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영킹 Mar 31. 2017

스타트업의 마케터로서 2017년 3월,어떻게 보냈나?

입사 후 두 번째 채용 시즌을 지나며



친구들과 카톡방에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문득... 앞으로 내 미래는 어떻게 될까? 궁금해졌다.


물론 인생이 계획대로 다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꿈은 크게, 현실에서는 치밀하게> 살고자 노력하지만..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후 첫 봄을 맞으며 지난 9개월을 돌아보는 게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야 앞으로 어떻게 갈지 감을 잡을 수 있으니까 -




입사 전 생각 : 디지털 마케팅을 해보고 싶다 





스타트업에 마케터로서 이직을 하기 전에 나는 대행사에서 SNS 채널 운영, 관리하는 일을 했다. 그 때 많이 느낀 갈증은 (1) '내 회사'의 브랜드를 마케팅 하고 싶다. 라는 생각과 (2) SNS만 할 게 아니라 디지털 전반에 걸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싶다. 는 것이었다.



다행히 지금 회사도 SNS 운영만 하는 게 아니라 조금 넓은 범위의 디지털 마케팅을 하고 싶다, 라는 생각을 하고 있던 찰나여서 서로간의 필요성이 잘 맞아 이직을 하게 됐다.


입사 후 9개월이 지나고 있는 지금, 나는 그 때 하고 싶었던 일의 절반은 하고 있고, 절반은 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이 무엇인지는 차차 써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깨달은 또 한 가지는 생각했던 것보다 내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다. 아니 어쩌면 의욕에 능력이 못 따라가는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방향이라도 맞는 게 다행인건가. 무튼 그동안 내가 배운 것과 앞으로 배우고 싶은 것을 점검해보겠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 컨텐츠 말케팅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주된 업무는 <컨텐츠 말케팅>이다. 오타가 아니고, 혀를 굴리려고 '말케팅'이라고 쓴 게 아니라, 마케터로서 약간의 책임의식이 있어서 말케팅이라고 썼다.


왜냐하면 나는 현재 '컨텐츠'를 만드는 일을 주로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으니까. 그래도 무언가 말과 글로서 만들고 있으니까 말케팅이라고 썼다.



무튼, 나는 우리 서비스를 주로 사용하는 유저들을 위한 컨텐츠를 만드는 일을 주로 하고 있다.



컨텐츠의 형식은 페이스북에 올릴 카드 뉴스 같은 이미지도 제작하고 블로그나 이메일에 쓰이는 글도 쓴다. 그리고 이렇게 만든 컨텐츠를 우리 사이트 내 블로그, 페이스북에 올리고 이메일을 보냄으로써 유통시키고 있다.



이직을 한 후 처음 2달 정도는 페이스북에만 집중하다가, 이후 3달동안은 이메일 마케팅도 했고, 현재는 블로그를 런칭해서 컨텐츠를 조금 더 유기적으로 돌리는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하지만 잘 되는지는..? 음? @_@..) 



그동안 내가 배운 점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1. 유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다 : 타겟이 반응하는 컨텐츠란 무엇인가 알게 되다





이직을 하기 전에 나는 대행사에서 다양한 브랜드들의 SNS 운영을 했다. 브랜드의 영역은 정말 다양했다. 캠핑 용품, 화장품, 식품, 심지어 농업 관련 브랜드도 있었다. 재미있고 잘 맞는 일이었지만 SNS 운영'만' 하기가 싫어서 이직을 했었다.



이직하자마자 현재 우리 서비스에서 운영 중인 페이스북의 지난 1년 간의 모든 게시물과 좋아요 추이를 분석했다.


페이지 팬들의 구성이 '취업 준비생'이다보니 '공유 수'가 내가 그 동안 운영했던 다른 페이지들에 비해 월등히 많았다.


