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낮잠 Nov 10. 2020

GAIQ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 쉽게 획득하기+기출문제

구글애널리틱스 뱃지 획득하기 

올해 회사에서 구글애널리틱스 관련 프로젝트를 하는 김에, 오늘 GAIQ 인증시험도 봤다.

많은 회사에서 GA를 사용하기는 하지만, 데이터를 보기 위한 보조수단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깊이 있게 활용해본 경험은 없었다. 그래서 예전에는 GAIQ 문제 내용을 살펴봐도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실제로 GA를 어느정도 사용해 본 후에는 꽤 많은 부분이 이해가 되기 시작했다.


실무에는 큰 도움이 될까? 

GAIQ 인증을 받고나서 느낀 점은, 어느 필기시험이나 그렇듯이 어느정도 GA를 사용하는 데에 도움은 되겠지만, 실무를 직접했을 때 난 GA마스터가 되어서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어! 의 수준까지 가기엔 어렵다.

(실제로 사용해보는 것만큼 도움이 되는 것은 없다. 결국 이 인증시험을 보는 것도 자격 획득이 아닌, 실무에 활용하기 위함이 클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GA를 활용할 계획이 있다면 기초적인 개념을 쌓는 관점으로 봐두는 건 괜찮을 것 같다. 

GA에서 중요한 주요 측정기준&항목들에 대한 기본 개념을 미리 알고 사용하지 않으면 잘못된 기준으로 데이터를 뽑아서 사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GAIQ에는 이런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유료강의는 비추. GA에서 제공하는 무료 강의만으로도 충분하다.)


응시방법

아래 스킬샵에서 바로 응시할 수 있다. 응시료는 없고 객관식 70문항으로 구성되며, 80%이상 정답이어야 합격할 수 있다. 이곳에 나오는 문제는 문제은행이라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기출문제만 어느정도 풀면서 공부해도 된다. 

https://skillshop.exceedlms.com/student/path/2963-google-individual-qualification


스킬샵 또는 GA 아카데미를 통해 주요 과정 및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구글애널리틱스 아카데미에서 학습하기 

아카데미에서는 동영상 강의 및 기출문제가 제공되는데, 동영상 강의는 영어로만 제공된다.

다만 영상마다 언어별로 볼 수 있는 스크립트를 제공하니, 해당 스크립트를 참고하면 편리하다.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스킬샵에서 학습하기

https://skillshop.exceedlms.com/student/catalog



기출문제 (혹시 답이 잘못된 것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샘플링은 세분화 전에 보고서에 적용된다.

거짓


사용자가 동영상이 포함된 웹페이지를 방문했다가 아무것도 클릭하지 않고 나가고 세션이 종료되는 경우 Google 애널리틱스가 이 세션을 보고하는 방식은?

상호작용으로 보고

이벤트로 보고

클릭으로 보고

이탈로 보고


다음 중 솔루션 갤러리를 사용하여 공유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입니까??

Segments

Goals

Custom Dimensions

Custom reports


뉴스레터 신청을 도착 목표로 생성한 후 사용자가 별도의 3개 세션에서 3회의 뉴스레터 신청을 완료한 경우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집계되는 목표 전환 횟수는?

2

1

3

6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캠페인 매개변수는?

utm_medium

utm_source

utm_adgroup

utm_content


웹사이트를 방문한 휴대기기의 유형을 보여주는 보고서는?

기술 > 네트워크 보고서

모바일 > 기기 보고서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보고서

사이트 콘텐츠 > 방문 페이지 보고서


맞춤 보고서를 공유하면 보고서 구성과 보고서에 포함된 데이터도 공유하게 된다.

거짓


여러 기기의 사용자를 인식하기 위해 User ID에 필요한 것은?

보고서 용도의 신규 애널리틱스 계정

고유 ID를 생성 및 설정하는 로그인

모두 정답

Google 태그 관리자


동적 리마케팅 잠재고객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없는 기준은?

홈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구매한 상품을 반품한 사용자

제품 세부정보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웹사이트에서 검색결과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기본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로 수집할 수 없는 것은? 

가.기기 및 운영체제 

나.페이지 방문

다.사용자의 즐겨찾기 웹사이트 

라.브라우저 언어 설정


Google 상품 매장에서 URL 목표를 '/ordercomplete'로, 검색 유형을 '시작값 일치'로 설정할 경우, www.googlemerchandisestore.com의 다음 페이지 중 목표로 간주되지 않는 페이지는?

/ordercomplete/index.html

/ordercomplete.php

/order/complete.php

/ordercomplete/thank_you.html


Google 애널리틱스가 보고서를 컴파일하는 속도를 높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보고서에 고급 필터 적용

샘플링 풀다운 메뉴에서 '빠른 응답' 선택

보기에서 모든 필터 삭제

샘플링 풀다운 메뉴에서 '높은 정확도' 선택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의 계층구조를 나타내는 모델은?

보기 > 계정 > 속성

속성 > 계정 > 보기

계정 > 보기 > 속성

계정 > 속성 > 보기


Google 애널리틱스 목표에 값을 할당하여 할 수 있는 것은?

