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npc가 빛나는 가상현실 세계, 메타버스 브랜딩 전략 5가지 사례
메타버스에서 인공지능npc직원과 대화하고 브랜드 경험하라
혁신적인 브랜드 경험 확장법은?
인공지능npc란 인공지능 비인간 캐릭터로, 가상현실에서 플레이어와 상호작용하거나 특정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입니다. 게임에서 적이나 동료, 상점 주인 등의 npc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는 가상현실 세계인 오아시스에 다양한 인공지능npc가 존재하고,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어 오아시스에서 모험하거나 놀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기술로 만나는 메타버스 속 브랜드, 브랜드의 역할은?
엔비디아는 메타버스를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한 플랫폼인 NVIDIA Omniverse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NVIDIA Omniverse는 다양한 3D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연결하고, 실시간으로 협업하고, 물리적으로 정확한 시뮬레이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하여 인공지능npc에 생명력을 부여하고, 자연스러운 음성과 얼굴 애니메이션, 대화 등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 게임뿐만 아니라 건축, 제조, 로봇 공학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메타버스에서 자신의 존재감과 차별성을 강화하기 위해 브랜드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처음 인터넷이 나온때 처럼 말이죠. 메타버스에 맞는 창의적이고 독특한 브랜드 이미지와 스토리텔링을 먼저 구축하려 하는 것인데요, 메타버스에서는 현실보다 더 다양하고 환상적인 브랜드경험(BX)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브랜드가 어떤 가치와 감정을 전달하고자 하는지 명확하게 정의하고, 그에 맞는 콘텐츠와 서비스를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예를 들어, 카페 브랜드를 운영 중이라면
제페토 같은 메타버스에서 자신의 커피를 마시는 고객들에게 현실에서 불가능한 다양한 테마와 분위기의 가상 카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페토는 2억명에 달하는 이용자가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아바타를 만들고, 다른 사용자들과 채팅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카페가 만약 한라산이라는 컨셉을 가지고 있다면, 메타버스에서는 마그마와 현무암이 가득한 공간으로 만들 수 있겠죠. 자 이런 공간에 커피 재료와 원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커피 추천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메타버스에서 자신의 커피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을 공유하고, 고객들의 취향과 성향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 메타버스에서 미션을 완수하거나 커피를 구매한 고객들에게 NFT 쿠폰이나 가상 아이템 등의 보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상현실에서도 커피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를 높이고, 고객들의 충성도와 만족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에서는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취향과 성향에 따라 다른 가상 세계를 선택하고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은 자신의 브랜드를 다양한 플랫폼과 채널에 적용하고, 상호 운용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의 종류는 크게 증강현실, 일상기록, 거울세계, 가상세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에 가상의 정보나 이미지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로, 예를 들어 스마트폰 카메라로 보는 화면에 가상의 캐릭터나 효과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일상기록은 현실 세계에서의 경험을 디지털화하여 저장하고 재현하는 기술로, 360도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이나 VR 헤드셋으로 체험한 내용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거울세계는 현실 세계를 디지털화하여 복제하고 시뮬레이션하는 기술로, 구글 어스나 네이버 스트리트뷰와 같이 현실의 지도나 건물을 가상으로 재현하는 것입니다. 가상세계는 현실과 다른 새로운 세계를 디지털화하여 구축하고 탐험하는 기술로, 마인크래프트나 로블록스와 같이 자신의 상상력으로 만든 공간을 체험하는 것입니다.
메타버스 채널은 플랫폼 내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홍보하거나 판매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메타버스 채널의 종류는 크게 NFT, 게임, 비즈니스, 3D 영상 채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디지털 자산의 고유성과 소유권을 보장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코카콜라는 가상현실 게임인 포트나이트에서 자신의 로고와 디자인을 담은 NFT 컬렉션을 출시하여 팬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게임은 메타버스에서 가장 대중적이고 인기 있는 콘텐츠로,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의 게임을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와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게임을 즐깁니다. 비즈니스는 메타버스에서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거나 판매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3D 영상 채팅은 메타버스에서 실시간으로 음성과 영상을 통해 대화하거나 협업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상황과 목적에 맞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구글의 스타라인은 3D 영상 채팅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이 마치 같은 공간에 있는 것처럼 서로의 얼굴과 몸짓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만약 의류 브랜드를 운영한다면
증강현실, 일상기록, 거울세계, 가상세계 메타버스를 준비하고 자신의 의류를 NFT 형태로 판매하고, 게임을 만들거나, 플레이어들이 다양한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메타버스에서는 플레이어들과의 소통과 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업은 자신의 브랜드와 관련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플레이어들의 의견과 피드백을 수용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을 공유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브랜드를 운영 중이라면 NVIDIA Omniverse를 활용하여 디지털 트윈 공장을 구축하고, 전 세계의 디자이너들과 협업하여 새로운 자동차 모델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⁵.
만약 패션 브랜드라면
옷과 액세서리를 입힐 수 있는 아바타를 제공하고,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스타일을 표현하고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페토 내에서 패션 아이템을 출시하고, 본사가 있는 청담을 배경으로 '브랜드이름+버추얼 청당’를 구축해, 상품을 착용해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도 가능합니다.
게임 브랜드라면
메타버스에서 자신의 게임 콘텐츠와 캐릭터를 홍보하고, 플레이어들이 게임에 참여하고 경험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상상해보자면 넥슨이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록스에서 자신의 인기 게임인 '메이플스토리’와 '카트라이더’의 세계관과 캐릭터를 재현하고, 플레이어들이 다양한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가능하죠.
교육 브랜드를 운영 중이라면
교육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플레이어들이 학습하고 공부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습니다. EBS가 메타버스 플랫폼인 '모여봐요 동물의 숲’에서 자신의 교육 프로그램인 'EBS 스페이스 과학’을 홍보하고, 플레이어들이 우주와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도 가능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기회를 앞두고 있습니다. 인공지능npc직원이 있는 가상현실 속 브랜드는 현실과 다른 새로운 세계를 만들고, 그 안에서 고객들과 소통하고 협업하는 브랜드경험(BX) 기회죠. 이제 브랜드는 확장된 공간인 메타버스에서 자신의 비전과 가치를 표현하고, 고객들과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과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1) AI는 메타버스 세계를 재창조한다 - MIT 테크놀로지 리뷰 | MIT .... https://www.technologyreview.kr/ai-reinvents-the-metaverse-world/.
(2)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 NVIDIA Blog. https://blogs.nvidia.co.kr/2021/08/12/what-is-the-metaverse/.
(3)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 제작 및 운영을 위한 Omniverse 플랫폼 | NVIDIA. https://www.nvidia.com/ko-kr/omniverse/.
(4) 게임용 NVIDIA ACE 소개 - 생성형 AI로 가상 캐릭터에 생명 불어넣기 …. https://www.nvidia.com/ko-kr/geforce/news/nvidia-ace-for-games-generative-ai-np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