공유 수가 그렇게 많은 것에 반해 컨텐츠가 '도달한 수'는 많지 않았다. 그 이유 또한 페이지 팬들이 취업 준비생들이라는 특성에서 기인했다.


취업 준비생들은 좋은 컨텐츠를 보면 '나만 보기'로 공유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전에 어느 정도 SNS 운영을 해봤기 때문에 분석을 끝내고 나서 여러가지 실험을 했었다.


'재밌는 컨텐츠는 어떨까?' 라고 생각한 아이디어나, '공감형 컨텐츠에 대한 반응은 어떨까?' 라고 생각하면서 새로운 시도들을 했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거의 대부분 망.했.다. 페이지 팬들의 특성은 생각보다 견고했던 것이다.




다만, 내가 했던 여러가지 시도 중 거의 유일하게 성공한 컨텐츠가 하나 있는데, 그게 바로 위의 이미지로 첨부되어 있는 <당신이 2017년에 얻을 것들>이었다.


위의 컨텐츠 포멧은 참여가 매우 쉬워서 다른 페이지들에서도 많이 제작하는 컨텐츠 유형이었다. 여기에 연말이라는 시즌의 특징, 취업 준비생들의 눈길을 끌만한 단어들, 그리고 재미 요소를 조금 더해서 컨텐츠를 제작했다.


솔직히 이렇게까지 터질지 몰랐는데, 댓글이 2천개가 넘었고 도달이 23만명에게 되었었다. 힘을 빼고 웃긴 단어들을 마구 넣었던 게 성공의 포인트가 아니었나 싶다. 친구들에게 @태깅을 하면서 '나 이거 나옴' 이야기할만한 것들을 만들어주었더니 반응이 있었다.




여러 실험을 한 결과 '취업 준비생들은 나만 보기로 공유한다' 라는 결론이 꽤 공고했기 때문에 페이지를 운영함에 있어서 '잘된 컨텐츠 = 공유가 많이 된 컨텐츠'라는 기준을 세우기로 마음 먹었다.




2. 컨텐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다 : 광고비 1원도 안 쓰고 21만 도달, 6천 공유 컨텐츠를 만들다





과거에 대행사에서 SNS 운영을 할 때는 1달에 써야하는 SNS 광고비가 있었다. 그래서 페이지 팬을 모으는 데에도, 게시물 하나를 붐업 시키는 데에도 광고를 했었다.



그런데 스타트업으로 이직을 하게 되었고, 이렇게 모든 컨텐츠 + 좋아요에 광고비를 쓸 수 없는 현실과 마주하게 되었다.


과거에 광고비를 썼던 것에 너무 익숙했던 탓에, 처음에는 '광고비를 안 쓰고 컨텐츠를 어떻게 터트리나?!' 라고 생각했다.


그러다가 '광고비 1원도 안 쓰고 터지는 컨텐츠가 진짜 잘 만든 컨텐츠 아닌가?' 라고 생각을 바꾸게 되었다. 그리고 광고비를 쓸 수 없는 것을 '나의 컨텐츠 力을 키우고 시험해 보는 기간'이라 생각하기로 했다.




내가 좋은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서 생각하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컨텐츠를 보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게 무엇일까?

다른 서비스에서 만드는 컨텐츠와 차별화 되는가?

컨텐츠를 읽는 데 있어서 쉽게, 한 번에, 잘 읽어지는가?

충분하게 고민과 자료 조사에 시간을 들였는가? 더 할 게 없나?

과거에 반응이 좋았던 컨텐츠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디벨롭 시킬 게 없나?



이런 고민을 가지고 만들었던 컨텐츠 중에 가장 잘 되었던 사례는 위의 캡쳐인 <인재상 키워드에 맞게 쓴 자기소개서 샘플> 이다.


우리 페이지에서 '자기소개서 샘플'을 활용한 컨텐츠를 만들면 대체적으로 반응이 잘 나온다.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갈 수는 없을까? 고민을 했다.