실시간 비즈니스 수익 추적

전환에서 얻은 실제 수익 추적

목표 전환을 비교하고 웹사이트 변경을 측정

웹사이트 전환 유입경로 분석


광고 기능 활성화가 요구되는 보고서는?

지역 보고서

실시간 보고서

동질 집단 분석 보고서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로 페이지뷰 조회를 전송하는 시기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동영상을 클릭할 때마다

사용자가 상품을 온라인 장바구니에 추가할 때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검색을 수행할 때마다

사용자가 추적 코드가 삽입된 웹페이지를 로드할 때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추적할 수 있는 조회는?

거래

페이지뷰

이벤트

모두 정답


세그먼트를 사용해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은?

맞춤 리마케팅 목록 작성

데이터 분리 및 분석

영구적으로 데이터 변경

세션 또는 사용자의 하위 집합 만들기


삭제된 보기를 복구할 수 있는 기간은?

25

5

15

35


유효하지 않은 측정항목-측정기준 조합은?

세션수 / 소스

페이지에 머문 평균 시간 / 기기 카테고리

총 이벤트 수 / 사용자 유형

세션수 / 이탈률


보기의 데이터 필터 설정이 아닌 것은?

포함

수정

복원

제외


캠페인을 수동으로 추적하기 위해 권장되는 3가지 캠페인 매개변수는?

매체, 소스, 캠페인

매체, 소스, 콘텐츠

소스, 콘텐츠, 검색어

캠페인, 콘텐츠, 검색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보조 측정기준'에 해당하는 것은?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한 추가 보고서 측정기준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제공하는 대시보드 위젯

데이터의 영향을 이해하기 위한 시각화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한 추가 보고서 측정항목


자동 태그 추가를 위해 Google Ads가 도착 URL에 포함하는 매개변수는?

adid=

urlid=

utm=

gclid=


이전에 웹사이트를 방문한 트래픽의 비율이 표시되는 보고서는?

전체 트래픽 > 추천 보고서

행동 > 신규 방문 vs. 재방문 보고서

행동 > 방문 빈도 및 최근 구매일 보고서

관심분야 > 관심도 카테고리 보고서


웹사이트 각 방문자에 대해 Google 애널리틱스가 보고하는 기본 트래픽 소스 측정기준은?

캠페인, 광고 콘텐츠

소스, 캠페인

캠페인, 매체

소스, 매체


데이터 분석에 세그먼트를 사용할 때의 이점이 아닌 것은?

단일 세션 또는 다중 세션 조건에 따라 사용자를 분석

보기에서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수정

전환 방문자수 vs. 비전환 방문자수처럼 사용자 그룹의 행동 측정항목을 비교

전환 세그먼트를 사용하여 특정 전환 경로를 따로 분리하여 분석


오프라인 비즈니스 시스템 데이터와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수집한 온라인 데이터를 결합할 수 있는 기능은?

데이터 가져오기

목표 추적

Google Ads 연결

User ID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이탈하기 전 마지막으로 조회한 페이지를 표시하는 보고서는?

모든 페이지 보고서

방문 페이지 보고서

종료 페이지 보고서

페이지 보고서


회원 상태와 같은 회사별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능은?

이벤트 추적

맞춤 측정항목

맞춤 필터

맞춤 측정기준


리마케팅 목록을 작성하는 데 사용되는 애셋은?

맞춤 보고서

맞춤 측정항목

맞춤 측정기준

맞춤 세그먼트


사용자가 웹페이지에 게시한 댓글 수를 수집하는 데 필요한 기능은?

맞춤 측정항목

계산된 측정항목

맞춤 채널 그룹

맞춤 측정기준


맞춤 세그먼트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없는 기준은?

사용자 액션의 순서

측정기준

측정항목

광고 유형


웹사이트 추천, 자연 검색, 광고 캠페인이 전환에 기여한 방식을 확인하는 보고서는?

목표 보고서

전자상거래 보고서

다중 채널 유입경로 보고서

획득 보고서


이전에 방문한 사이트 트래픽의 비율을 보여주는 보고서는?

신규 방문 vs. 재방문 보고서

추천 보고서

매출 실적 보고서

방문 빈도 및 최근 구매일 보고서


맞춤 보고서에서 정확한 데이터를 보려면 피해야 하는 작업은?

맞춤 측정항목으로 보고서 만들기

한 보고서에서 여러 측정기준 함께 사용

맞춤 측정기준을 기본 측정기준으로 사용

서로 범위가 다른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쌍으로 연결


여러 기기의 사용자를 인식하기 위해 사용 설정해야 하는 기능은?

User ID

기여 모델

Google Ads 연결

잠재고객 정의


고객 포인트 제도에 사용할 멤버십 상태를 보고하는 맞춤 측정기준에 설정되는 범위는?

사용자

세션

제품

조회


웹사이트에서의 사용자 상호작용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보고서는?

