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마케팅, 스타트업, 커리어, 작당모의, 직장인, 페이스북
ㆍ강의일시 : 2018.03.30
ㆍ강의장소 : 페이스북 이노베이션 랩
ㆍ강의 요약 설명 : 스타트업 주니어를 위한 브랜딩 ABC
"브랜드의 Reality, Identity, Image의 교집합을 관리하는 것이 브랜딩"
"내재화된 브랜드가 곧 업무와 커뮤니케이션의 기준입니다."
강재상 패스파인더넷 대표,
스타트업 주니어를 위한 브랜딩의 기본을 말하다.
4월 26일 정식 오픈을 앞두고 있는 페이스북 이노베이션 랩,
Networking Day <We are Junior> 행사에
패스파인더넷 강재상 공동대표가 첫 번째 연사로 초청받았습니다.
페이스북 및 입주사 관계자가 모인 이 자리에서 강재상 대표는
"The Junior : 스타트업 브랜딩 함께 만들기"라는 주제로
스타트업 주니어가 반드시 알아야 할
브랜딩 ABC에 대해 강의했습니다.
-
1. 브랜드 리얼리티, 아이덴티티, 이미지의
교집합을 관리하는 것이 '브랜딩'
브랜드 이미지, 아이덴티티 등 브랜드에 관련된 용어
다들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쉽게 말하자면 브랜드 리얼리티는 지금 내 모습,
그리고 아이덴티티는 내가 꿈꾸는 나
마지막으로 브랜드 이미지란
남들이 바라보는 내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의 교집합을 확대하고
또 세밀하게 관리하는 것이 곧 "브랜딩"이라고 합니다.
2. 브랜드 내재화 = 업무와 커뮤니케이션의 기준
여러분은 '현대자동차'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그리고 '애플'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회사 이름만 들어도 특정한 이미지가 떠오르는 것은
물론 광고 때문일 수도 있지만,
각 기업의 '브랜드 내재화'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 날 강재상 대표는
현대카드, 두산인프라 등 국대 대표 기업들의
브랜드 내재화 과정과 성공 요인 분석을 통해
내재화가 가져온 변화, 그리고
스타트업 적용에 대해 강의했습니다.
행사가 끝난 이후에는
페이스북 이노베이션 랩 곳곳을 구경했는데요,
인테리어나 사소한 소품에서부터
이노베이션 랩이라는 목적에 맞춘 세심한 설계까지
역시 페이스북 답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진도 많이 찍었지만(특히 셀카..ㅎㅎㅎㅎ)
정식 오픈 전이라 공개할 수 없다는게 너무 아쉬웠습니다.
조만간 오픈할 페이스북 이노베이션 랩이
국내 스타트업의 가장 가까운 동반자가 되길 기원하며
다음 소식을 조만간 또 전하겠습니다:)
▶ 슬기로운 직장생활 페이스북 페이지에 오시면 직장생활을 위한 현실적인 이야기들과 작당모의 최신 소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https://www.facebook.com/suljikcareer
▶ 슬기로운 직장생활을 주관하는 패스파인더넷 홈페이지에 오시면 관련 강연이나 커뮤니티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http://pathfinder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