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으로 살펴본 인스타그램, 진짜 OO을 보여줘야한다
"OOO하면 비호감이래요"
인스타에서 별의 별 포스팅을 봅니다.
그중에는 자신이 산 명품 가방, 비싼 자동차나 골프장... 등도 있죠.
이런 포스팅들이 물건인지 경험한 것인지에 따라서
우리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연구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미국 워싱턴대와 서던캘리포니아대에서 연구한 건데요,
인스타에 올린 글이 물건인지 경험한 지에 따라
우리가 언제 좋게 생각하는지 싫어하는지에 대해 여러 가지 실험을 해봤습니다.
출처는 여깁니다. “Let Me Show You What I Did versus What I Have: Sharing Experiential versus Material Purchases Alters Authenticity and Liking of Social Media Users” (2022) by Francesca Valsesia and Kristin Diehl i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ume 49, Issue 3, October 2022, Pages 430–449"
해석하면 '내가 한 것 vs 내가 가진 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경험 공유 vs 물질 구매는 소셜 미디어 사용자의 진정성과 호감도를 바꿉니다' 정도예요. 경험재(Experiential Goods)와 물질재(Material Goods) 구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실험이 복잡하니, 영상으로 풀어드렸어요!
요즘은 자기 브랜딩 시대입니다.
다들 인스타 열심히 쓰죠.
근데 생각없이 쓰면...?
이 연구 결과는
인스타에 글을 올릴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아주아주 중요한 꿀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명재영 cody@wedidi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