그래서 '대기업의 인재상 중 공통되는 키워드들은 없을까?'를 찾아봤다. 그랬더니 논문이 하나 나왔다. 이것과 자기소개서 샘플 컨텐츠를 결합하기로 했다.


30대 대기업의 공통된 인재상은 무엇인지, 15개를 보여주고, 그 인재상을 자기소개서에 쓴 사례들을 보여주었다.



결과는 6천 건 이상 공유, 21만명에게 도달이 되었다. 이것도 '이 정도로' 터질 줄은 몰랐다. 하지만 '자기소개서 쓸 때 인재상을 반영할 수 있을까?' 라는 취업 준비생들의 고민을 터치했기 때문에 잘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3. 새로운 툴을 익히다 : 정해진 디자인 가이드에 맞게 일러스트 작업 가능한 수준이 되다




컨텐츠를 기획하고 분석하는 측면에서는 앞서 이야기 한 내용들처럼 경험의 폭이 넓어졌다면 스킬 측면에서도 한 가지 더 배운 것이 있다.


바로 디자인 툴이다. 지금 나는 정해진 디자인 가이드에 맞게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이미지 작업을 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다.



그렇지만 한계가 있다. 기초적인 툴은 다룰 줄 알지만 내가 디자이너 출신이 아니다보니 디자인 '감각'의 측면은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


그래서 아직도 색감이 애매하거나 보다 효과적으로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겠을 때는 회사 디자이너님의 도움을 받는다. (따로 사비를 들여서 수업을 듣기도 했는데 아직 멀었다.)



디자인 전공자인데 컨텐츠 기획력까지 갖춘 사람과 붙었을 때 나는 분명 경쟁력이 떨어진다. 그래서 디자인 툴을 다루거나 스킬을 업 시키려고 노력함과 동시에 컨텐츠 기획력 + 글쓰기 실력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다.


얼마 전에 그런 글을 보았다. 우리는 천재적인 재능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다만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분야의 교집합 부분을 조금씩만 더 발전시키려 노력하면 되는 거라고.


나에게 있어서 그것은 컨텐츠 기획력 + 제작 능력 + 글쓰기 실력인 것 같다.





4. 서비스, 채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다 : 웹 사이트, 앱, 블로그, 페이스북, 이메일을 경험하다




나는 스타트업으로 이직을 하면서 '디지털 마케팅 전반을 경험하고 싶다!'는 목표를 갖고 왔었다. 그러나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이 목표는 '절반은 이루고 절반은 아직인' 것 같다.


'절반은 이뤘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서비스, 채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 것과 관련이 있다.



이전에 대행사에서 SNS 운영을 하면서 자신있게 내세웠던 나의 강점은 '페이스북 운영에 있어서 A to Z 다 할 수 있어요!!' 였다.


월간 계획/주간 기획/일별 기획/디자이너에게 작업 요청/포스팅 문구 작성/컨텐츠 업로드/광고 집행/결과 분석'등 페이스북 운영에 필요한 거의 모든 단계를 두루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SNS에만 갇히기 싫었고, 스타트업으로 이직을 하면서 나는 조금 더 넓은 채널을 보게 되었다.


우리는 웹사이트가 메인인 서비스이다. 여기에 와서 처음으로 Google Analytics 를 들여다 보게 되었다.


우리 서비스는 앱도 있다. 그렇지만 작년까지는 채용 공고나 자기소개서 작성과 관련된 기능들이 있었을 뿐, 취업 준비나 자기소개서 작성에 도움이 되는 컨텐츠를 담아둘 곳은 없었다.


페이스북에서 열심히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컨텐츠를 만들었지만,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만드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이번 3월 마치 숙원사업과도 같았던 '서비스 내 블로그 기능'을 런칭했다.


이후 페이스북에서 인기가 좋았던 컨텐츠들을 재가공하기도 하고 그 때의 노하우를 살려 새로운 컨텐츠를 블로그용으로 만들고 있다.



