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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기술 쏟아부어 출시되는 아이오닉 6 정보 총정리

by 오코모
현대 아이오닉6.jpg 유튜브 채널 HITEKRO / 현대 아이오닉 6 예상도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선보인 순수 전기차들 중 가장 잘나가고 있는 모델은 무엇일까? 단연 현대차의 아이오닉 5일 것이다. 아이오닉 5는 사전 계약 첫날에만 2만 3,760대가 계약되면서 1년 목표 판매량인 2만 6,500대 근사치에 도달하는 모습을 보여줬고,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심화된 된 요즘은 신차보다 중고차 가격이 더 비싼 차량 중 하나이기도 하다.


실로 대단한 차량이란 말이 절로 나온다. 그래서일까? 아이오닉 5의 뒤를 이어 올해 중 출시를 예정한 아이오닉 6에 대해 국내 소비자들의 기대감이 점점 커져가고 있다. 도로 위 아이오닉 6 위장막 차량 목격담을 다룬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들의 뜨거운 인기가 그 증거일 것이다. 이번에는 올해 중 출시 예정인 아이오닉 6에 대해 현재까지 공개된 정보를 다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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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6의

기본적인 정보들

아이오닉 6는 현대차가 2번째로 선보이는 순수 전기차로 2020년에 공개한 콘셉트카 “프로페시”의 디자인을 계승한다. 현대차의 아이오닉 5, 기아의 EV6와 같이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의 순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설계되었으며 차량의 형태는 세단이다.


아이오닉 6 차체 길이는 기존에는 중형 세단인 쏘나타 길이인 4,900mm보다 조금 더 긴 수준으로 설계될 것이라 알려졌다. 하지만 2021년 8월 진행한 설계 변경을 통해 당초 계획보다 20mm 늘어난 차체 길이를 확보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해당 설계 변경으로 준대형 세단인 그랜저와 비교해도 큰 차이가 나지 않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아이오닉 6의 설계 변경은 차량을 과거보다 더 길게 디자인하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한 의도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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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오토스파이샷.jpg 오토스파이샷 / 아이오닉 6 위장막 차량 외관
4-1.jpg [좌] 오토스파이샷 / 아이오닉 6 위장막 차량 외관 [우] 보배드림 / 아이오닉 6 위장막 차량 실내

아이오닉 6

외관과 실내 디자인은 어떤가?

그간 수차례 공개된 아이오닉 6의 위장막 사진들을 살펴보면 둥근 형태의 헤드램프와 아이오닉 5의 휠과 프로페시의 휠 디자인이 적용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사이드 미러와 오토 플러시 도어, 픽셀 패턴의 테일램프가 적용된 모습이다. 그릴 쪽에는 현재 차량 상태를 표현하는 라이팅 기능이 탑재될 예정이라 한다. 프로페시와 비교해 보면 휠 사이즈가 큰 폭으로 축소되었고, E-GMP 플랫폼 적용으로 인해 차량의 높이가 훨씬 높아진 모습이다.


실내를 살펴보면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과 동일한 형태의 센터 콘솔이 적용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오닉 5가 앞뒤로 이동이 가능한 유니버설 아일랜드 센터 콘솔을 적용한 것과 대비되는데 세단 특성상 공간 활용성에 한계가 있어 일반적인 형태로 채택을 한 듯하다. 센터 콘솔에는 1열과 2열 창문 제어 스위치와 도어록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고 뒷부분에는 2열 에어벤트가 적용된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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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6

성능은 어떨까?

아이오닉 6는 72.6kW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될 예정이었지만, 앞서 언급한 설계 변경을 통해 77.4kWh 용량의 배터리 탑재가 확정됐다. 해당 배터리 용량은 아이오닉 5에 새롭게 탑재될 배터리 용량과 동일한 수치다. 아이오닉 6는 아이오닉 5와 달리 차체 높이가 낮은 세단이다 보니 1회 완충 시 주행 가능한 거리가 500km에 더욱 근접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출시 모델로는 218마력의 후륜구동 모델과 313마력의 사륜구동 모델, 두 가지 모델로 구성, 출시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아이오닉 5가 현대차도 예상치 못한 흥행을 보인 차량이라 한다면, 아이오닉 6는 현대차가 대놓고 흥행을 노리고 있는 차량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현대차의 중형 세단인 쏘나타의 성적이 부진하다 보니 같은 급 차량인 아이오닉 6의 흥행이 더욱 절실한 상황”이라는 말과 함께 “현대차가 확보한 기술을 아이오닉 6에 대거 쏟아부을 가능성이 크다”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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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jpg 오토스파이샷 / 아이오닉 6 위장막 차량

아이오닉 6의 위장막 차량을 본 네티즌들의 반응은 어떨까? 우선 네티즌들 대다수가 아이오닉 6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일부 네티즌들은 “프로페시 디자인 잘 반영했네”, “내연기관, 전기차 할 것 없이 중형 세단 전부 씹어 먹을 듯”, “저렇게만 나오면 바로 살 것 같다”와 같이 아이오닉 6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소 아쉽다는 입장을 보이는 네티즌들도 있었다. 일부 네티즌들은 “프로페시랑 디자인은 비슷한데 비율이 좀…”, “결국 양산차의 한계인 건가?”, “뭔가 비슷한데 뭔가 달라”, “그래도 이 정도면 선방한 거 아닌가? 그래도 아쉬운 건 아쉽다”와 같은 반응을 통해 콘셉트카인 프로페시와 양산형 차량인 아이오닉 6 사이의 현실적 차이점에 대해 아쉽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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