트리맵 보고서

방문 페이지 보고서

콘텐츠 상세 비교 보고서

행동 흐름 보고서


표준 Google 애널리틱스 구성을 사용하여 맞춤 세그먼트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없는 특징은?

소셜 미디어 또는 이메일 캠페인에 관심을 보인 사용자

자녀가 있는 여성 사용자

브라우저를 스페인어로 설정한 만 25~34세 사용자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본 후 동영상을 시청한 사용자


도메인이 다른 여러 페이지에 동일한 기본 추적 코드를 설치한 경우 그 결과는?

애널리틱스에서 중복 데이터 수집에 대해 알림을 전송함

애널리틱스에서 해당 사용자 및 세션을 단일 도메인과 연결함

애널리틱스에서 해당 사용자와 세션을 각각의 도메인과 연결함

애널리틱스에서 해당 사용자와 세션을 아무 도메인과도 연결하지 않음


보기 필터는 이전에 처리된 모든 데이터에 소급 적용될 수 있다.

거짓


보기 필터가 적용되는 순서는?

순차적으로

생성일

임의의 순서로

알파벳순으로


트래픽과 참여도가 가장 높은 웹페이지를 보여주는 보고서는?

활성 사용자 보고서

모든 페이지 보고서

방문 빈도 및 최근 구매일 보고서

참여도 보고서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이탈률'이란?

일정 기간에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재방문한 횟수

총 사이트 종료의 비율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도달한 후 상호작용 없이 종료한 방문의 비율

사용자가 홈페이지에서 종료한 세션의 비율


사용자가 제품 카탈로그를 다운로드한 횟수를 수집하려는 경우 사용하는 기능은?

맞춤 측정기준

계산된 측정항목

맞춤 보고서

이벤트 추적


기본적으로 Google 애널리틱스가 동일한 사용자의 세션을 식별할 수 없는 시기는?

세션이 같은 날 동일한 브라우저에서 발생하는 경우

세션이 동일한 기기의 다른 브라우저에서 발생하는 경우

세션이 동일한 기기의 동일한 브라우저에서 발생하는 경우

세션이 동일한 브라우저 쿠키를 공유하는 경우


1일, 7일, 14일, 30일의 기간 동안 세션을 시작한 사용자를 보여주는 보고서는?

사용자 탐색기 보고서

사용자 흐름 보고서

활성 사용자 보고서

동질 집단 분석 보고서


데이터를 행으로 표시하며 고정적이고 정렬 가능한 표를 볼 수 있는 맞춤 보고서 유형은?

탐색기

피봇 테이블

플랫 표

방문자 분포


기본적으로 Google 애널리틱스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없는 시스템은?

오프라인 인벤토리 데이터베이스

온라인 판매 시점 시스템

웹사이트

휴대기기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의 사용자만 포함하도록 보기 필터를 구성하는 방법은?

필터 1: 브라질 및 아르헨티나를 제외한 모든 국가 제외

필터 1: 브라질 포함 > 필터 2: 아르헨티나 포함

필터 1: 브라질 또는 아르헨티나 포함

필터 1: 아르헨티나 포함 > 필터 2: 브라질 포함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기본 세션 시간 제한은 몇 분인가?

5

30

20

10


사용자가 처음으로 방문한 웹사이트 페이지를 볼 수 있는 보고서는?

모든 페이지 보고서

위치 보고서

페이지 보고서

방문 페이지 보고서


자동 태그 추가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트래픽의 종류는?

Google Ads 캠페인 트래픽

소셜 미디어 트래픽

웹사이트 추천 트래픽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측정항목'이란?

기간의 날짜

측정기준과 쌍을 이루기도 하는 데이터 세트에 포함된 숫자

보고서에서 비교를 위해 구분된 데이터 세그먼트

사이트 실적을 분석하는 데 유용한 측정기준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기본 '매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추천

Google

자연 트래픽

CPC


여러 주에 걸쳐 사용자 획득일을 토대로 측정항목을 비교하는 보고서는?

사용자 탐색기

동질 집단 분석

사용자 흐름

활성 사용자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에 사용할 수 있는 범위 수준은?

위치 수준, 기간 수준, 제품 수준, 사용자 수준 범위

조회 수준, 세션 수준, 제품 수준, 사용자 수준 범위

이벤트 수준, 세션 수준, 거래 수준, 사용자 수준 범위

이벤트 수준, 기간 수준, 거래 수준, 사용자 수준 범위


데이터가 맞춤 보고서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는?

동일한 보기의 사용자와 맞춤 보고서를 공유하지 않음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는 필터

맞춤 보고서에 측정항목이 너무 많음

맞춤 보고서에 측정기준이 너무 많음


사용자가 전환 유입경로의 어느 위치에서 유입 또는 종료했는지를 나타내는 보고서는?

트리맵

사용자 시간

목표 흐름

동질 집단 분석


기본 설정에서 애널리틱스 세션이 종료되는 시점은?

웹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가 30분 이상 아무 활동이 없을 때

매일 정오에

사용자가 새 브라우저 창을 열 때

웹페이지에서 사용자 활동 여부와 관계없이 30분 후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봇(bot) 필터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