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I러 이채문 Jan 06. 2024

AI 시대에 우려 되는 것

AI 시대에 살아남기, 첫번째 이야기

미래에 대한 걱정: AI와 일자리의 불안정



나는 누구에게도 두려움을 주고 싶지 않아. 정말이야. 그런데, 생각해보면, 벌써 2년 전부터 미래에 대한 걱정이 내 마음 한켠에 자리 잡고 있었어. 이런 생각들이 마음속에서 떠나지 않는 걸 보면, 뭔가 진짜 걱정할 일이 있는 것 같기도 하고.

2년 전부터 이미 AI로 인한 실직을 예견했다.



그리고 사실, AI 때문에 일자리를 잃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도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야. 이게 바로 내가 느끼는 두려움의 한 부분이란다. 나도 모르게 이런 생각들이 머리 속을 맴돌고 있어. AI가 우리 삶에 가져다주는 긍정적인 변화도 많지만, 동시에 이런 부정적인 면도 있는 걸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때론 나는 이런 걱정들이 과장된 게 아닐까 싶기도 해.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이런 현상이 이미 일어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니까. 어떤 사람들은 이미 AI 때문에 직업을 잃었을 거야. 이런 상황을 보면서, 나는 미래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게 되고, 불안감도 커지는 것 같아.

AI로 인해 현실에서 실제 해고가 발생하고 있다.


이런 생각들을 떨쳐내려고 노력해도, 어쩔 수 없이 마음 한 구석이 무겁게 느껴져.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걱정을 끼치고 싶지 않지만, 이런 현실적인 문제들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정말 혼란스러워. 우리 모두가 함께 해결책을 찾아나가야 할 문제인 것 같아.





시대를 따라가는 나의 공부: AI와 함께 나아가기



"왜 나는 이 시대에 공부를 해야 하나?" 이런 질문을 하게 되는 밤이 종종 있어요. 사실, AI가 계속 발전하고 있으니까 언젠가는 모든 게 자동화되어서 우리가 배운 지식이 의미가 없어질 것 같기도 하잖아요? 그런데도, 여전히 공부가 중요한 이유가 있어요.



저는 일을 하면서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어요. 이건 단순한 기술이 아니에요, 이건 진짜 무기라고 할 수 있죠. 그래서 저는 제 커리어를 AI와 연결시키려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어요. 여러분도 앞으로 일하다 보면 이런 기술을 배울 필요성을 느끼게 될 거예요.



"그럼 왜 AI를 공부해야 하냐고?" 사실 저는 운이 좋아서 여러 가지를 배울 기회가 있었어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높은 수준의 기술과 최신 트렌드를 접할 수 있는 기회는 그리 많지 않죠. 특히 우리나라는 좀 독특한 상황이에요. 우리는 종종 '갈라파고스'처럼 독자적인 사회에 살고 있어서, 세계의 변화를 조금 늦게 받아들이게 되더라고요. AI 트렌드도 마찬가지예요.

코리아 + 갈라파고스 = 콜라파고스



결국, 우리가 스스로 공부하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가 없어요. 변화하는 세계에 발맞춰 나가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가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며,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니까요. 이게 바로 저는 왜 AI를 공부해야 하는지, 그리고 여러분도 왜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예요.





AI 활용의 열쇠: 질문하는 능력과 국어의 중요성


내가 생각해보니, AI를 잘 활용하려면 정말 중요한 게 질문하는 능력인 것 같아. 질문을 잘한다는 건, 그냥 무작정 묻는 게 아니라, 정말로 뭔가를 알고 싶어서, 그리고 그 답을 찾기 위해서 먼저 스스로 생각을 해보는 거잖아? 그런데 이게 참 신기하게도 우리가 학교에서 배우는 국어와 엄청나게 연결되어 있는 것 같아.

국어 수업을 잘 들어보면, 우리는 문장을 이해하고, 그 안에 담긴 의미를 파악하고, 때로는 글쓴이의 마음까지도 읽어내야 해. 그리고 나서야 비로소 우리가 궁금한 걸, 정확하고 의미 있는 질문으로 만들어낼 수 있지. 그러니까, 국어 수업이 단순히 글 읽기나 쓰기만 가르치는 게 아니라,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일이라는 걸 깨달았어.

질문을 통해 발상을 얻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내가 AI에게 무엇을 물어볼 때, 그 질문이 얼마나 명확하고 구체적이냐에 따라 AI가 주는 답도 달라지더라고. 그래서 질문하는 능력을 키우는 건, 사실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 더 깊이 생각하는 데 정말 중요한 일이라고 느껴져.



학교에서 국어 공부를 열심히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구나, 싶어. 그래서 나는 이제부터라도 좀 더 깊이 생각하고, 내가 정말 알고 싶은 것들을 명확한 질문으로 만들어내려고 해. 그렇게 하면 AI도 내가 정말 필요로 하는 답을 주지 않을까?




결론


AI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학습 자원을 소개해보겠습니다. AI를 배우기 시작할 때는 이해하기 쉬운 자료로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그래서 유튜브 채널을 추천합니다.


첫 번째로, 조코딩 채널이 있어요. 이 채널은 AI와 코딩을 쉽게 설명해주는데,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기본 개념을 잡는 것이 중요해요.  


조코딩: 

유튜브 링크

그 다음 단계로는 코딩 실력을 키워야 해요. 여기서는 노마드 코더를 추천합니다. 노마드 코더는 다양한 코딩 강좌를 제공하는데, 특히 무료 코스도 많아서 좋아요. 이곳에서 실제 코딩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노마드 코더: 

웹사이트 링크

그리고 나중에 좀 더 심화된 학습이 필요할 때는 유대미와 같은 유료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사이트들은 더 전문적인 코스를 제공해, 더 깊이 있는 지식을 쌓을 수 있어요.

이렇게 단계별로 학습 자원을 활용하면서, AI에 대한 지식과 코딩 능력을 차근차근 키워나가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관심과 열정이 있다면 분명히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거예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