일까?
김태형 소장은 어떤 사람의 심리를 이해하는 데는 그가 어떤 사고를 갖고 있느냐, 신념을 갖고 있느냐보다 더 중요한 요소가 있다고 합니다. 사실과 근거에 바탕해 사고할 거라 잠깐 기대라도 해보려 했지만, 어김없이 비상식적이고 반헌법적인 발언을 하는 그들의 심리는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김태형 소장님은 인간 심리를 이해하는 핵심 코드는 바로 '욕망'이라고 말합니다.
욕망이 올바르지 못할 때, 지각과 사고, 신념마저 왜곡될 수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