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승남 Jun 02. 2018

성장을 위한 가장 손쉬운 방법, 독서

지적 성장을 위한 북러닝 03

성장을 하기 위해 제일 먼저 수행해야 할 것은 어떤 성장을 할 것인지를 정해야(알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를 지나면 육체적인 성장은 멈춘다. 간혹 군대 가서 키가 컸다는 사람도 있기는 하지만 40대 아저씨인 나에게 육체적 성장은 이미 지난 일이다. 현실적으로 필요하고, 가능한 성장은 무형의 성장 – 지적인 성장, 인격의 성장, 업무 스킬 향상 등 – 이다.


정신과 전문의 이시형 박사는 그의 저서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에서 우리 조상들은 공부하는 것과 사람이 되어가는 것을 동일시했으며, 공부를 한다는 것은 삶과 앎을 일치시키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스스로 인생을 독립적으로 책임질 수 있는 사회인이 돼서 하는 공부가 진짜 공부라고 주장한다. 나는 이시형 박사의 의견에 적극적으로 공감한다. 


학생 때 하는 공부는 꼭 필요한 공부이지만, 기초를 닦기 위한 것으로 당장 응용해서 써먹을 수는 없다. 하지만 사회에 나와서 하는 공부는 꼭 필요한 공부이면서 학창 시절의 기초 공부를 기반으로 응용해서 당장 실천할 수 있다. 성인이 돼서 하는 공부는 단기적으로는 효율적으로 일을 하는 데 필요하고, 장기적으로는 즐겁고, 행복한 인생을 위해 필요하다. 


일단, 회사에 다니고 있는 직장인으로서 나는 업무 효율성을 위해 비즈니스 관련 지식습득을 통한 성장을 1차 목표로 여러 가지 방안을 고민해 보았다. 요즘은 성인을 위한 교육 여건이 많이 좋아져서 본인의 의지만 있으면 공부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대학, 대학원 진학, 온라인 교육, 각종 기관에서의 교육 등 선택할 방법은 많다. 여러 방법 중에 나는 독서를 선택했다. 그 이유는 크게 3가지이다. 


첫째, 독서는 시작, 변경, 중단이 쉽다. 


대학이나 대학원은 입학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하고, 입학하게 되면 몇 년간은 선택한 전공 공부를 해야 한다. 온라인 교육의 경우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정해진 커리큘럼에 따라 끝까지 강의를 수강해야 한다. 시작하기 위해 준비가 필요하며, 한번 시작하면 중간에 변경하기가 어렵다. 반면 독서는 가까운 서점에서 책을 사거나 동네 도서관에서 빌리기만 하면 된다. 마음먹은 당일부터 시작할 수 있다. 또한, 읽다가 자신과 맞지 않거나, 원래 생각했던 내용과 다르다는 판단이 들면 중단하고 다른 책을 읽으면 된다. 이렇듯 독서는 다른 학습 방법보다 상대적으로 시작, 변경, 중단이 쉽기 때문에 직장인들에게 안성맞춤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독서는 다양한 분야를 폭넓고,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다. 


독서 할 책은 스스로 선택한다.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 학습해야 하는 분야를 선택하고 관련 도서를 찾아서 읽는 것이다. 첫 도서는 지인 추천, 베스트셀러, 고전 등을 선택하면 웬만해서는 실패하지 않는다. 이후부터는 책 속에 인용된 도서 혹은 저자가 추천하는 도서 중 관심 가는 책을 다음 책으로 선택해서 읽으면 된다. 요즘은 마케팅과 심리학, 리더십과 인문학, 역사와 경제 등 서로 다른 영역을 연계한 도서도 많아 인용된 도서만 따라 읽어도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는 독서가 가능하다. 이렇게 꼬리에 꼬리를 무는 독서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한 분야의 깊이 있는 지식을 얻는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분야의 폭넓은 독서를 통해 통합적 사고 능력도 길러진다. 


셋째, 독서는 꾸준히 할 수 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 다니시는 분 중에는 무도 가의 도장 깨기 처럼 ‘학과 깨기’를 하시는 분이 있다. 경제학과 졸업 후, 경영학과에 입학하고, 경영학과 졸업 후, 법학과에 입학하면서 학사 학위를 하나씩 늘려가는 것이다. 이런 방식은 공부에 열정을 가진 특별한 분에게는 가능할 수 있으나, 대다수의 일반인들은 실천하기 어렵다. 하지만 경제도서를 읽고, 다음에 경영도서를 읽고, 그 다음에는 법과 관련된 도서를 읽는 것은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다. 서점과 도서관에는 고전, 베스트셀러부터 최신 도서까지 수많은 분야의 엄청나게 많은 책이 있다. 이 책 중에 읽고 싶은 책을 선택해서 집, 도서관, 카페, 지하철 등 어디서나 읽을 수 있다. 읽기를 중단하지만 않으면 독서는 평생 꾸준히 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이다.


학습이 개인의 성장으로 이어지려면 학습과 실천의 반복이 중요하다. 학습한 내용을 현실에 적용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학습하고, 다시 실천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다. 독서는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폭넓게 학습할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마음만 먹으면 꾸준히 할 수 있다. 독서만큼 쉬운 학습 방법은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