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벗 Jan 14. 2022

커리어 파인딩 1단계: 커리어 키워드

당신의 키워드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구직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혹시 어떤 업계의 어떤 회사를 골라야할지 고민이시라면 커리어의 키워드를 뽑아 교집합을 찾아가는 워크숍을 해보시면 어떨까요?
‘커리어 키워드? 무슨 말이 그렇게 어렵죠?
그냥 단어 세 개 뽑는거 아니에요?’

커리어 키워드는 자신이 일하고 싶은 분야를 2-4개 정해 각 분야에 대한 자신의 동기를 확인하고 각 카테고리별 회사를 리스트업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쉽죠? 자신이 일하고 싶은 직무, 업계, 회사의 종류 등을 골라 3개의 핵심 단어만 남기는 거에요. 


제 경우에는 자유롭고 주도적으로 살고 싶어서 '스타트업'을, 사회에 공헌하는 커리어를 쌓고 싶어서 '사회혁신'을, 지금까지 해온 분야이기도 하고 개인적인 미션을 가지고 있어서 '교육'을 선택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세 키워드를 뽑고 원으로 만들어 교집합을 만들어보면 다양한 종류들의 회사가 도출된다는 점이에요. '나는 에듀테크 회사에서 일하고 싶어!'라는 생각을 미리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스타트업과 교육의 교집합에는 에듀테크가 들어가게 되죠. 


제가 작성한 커리어 키워드를 한번 살펴보세요. 



본래 3개의 키워드를 가지고 있던 저는 회사 생활과 구직 과정을 통해 하나의 키워드를 더 도출하게 되는데요, 바로 '커리어 개발'입니다. 


 아래 그림에는 4개의 키워드를 기준으로 만들어봤는데요, 3개일때보다 훨씬 더 다양한 종류의 회사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복잡해보이지만 내가 일할 수 있는 회사의 종류가 이렇게 많다는 점이 신기하기도 하고 키워드의 교집합에 어떤 회사들이 있는지 궁금해하며 채용 공고를 보다보면 그래도 마음이 조금 더 산뜻해지더라고요. '아 저런 회사도 있구나', '이런 회사는 내 새로운 키워드에도 해당하는 것 같은데?'하며 관심을 가지게 되죠. 




자 그럼 예시를 살펴보았으니 당신의 커리어 캔버스를 만들기 위한 여정을 떠나볼까요?


1️⃣ 당신이 일하고 싶은 분야의 키워드 3개를 정하세요.


예) 나는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싶어. 내가 지금까지 일해온 회사들은 교육회사여서 이 분야의 이해도와 전문성이 도움이 될 것 같아. 또 나는 사회혁신에도 관심이 많아. → 스타트업, 교육, 사회혁신


2️⃣ 당신이 각 분야에 끌리는 이유를 간단히 적어보세요.


예) 스타트업: 고객의 문제나 사회 문제를 비즈니스로 풀어나간다는 열정이 마음에 든다. 자유로운 문화와 빠른 성장의 가능성도 좋다.


교육: 누군가의 성장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좋다. 강사로 일하며 얻은 교훈을 활용할 수 있다.


사회혁신: 미션과 비전이 뚜렷한 회사가 좋다. 매출만 바라는 것이 아니라 임팩트가 있는 일을 해야 내가 행복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렇게 정리해보고 나니 각 분야가 왜 나에게 중요한지, 그리고 얼마만큼 중요한지도 알 수 있네요.


3️⃣ 커리어 캔버스에 세개의 키워드를 적고 각 분야에 끌리는 이유를 개조식으로 정리합니다. 3개의 원이 겹치게 되는 4개의 교집합 지점에 적절한 회사의 분야를 적어 넣습니다.

   

교집합에 어떤 회사가 있는지 확실하지 않다면 떠오르는 유사한 회사를 써보거나 아니면 지금은 공백으로 남겨놓아도 좋아요. 회사나 채용 공고를 찾아보는 과정에서 나오게 되어 있어요!


 � 위 세 단계를 모두 따라오면 다음과 같은 캔버스가 완성되게 됩니다.



어때요? 그럴듯하지 않나요? 저는 이 그림을 '커리어 캔버스'라고 부르려고 해요. 뽑아서 어딘가 붙여둔다면 수많은 플랫폼에서 너무 많은 채용공고를 보면서 길을 잃지 않을 수 있겠죠. 


� 짝짝짝! 당신은 커리어 찾기 STEP 1. 커리어 키워드 단계를 완성하셨어요!


이 과정에서 직무, 직급, 그리고 연봉에 대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다는 점, 알고 계신가요?


알벗의 커리어 파인딩 프로그램은 ‘내가 정말 일하고 싶은 회사’를 찾는 분들을 위한 과정이기 때문이에요. 자신이 이미 정한 직무가 있고, 높은 연봉을 받고 싶더라도 자신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일을 하다보면 사람은 지치고 힘들기 마련이거든요.


완성하신 커리어 캔버스는 이정표처럼 활용하면 좋아요. 책상 옆에 붙여놓거나 가끔식 보면서 내가 정해놓은 카테고리로 다시 돌아가는거죠.


2단계에서는 '나만의 회사 선택 기준'을 도출하는 연습을 해볼 예정입니다. 



앞으로 제가 만든 커리어 파인딩 방법론을 차차 공유해나갈 생각입니다. 


사실은 PDF북으로 만들거나 커리어 코칭할 때 쓰려고 만든 콘텐츠인데, 먼저 많은 사람에게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고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커리어 파인딩 콘텐츠가 궁금하신 분, 제 방법론을 활용한 코칭을 받고 싶은 분은 댓글을 달아주세요! 


저는 크몽에서 커리어 대화, 자소서 첨삭, 면접 훈련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커리어 대화 with 알벗 링크


작가의 이전글 알벗이 제안하는 커리어 파인딩 방법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