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신용 알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다 Jul 31. 2019

신용카드로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을 알다] 신용카드만 잘 써도 신용점수가 오를 수 있다!

안녕하세요,

알면 돈이 되는 자산관리 앱 알다 입니다!



신용카드와 신용도는 서로 연관관계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용카드 사용을 잘한다면 신용도를 올릴 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 알다에서 신용카드로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점수를 올리는 신용카드 사용법


1) 카드 사용한도의 30~40% 사용한다.

카드한도를 꽉꽉 채워쓰는 것은 신용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카드 한도를 꽉 채워쓸 경우, 다음달에 카드사에서 자동으로 "한도를 늘려드릴까요?"라는 문의 전화가 옵니다.



(연체없이 납부를 잘 했을 경우) 많은 금액을 신용카드로 사용하신다면 카드 한도를 늘리셔서 신용카드를 사용하시는 것이, 신용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카드한도는 각 카드사 홈페이지, 모바일앱, 고객센터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발급받은 신용카드를 오래쓰는 것이 중요하다.

신용카드로 얼마나 오랫동안 거래를 했는가, 그 기간이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당장 신용카드가 필요없다 하더라도 소액이라도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신용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성실하게 신용거래를 했다는 기록이 쌓이기 때문입니다.






신용도를 낮추는 신용카드 사용법


1) 연체하면 절대 안된다.

신용점수는, 금융회사와의 "신용거래 약속을 얼마나 잘 지켰는가?"에 따라 점수가 부여됩니다. 연체를 하는 것은 약속을 어기는 행위이기 때문에 신용점수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2)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사용을 최대한 자제한다.

현금지급서비스와 카드론을 이용하는 것은, 본인의 신용점수를 사용하여 돈을 끌어다 쓰는 행위와 같습니다. 대출 절차가 간편하고 빠르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신용도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은 여러분의 신용도를 위해서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BONUS

신용을 관리하고 싶으면 체크카드는 어떻게 사용해야하나요?


체크카드를 월 30만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하는 경우에는 약 4-40점의 신용점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금융감독원) BUT 갑작스럽게 기존의 체크카드 사용량보다 많은 지출을 할경우에는 (기존 사용량의 약 2-3배 이상의 지출) 신용점수 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이 갈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 해지하는 것은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나요?



신용카드를  이상 사용하지 않는 방법에는  가지가 있습니다카드 해지와 회원탈퇴, 해지의 경우에는 신용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회원탈퇴의 경우에는 신용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알다 사용하기 > https://go.onelink.me/41io/645279ab




매거진의 이전글 신용관리하는 7가지 방법, 이것만 알면 신용관리 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