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업무, AI를 어떻게 적용할까? 기발한 업무 개선 아이디어 찾는 법
"AI 좋다는데, 그래서 내 일은 뭘 어떻게 바꿔야 하지?" 이런 고민, 혹시 해보셨나요? 새로운 AI 도구가 나왔다고 무작정 써보거나, 옆자리 동료가 추천한다고 따라 해보는 것만으로는 진짜 '업무 개선'으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마치 몸이 어디가 아픈지도 모르고 영양제만 잔뜩 먹는 것과 비슷하달까요?
AI를 활용한 진짜 업무 개선 아이디어는 바로 '나의 일하는 방식(워크플로우)'을 제대로 아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내가 지금 어떤 일을, 어떤 과정으로 하고 있는지, 어디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AI라는 강력한 도구를 어디에 어떻게 써서 효과를 볼지 알 수 있거든요.
제가 AI 서비스를 운영하며 항상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이 '시스템적 사고'입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단순히 땜질 처방에 그치지 않고,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프로세스 자체를 개선할 방법을 찾는 거죠. AI를 활용한 업무 개선도 마찬가지입니다. 막연하게 'AI로 뭔가 해봐야지'가 아니라, 내 업무 시스템을 해부해서 개선 포인트를 찾고, 거기에 맞는 AI 활용 아이디어를 연결하는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당신의 업무 속에 숨겨진 보석 같은 업무 개선 아이디어를 AI와 함께 찾아내는 실용적인 4단계를 알아볼까요?
우선 내가 주기적으로 하는 일들을 쭉 적어보는 거예요. 너무 거창할 필요 없습니다. 매일 쓰는 보고서, 매주 하는 데이터 정리, 매달 처리하는 정산 업무, 특정 프로젝트에서 반복되는 커뮤니케이션 등등. 사소해 보이는 일이라도 괜찮으니 일단 다 꺼내놓는 거죠. 이게 바로 업무 개선 아이디어를 찾기 위한 첫 번째 재료 목록입니다.
1단계 목록 중에서 '아, 이건 정말 개선하고 싶다!' 하는 업무(가장 시간이 많이 걸리거나 가장 스트레스받는 일)를 하나 골라보세요. 그리고 그 일이 어떤 순서로 진행되는지 시작부터 끝까지 단계별로 그려보는 겁니다. 간단한 순서도도 좋고, 그냥 글로 쭉 나열해도 좋아요.
중요한 건 각 단계별로 ①무엇을 가지고(Input) ②어떤 작업을 해서(Action) ③어떤 결과(Output)를 만드는지, ④어떤 도구를 쓰고 ⑤시간은 대략 얼마나 걸리는지 파악하는 거죠. 그래야 어디가 문제인지 명확히 보이니까요.
이제 그려진 업무 지도를 보며 매의 눈으로 문제점을 찾아낼 차례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생각해볼 수 있겠죠?
"어디서 시간이 제일 많이 잡아먹히지?" → 이 같은 질문을 통해 시간 도둑을 찾아낼 수 있어요.
"솔직히 이건 너무 단순 반복이라 지루하다..." → 제가 인턴 시절 했던 단순 노동 작업이 떠오르네요.
"여기서는 꼭 실수가 나오더라." 또는 "이 부분은 내가 잘 몰라서 헤매는 구간이야." → 이처럼 부족한 부분을 발견할 수도 있겠죠.
"데이터 찾고 취합하는 데 반나절이 걸려..." → 이렇게 업무나 정보가 파편화되었다는 문제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바로 이 지점들이 우리가 업무 개선 아이디어를 집중적으로 발굴해야 할 금맥입니다! 문제를 정확히 알아야 해결책도 보이는 법이니까요.
자, 이제 3단계에서 찾아낸 문제점들과 AI의 능력치를 연결해 볼 시간입니다. AI가 뭘 잘하는지 떠올려보세요.
1) 단순 반복 텍스트 작업이라면 → AI 초안 작성, 요약, 번역
2) 방대한 정보 리서치 작업이라면 → AI 자동 검색, 핵심 정보 추출
3) 데이터 정리/분석 작업이라면 → AI 데이터 클리닝, 자동 시각화
4) 아이디어 고갈 작업이라면 → AI 브레인스토밍, 새로운 관점 제시
5) 정형화된 소통 작업이라면 → AI 챗봇, 자동 응답
핵심은 '모든 걸 AI로 대체하겠다!'가 아니라, "AI를 활용해서 이 문제 단계를 더 빠르고, 쉽고, 정확하게 만들 기발한 업무 개선 아이디어가 없을까?" 라고 생각하는 겁니다. 때로는 AI가 작은 부분만 도와줘도 전체 업무 효율은 놀랍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4단계를 거치면, 막연했던 업무 개선이 손에 잡히는 구체적인 AI 활용 업무 개선 아이디어 목록으로 바뀔 거예요. 이제 남은 것은 이 아이디어들을 실현하기 위해 AI에게 어떻게 '제대로' 일을 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겠죠?
그 이야기는 바로 다음, 프롬프트의 세계에서 자세히 풀어보겠습니다.
<AI로 업무 효율 5배 올리는 법>의 연재 계정을 구독하고, 다음 글을 알림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