사실 이 블로그 기능을 런칭하기 전에 페이스북에 있는 팬들을 서비스로 연결시키기 위한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생각해냈던 게 '이메일 마케팅'이었다.


우리는 페이스북 컨텐츠를 만들면서 하단에 [이메일 구독 신청서] url 을 달았다. 그 결과 지금까지 누적 2천 3백명 정도 되는 페이지 팬들이 이메일 구독 신청을 했다.


페이스북 → 이메일 구독 신청서 작성, 이라는 프로세스는 꽤 귀찮고 오래 걸리는 과정이라, 사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신청하리라고 기대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 또한 이메일 구독을 유도하는 컨텐츠 자체가 좋으면 신청 또한 많았다. 이로서 나는 다시 한 번 '컨텐츠 力'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5. 온라인 글쓰기, 많이 써서 잘 쓰게 되다 : 페이스북 용 글쓰기는 후킹 & 공감! 블로그 용 글쓰기는 친절 & 액션 유도!

 



예전에 나는 '글쓰기 능력'을 평가 절하해서 생각했다. '누구나 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조금씩 연차가 쌓여가고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다보니 글을 잘 쓰는 능력은 생각보다 어려운 능력이고, 정말 중요하다는 게 느껴진다.



나는 학부 때부터 글을 많이 쓰고 잘 써야하는 전공을 했었다.


국제관계학 공부 할 때에는 '썰'을 잘 풀어야 했고, 문화인류학 공부할 때는 '인문학적 글쓰기'를 잘 해야 했다. 인문학적 글쓰기라함은 거창한 게 아니라 '내 이야기' 그리고 '우리 이야기'를 잘 쓰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학교 다닐 때도 많은 글을 썼지만 (인류학 복수전공 할 때는 1주에 쪽글 2~3개는 기본으로 썼던 걸로 기억한다.) 일 또한 SNS 운영, 컨텐츠 제작을 하다보니 매일매일 진짜 글을 많이 쓴다.


첫 1~2줄에 HOOK이 중요한 페이스북 글쓰기부터 친절하되 우리가 원하는 행동을 유도해야 하는 블로그 글쓰기까지. 오늘도 페이스북 컨텐츠를 만들고 이메일을 작성하면서 꽤 많은 글을 썼다.



비슷한 업계에서 비슷한 직무의 일을 하고 있는 동아리 친구들이 있다. 서로의 일을 잘 알다보니 이런 저런 얘기를 많이 한다. 이들이 이 글의 맨 앞에서 이야기 했던 '카톡에서 친구들과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다가...'에서 '친구들'이다.


친구들과 여느때처럼 이런 저런 얘기를 하다가, 한 친구가 '니가 만드는 컨텐츠는 니 목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고 말을 했다.


나는 컨텐츠를 만드는 일을 함에 있어 이런 특성은 좋지 않은 것 아닐까? 생각했는데, 다른 친구들이 이야기하길 '그건 친절하게 글을 잘 써서 그런 것 같다'고 했다.



친구들과 이런 얘기를 하고 나서 나의 글쓰기 습관을 돌아보니 크게 두 가지를 염두하는 것 같다.


첫째는 '이 글을 쓰는 목적이 무엇인가?'를 먼저 생각한다. 이게 명확히 정리되지 않으면 쓰지 않는다. 그리고 '나의 글을 처음 읽는 사람이 딱 보기에도 술술 읽히는가?'를 생각한다. 계속해서 퇴고하면서 글을 쓰고, 글을 쓰고 나서도 [발행]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 계속 퇴고하곤 한다.




얼마 전까진 글을 많이 쓰다보니 글 쓰는 게 쉽다고 착각을 했었는데, 사실 그렇지 않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뇌가 풀가동 되어야 하고, 이것은 꽤 튼튼한 체력과 멘탈을 요한다.


