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화 일기에 감정기록까지

바이브코딩으로 일기웹 개발하기

by 이네숨


일기웹을 개발하면서, 에러가 나자 하던 과정을 멈추게 되었습니다.

어떤 과정에서 ChatGPT가 알려준 것과 다르게 제 로컬환경과 Github 환경, 서버 환경들이 맞지 않았던 듯 한데 그 원인을 해결하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무조건 해결해보자! 라고 생각했습니다. 주변에 물어볼 사람도 없어서 chatGPT에게 거듭 질문을 했습니다.


그런데 chatGPT가 모든 에러를 해결해준다는 생각은 어쩌면 저에게 착각이었는지 모릅니다.



바이브코딩 할 때 모르는 것은 직접 파악해보기

그래서 웹 커뮤니티와 구글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chatGPT가 답변 한 내용 말고도 다른 해결방법이 있을 거란 생각이었죠.



처음에 GPT가 알려준 문제가 있는 라이브러리를 삭제하고, 다시 재설치를 했지만 계속 문제는 남아있었습니다. 그런데 다른 커뮤니티의 개발자 또한 저와 같은 Firebase 보안 문제를 해결한 내용을 발견했습니다.




챗GPT가 같은 답변을 30번을 했다고 그 답변이 맞는 답이 아닐 수 있다.


여러가지의 문제가 될만한 원인들을 더 질문하며 제가 커뮤니티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ChatGPT와 그 문제들을 같이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그 복잡해 보이던 문제는 해결이 되었습니다.


에러는 해결되었지만, 개발을 잘 알지 못하는 질문자의 한계와 AI의 제한적 답변은 여러가지 변수를 고려하지 못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GPT도 원인을 열심히 찾아주었기에 그래도 감사할 따름이죠 :)


여러번 대답하다가 지친 GPT




감정 기록을 한 스푼,


<브레인포그> 책에서 브레인포그가 생기는 이유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쁘다는 이유로, 불안할 때 자신의 감정을 돌보지 않게 되면,

그 감정으로 인해 뇌는 더 피로해지고, 불면증과 자신을 더욱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는 글을 읽었습니다.


그래서 일기웹에 감정 이모티콘을 선택해서 감정을 기록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나의 감정을 기록하고 내면의 목소리를 기록할 수 있는 일기웹"이라는 매우 단순한 기능이지만

저에게는 몇 가지 성취와 과정이 있었습니다.


나를 수용하는 시간,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을 이 웹을 만들면서 계속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저는 이 일기웹을 만들어가려는 동기가 아주 없었겠죠!


<PC 브라우저 웹에서 일기웹 일부>

감정을 선택하고 기록할 수 있게 만들었어요!



리스트에서도 볼 수 있는 감정이모티콘



GPT가 작성해준 감정상태 CODE

더 많은 감정상태를 넣을 수 있을 것 같고, 여기에 다양한 라벨을 넣을 수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감정상태를 선언하는 코드는 챗GPT가 만들어주었습니다!






ChatGPT 와 함께 협력하며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개발 지식이 있다면 더 빨리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최종 작업한 내용을을 Github에 올리고 Vercel에 배포까지

(지난주에 Vercel에 에러가 있었는데, 그 부분까지 Fix하고 실제 접속도 되고 있습니다. )




다음 화 #08화는 모바일웹에서도 작성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바꾸고

배포과정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응원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이전 06화06화 #06 초보자도 깃허브 세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