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프롬프트(prompt)란?

AI와 인간이 소통하는 언어이자, 현실로 이어주는 다리

by 클래식한게 좋아
프롬프트(prompt)란?

프롬프트 (prompt)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고, 많이 들어봤더라도 그 뜻을 정확히 알지 못하했던 경우도 있을 것 같은데요.


프롬프트는 AI에게 무언가를 지시하는 문장, 또는 명령어를 말합니다. 하지만 프롬프트는 그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AI와 인간이 소통하는 언어이자, 상상을 현실로 이어주는 다리입니다.


또한 프롬프트는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대화의 출발점입니다."잔잔한 바람이 스치는 봄날, 나뭇잎 사이로 빛나는 햇살을 표현해 주세요."라고 요청하면,

AI는 '봄'이라는 단어뿐 아니라 그 속의 온기와 바람의 부드러움, 빛의 움직임까지 담아내려 합니다.


결국, 프롬프트는 내면의 감정과 이미지를 AI라는 도구를 통해 세상에 꺼내놓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프롬프트 작성은 단순히 감성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명확한 구조와 의도가 필요합니다. 어떤 결과를 원하는지, 그 결과가 어떤 분위기를 띠길 바라는지를 구체적으로 담아야 AI가 올바른 방향으로 응답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는 세 가지 중요한 요소를 바탕으로 만들어집니다.

1. 목적: 이 프롬프트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2. 문맥: 필요한 배경 정보나 추가 조건은 무엇인가요?


3. 감성: 원하는 결과물이 어떤 느낌을 전달하길 바라시나요?


"따뜻하고 부드러운 색감으로 작은 시골 마을의 풍경을 그려주세요."라는 요청은 목적(시골 마을의 풍경), 문맥(따뜻하고 부드러운 색감), 감성(포근함과 평화로움)을 모두 담고 있습니다. 이렇게 잘 구성된 프롬프트는 AI가 생각과 감정을 더욱 정교하게 구현해 냅니다.

상세 프롬프트 입력후 만들어진 풍경

프롬프트는 명령어뿐만 아니라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도구이며 AI와 인간이 함께 빚어내는 새로운 창작의 기술입니다. 프롬프트를 작성할 때 정성을 들이면 들일수록 AI는 그 안에 담긴 우리의 진심과 감정을 반영합니다.


프롬프트는 기술인 동시에 AI와 함께 나누는 대화의 첫걸음이며, 세상에 없던 아름다움을 함께 창조하는 시작점이 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