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중인 Jul 26. 2023

인터넷 속 중국, 중국인의 삶(1)

중국 인터넷 관련 현황

  인터넷 세상 속으로 들어온 중국인은 23년 6월 기준 총 12.15억명이다.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다. 한 명이 핸드폰에 설치한 APP 수가 평균 67개이고, 매일 인터넷 세상 속에서 5.32시간을 보내고 있다. 사용자의 연령대는 점점 낮아지고 있다. 23년 6월 기준 25세이하비중이 23.4%, 26세~35세 23.3%, 36~45세 20%이고, 46세 이상이 33.4%이다. 각 도시 별로는 1선 도시 9.2%, 신1선도시 19.9%, 2선 도시 19.6%, 3선 도시 21.7%, 4선 도시 17.6, 5선이하 도시 11.9%로 3선이하 도시 비중이 51.2%로 그 영향력 또한 커지고 있다.


                                                          [출처: 바이두]


  매일 가장 많이 사용하는 APP는 숏폼(23년 2분기 기준, 31.1%)과 인스턴트 메시지 APP(21.6%)이다. 실시간 스트리밍 7.6%, 이커머스 5.7%, 모바일 게임 5.2%, 뉴스서비스 5.1%, 온라인 독서 4.1%, 검색서비스 2.9% 순이다. 엔터 관련 APP 사용은 감소하는 추세이고, 모바일 게임 및 뉴스 컨텐츠 이용자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사용자 성장세가 가장 높은 분야는 교육 관련 플랫폼이다. 23년 6월 기준 전체 규모는 2억명으로 중간 정도이지만 전년대비 6900만이 증가하였다. 그 다음으로 많이 사용자가 증가하는 APP는 온라인 구독 서비스 4.46억명(+4700만명), 택배서비스 2.35억명(+4500만명), 차량이용서비스 2.59억명(+4400만명), 배달서비스 5.62억명(+4200만명), 스마트 홈 3.29억명(+3700만명), 읽어주는 서비스 1.2억명(+3500만명)순으로 증가하고 있다. 일평균 사용시간이 길어지는 서비스는 읽어주는 서비스로 56.8분으로 전년대비 14.6분 증가하였다. 소셜미디어 이커머스 51분(+9.9분), 스트리밍 영상 134.3분(+6.6분), 이커머스 14분(+5.6분), 어린이 컨텐츠 24.8분(+5분), 교육 11.1분(+4.7분), 차량구매 11.3분(+4.6분), 온라인 구독 116.5분(+4.5분), 배달 26.7분(+3.5분), 음악 스트리밍 18.7분(+2.8분)으로 증가하고 있다.


                                                                   [출처: 바이두]


  인터넷 상 대표적인 IT기업은 BAT(Baidu-百度系, Alibaba-阿里系, Tencent-腾讯系) + Bytedance-字节系로 압축할 수 있다. 인터넷 세상의 대부분 APP가 이 생태계안에 있다고 볼 수 있다. 23년 6월 기준 턴센트 생태계 월 활성화 사용자수는 12억명(전년대비 +5%,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93.9%), 알리계열 11.8억명(+6.1%, 91.9%), 바이두계열 9.7억명(+9.4%, 86.2%), 바이트댄스계열 9.3억명(+6.5%, 79.6%)이다. 턴센트 계열 가장 많은 APP 수를 차지하는 것은 모바일 게임으로 92개, 디지털 음악 21개, 라이브 방송 16개, 디지털 구독 13개, 오피스 업무 10개이다. 알리계열은 이커머스 23개, 생활서비스 11개, 모바일 게임 11개, 라이브 방송 8개, 오피스 업무 7개이다. 바이두 계열은 실생활 도구 11개, 라이브 방송 10개, 오피스 업무 9개, 디지털 구독 7개, 교육 서비스 5개이다. 바이트댄스는 라이브 방송 10개, 모바일 게임 8개, 카메라 촬영 7개, 이커머스 3개이다. 기본적인 APP들을 모두 제공하지만 각자 강점을 가지고 집중하는 분야가 있다. 턴센트 계열에서는 모바일 게임, 알리바바 계열에서는 이커머스 영역이 소폭으로 하락하는 추세이고, 바이두 계열에서는 여행관련 서비스가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TOP 플랫폼은 장기간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 뒤를 따르는 중간 그룹 플랫폼중에서는 핀두어두어(拼多多)가 23년 6월 기준 월 활성화 고객수가 6.25억명(전년대비 +5.1%, 침투율 62.27%)이다. 콰이쇼우(快手, 5.78억명, -2%, 51.9%), 메이투안(美团, 5.46억명, +4.8%, 46.52%), 징동(京东, 5.37억명, +3.1%, 43.25%), 웨이보(4.33억명, +6.3%, 35.78%), 왕이(网易, 2.9억명, +14.6%, 28.26%), 빌리빌리(哔哩哔哩, 2.03억명, +7.3%, 22.83%), 샤홍슈(小红书, 2.84억명, +10.1%, 22.08%), 씨트립(携手, 1.42억명, +40.2%, +21.95%)로 월 활성화 사용자수가 가장 많이 성장하는 APP는 씨트립이고, 사용자 침투율이 가장 많이 성장한 곳은 징동이다.


[출처: MoonFox Data]


※중국 IT, AI, 이커머스등 관심 있는 주제나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조사 후 글쓰기 주제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중국인들은 어디서 정보를 얻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