글 쓰는 사람들은 잘 안다. 세상에 글 잘 쓰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나 역시 그렇다. 그래서 끊임 없이 갈구한다. 더 재밌는 글, 더 잘 읽히는 글, 더 좋은 글을 쓰는 내가 되고 싶다.


이를 위해 앞으로는 좀 더 체력과 멘탈 관리에 집중하려 한다. 글에는 글쓴이의 정신과 상태가 그대로 담기기 마련이니까.




'내가 가는 이 길이 어디로 가는지...'




사실 친구들과 대화 끝에 내가 흥얼거렸던 노래는 GOD의 길이었다. (ㅋㅋㅋㅋ오랫만에 뮤비 감상ㅋㅋㅋㅋ) 오랫만에 들어도 대공감이다.





내가 가는 이 길이 어디로 가는지,

어디로 날데려가는지, 그곳은 어딘지

알수 없지만, 알수 없지만, 알수 없지만

오늘도 난 걸어가고 있네


사람들은 길이 다 정해져 있는지,

아니면 자기가 자신의 길을 만들어 가는지

알수 없지만 알수 없지만 알수 없지만

이렇게 또 걸어가고 있네


나는 왜 이 길에 서있나, 이게 정말 나의 길인가

이 길의 끝에서 내꿈은 이뤄질까


무엇이 내게 정말 기쁨을 주는지, 돈인지 명예인지

아니면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인지

알고 싶지만 알고 싶지만 알고 싶지만

아직도 답을 내릴수 없네


자신있게 나의 길이라고 말하고 싶고 그렇게 믿고

돌아보지 않고 후회도 하지 않고

걷고 싶지만 걷고 싶지만 걷고 싶지만

아직도 나는 자신이 없네



나는 무엇을 꿈꾸는가 그건 누굴 위한 꿈일까

그 꿈을 이루면 난 웃을수 있을까





친구들과의 대화로부터 시작한 내 고민을 마무리하며, 나는 앞으로 이곳에서 이루고 싶은 세 가지 큰 목표를 세웠다.



첫째는 컨텐츠 '말케팅'이 아니라 컨텐츠 '마케팅'을 하는 것! 컨텐츠로도 돈을 벌어보고 싶다. 그게 채널과의 제휴가 됐든, 실제 구매를 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든, 그 무엇이 됐건 간에.



둘째는 돈 쓰는 마케팅이 아닌 돈 버는 마케팅을 하고 싶다. 과거에 대행사에서 일할 때는 대기업과 함께 일을 하다보니까 어떻게 돈을 쓰는지를 많이 보았다.


그러나 스타트업에서는 이렇게 돈을 빵빵 쓰면서 마케팅을 할 수 없더라. 그래서 앞으로는 우리 서비스의 마케팅 방향에 크게 어긋나지 않는 한 제휴/영업도 적극적으로 할 생각이다.



마지막으로는 디자인 씽킹을 할 줄 아는 마케팅을 하고 싶다. 지금 우리 서비스에는 웹 사이트라는 메인을 주축으로 다양한 마케팅 채널이 있다.


여기에 컨텐츠를 잘 만들어 유통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그 뿐만 아니라 이 컨텐츠들이 유저 프렌들리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도 필요하다. 아직 부족하지만 계속해서 디자인 씽킹을 연마해 유저 프렌들리한 컨텐츠들을 만들고 싶다.




잘하는 것을 더 잘하자



이제까지 잘한 점 위주로 정리를 했다. 잘못하고 부족한 것도 많은데. 잘한 것을 더 잘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하니까 당분간은 잘하는 걸 더 잘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려 한다.


다만 이렇게 한 계단 오르고 난 다음 넥스트 스텝을 어떻게 가져갈지 늘 고민해야지. 뭐라도 되겠지 ㅋㅋㅋㅋ

작가의 이전글 카카오는 왜 게임별을 만들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