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옆 만화방 6화> | 수련
* 참고문헌
[1] 곽영신. (2015년 1월 27일). [곽영신의 색채이야기(4)] 색의 항상성. 경상일보. https://www.ks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7136 (본문에서 이 칼럼의 내용을 참고하여 설명을 재구성했다.)
[2] 곽영신. (2015년 3월 24일). [곽영신의 색채이야기(5)] 주변 환경에 따라 달라보이는 색. 경상일보. https://www.ks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4343 (본문에서 이 칼럼의 내용을 참고하여 설명을 재구성했다.)
[3] Metropolitan Museum of Art. (n.d.). Claude Monet (1840–1926). In Heilbrunn timeline of art history. Retrieved September 15, 2025, from https://www.metmuseum.org/toah/hd/cmon/hd_cmon.htm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모네에 대한 에세이, 모네는 현장에서 빛의 변화를 담아내고 스튜디오에서 마무리를 했다고 기술하고 있다).
[4] Wildenstein, D. (1996). Claude Monet: Catalogue raisonné (Vol. 3). Wildenstein Institute/Taschen (모네 연구의 최고 권위 자료인 빌덴슈타인 카탈로그 레조네, 의붓딸이 모네에게 캔버스를 수레에 실어 날랐다는 기록이 있다).
[5] Seoul Museum of Art. (2007). Claude Monet: Impressionist painter of light. Seoul Museum of Art. https://sema.seoul.go.kr/en/whatson/exhibition/detail?exNo=99&glolangType=ENG (2007년 서울시립미술관 모네전 공식 전시정보, 영문)
[6] Rewald, J. (1961). The history of impressionism. New York: Museum of Modern Art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발간한 인상주의 연구의 고전, 인상주의 명칭의 유래에 대해 잘 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