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엇이든 말해연 May 10. 2023

서운한 마음이 들 때

아르바이트하며 아침에 108배하는 29살

#5월10일 수요일 (아르바이트 7주 차/ 108배 38일째)

어제, 그제 우울했던 마음이 조금은 상쾌해진 오늘이다. 기분은 괜찮지만 어떤 일에 대해 서운한 마음이 자꾸 올라와서 108배를 하며 ‘짓지 않은 복은 받을 수 없습니다.’를 외웠다.


어떤 일로 서운한 마음이 올라왔냐면, 오늘은 아르바이트하는 곳에서 회식이 있는 날이다. 그런데 회식을 저녁 6시부터 해서 나는 저녁 6-10시까지 마감업무를 하니 퇴근하고 참석을 해야 한다. 내가 퇴근하고도 혹시 자리가 계속된다면 참석하겠다고 했는데, 어제 회식 장소를 공지하며 다시 참석 인원을 조사하는데 서운한 마음이 올라왔다. 모두가 참여할 수 없는 회식 자리. 나는 가고 싶은데 갈 수 없는 회식 자리. 그리고 소고기를 먹으러 간다고 한다. 나는 소고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하지만 소고기가 가지는 의미를 생각하니 더 서운했다. 모두 수고가 많다고, 그 수고에 감사하기 위해 대표님이 한국에서 가장 좋은 날 먹는 소고기를 쏘는 것이 아니겠는가.


사실 전부터 마음에 담아두고 있는 일들이 있다. 입사하고 얼마 되지 않아서 다른 아르바이트생과 일하는데 본인이 매장에서 사용하는 텀블러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아르바이트생은 이곳에 입사하고 좀 지난 후에 받은 텀블러라고 말하며, 나도 아마 곧 받게 될 거라고 했다. 하지만 나는 아직까지도 텀블러를 받지 못했는데 얼마 전 입사한 매니저님은 이미 텀블러를 받아 사용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이 일도 속상했는데, 그전에 또 다른 일도 있었다. 입사할 때 필요한 서류들을 출근 첫날 모두 제출했는데 한 매니저님이 실수로 내 서류를 폐기 서류와 함께 파쇄한 것이다. 그래서 서류를 새로 준비해야 했고, 그 때문에 대표님한테 직접 급여를 지급받을 통장 번호를 알려달라는 연락이 왔다. 이런 일들이 쌓여있는 데다가 이번 회식 일까지 생기니 속상함이 서운함으로 변했다.


절을 하며 이런 일련의 사건들이 자꾸만 떠올랐다. 처음으로 내가 한 것은 ‘내가 지금 서운하구나’하고 인지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 서운함을 어떤 방면으로 생각하면 좋을지 생각했다. 지금까지 유튜브로 들었던 법륜 스님의 지혜들을 머릿속에 떠올렸고, 이에 나온 해답이 ‘짓지 않은 복은 받을 수 없습니다.’라는 것이다.


사실 내가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고 받은 복이 더 많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다. 좋은 사람들 사이에서 일을 할 수 있어 행운이라고 생각했고, 매니저님들도 다른 아르바이트생들도 내게 일을 가르쳐주며 큰 소리 한 번, 나쁘지 않은 말 한 번 한 적이 없다. 모를 때마다 물어도 늘 친절히 알려주고, 내가 실수해도 늘 격려해 줬다. 그리고 이곳에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할 수 있었던 것도 내 서류를 파쇄한 그 매니저님이 나를 잘 봐준 덕분이다. 그분이 나를 채용하기로 마음먹고, 대표님에게도 다른 매니저님들에게도 좋게 말해줬기 때문에 내가 이곳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을 수 있는 것이 아닐까? 그에 비해 나는 어떤 복을 지었을까. 아직 짓고 있는 중인지도 모르고, 내가 지은 복이 한참 모자란 지도 모른다. 그래서 ‘짓지도 않은 복을 받으려고 하지 말자‘라고 생각하니 마음이 편해졌다. 그럼에도 회식에 못 가게 된 아쉬움, 나에게는 왜 텀블러를 주지 않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가끔 올라오긴 하지만 ‘원래 나의 것이 아니었다.’, ‘원래 내게 없던 것이다.’, ‘욕심부리지 말고, 주어진 것에 가진 것에 감사하자.’는 마음을 연습을 하는 중이다.

작가의 이전글 일단 휴대폰부터 내려놓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