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잘러, 직장인, 기업교육, 기업강연, 일의기본기
아쿠쉬네트 코리아 임직원을 대상으로 지난주 금요일과 이번주 토요일 2차수로 나눠 '마케터와 영업담당자를 위한 일의 기본기' 강연을 차수당 6시간씩 했다.
직장인으로서 일의 기본기와 일을 잘한다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시작으로 일의 의미와 사회생활 하면서 커리어성장의 의미 그리고 어떻게 해야 내 자신의 행복과 성장을 도모하면서 커리어를 관리하고 조직에서도 성장할 수 있는지 이야기를 나눴다. 그리고 마케터로서 시장에서 트렌드를 미리 예측해서 사업이나 제품, 서비스 혹은 마케팅 업무를 연계시키는지, 영업담당자로서 고객 설득을 위한 스토리텔링과 프레이밍 전환 기법, 세일즈 메세지 도출과 신규고객 발굴 기회 도착에 대해 이론은 거의 없이 다양한 실제 현업 케이스를 중심으로 이야기했다.
각각 주제들만 해도 간단히는 4시간에서 8시간, 혹은 현업 적용을 위한 스페설 과정으로는 10주까지도 진행하는 내용인데, 전달해야 할 꼭지가 많다보니 전체 모두를 원맨쇼 형태의 강연으로 할 수 밖에 없었다. 5-6시간 동안 내내 이야기 하면서 전체를 끌고 가야 하다 보니 만만치는 않았지만, 참석해주신 교육생들의 집중도가 워낙 높아서 하는 동안은 힘든 줄 모르고 신나게 했다. (끝나고 집에 와서 두 번 다 화끈하게 뻗었지만~ ㅋ) 최대한 많은 걸 드리고 싶어서 무리다 싶을 정도로 많은 내용을 전달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더 알려드리면 좋았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