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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경영지도사 안시헌 Nov 12. 2018

스타트업 창업시 고려사항 1

내 사업을 정의하고, 내가 누구인지 목표하는 타겟에게 이야기 하라!

스타트업 창업시 고려사항 1


경영지도사 안시헌입니다. 

늦게 들어와 자기전에 갑자기 글을 써보고 싶어 브런치를 열었네요.

오늘은 스타트업 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스타트업 창업을 하여 사업하고자 하는 분들은 모두 나만의 꿈을 꿉니다.

내가 아이디어를 내고, 내가 사업하고자 하는 이 아이템이 세상 사람들이 인정하고 많이 사용하게 되는 꿈을.

그리고 그것으로 인해 내가 부를 쌓아가는 모습을 말이죠.


이는 모든 사업자는 마찬가지 일 수 있습니다. 

그러한 꿈을 꾸고 사업을 시작하고, 국가지원 사업을 지원하여 선정되기 위해 노력하고, 다양한 자금을 끌어 들여 내가 생각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준비하고 런칭시키고, 마케팅 하여 활성화 하는 프로세스를 그려가게 될 것입니다. 


특허를 내기도 하고 상표 등록도 하고, 신제품을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런칭하기도 합니다.

쇼핑몰을 만들어 판매하시기도 하고 온라인 채널을 통해 홍보도 하시고, 오프라인 유통망을 통해 판매하고자 하시기도 합니다. 





다양한 교육을 통해 내 사업에 대한 비즈니스모델을 그려보시기도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인맥이나 새로운 모임을 통해 인적 네트웍을 만들기도 하고 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시기도 합니다.


상기 사항들도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어찌보면 더 중요한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내 사업은 무엇인지, 그리고 내 사업을 목표하는 타겟에게
어떤 메시지로 어떻게 이해시킬지를 고민하는 것입니다.





저는 경영지도사라는 역할로 컨설팅이나 멘토링 업무를 많이 수행합니다.

그런 과정속에서 신규 아이템이나 기존 산업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로 창업하게 되는 스타트업 기업들을 많이 만나 뵙게 됩니다.


물론 어느정도 사업 궤도가 오르신 분들은 다르실 수 있겠지만, 보통 처음 준비하고 시작하시는 스타트업 기업중에서는 내사업의 아이템과 사업방향에 대해 비즈니스모델이 잘 그려져 있지 않은 경우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사업아이템을 적용하여 이런 사업을 할 수 있고, 이 사업이 어떻게 발전할꺼라는 방향성은 다들 생각하시고 창업하시지만, 해당 사업이 그 모델로 진행되었을 때 어떤 문제점이 있을 것이고, 어떤 부분은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지 등의 사항은 깊게 고민되지 않은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결국 내 사업은 어떤것이다라는 것에 대해 단순히 내가 이렇게 할 것이다라는 방향이 있는것이지, 실제 운영되고 매출을 만들기 위한 세부적인 고려가 안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지요.





스타트업 사업모델을 그리실 때에 우선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내사업은 무엇인지 한마디로 정의합니다.

창업하는 아이템은 일상적인 아이템이 있을 수 있고, 새로운 유형의 아이템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아이템들은 결국 나혼자 감추어 놓고 보려고 생각한 것은 아닙니다. 

사업화를 하겠다는 생각을 했다는것은 내 사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사람들이 알아주고 이용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결국은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 사업은 당연히 복잡합니다. 한 두개만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남들은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해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내 사업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인식하고 욕구를 느낄 수 있도로 한마디로 정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고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까 고민해야 합니다.

이것은 결국 고객을 어떻게 선정하고 분석했는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은 시장세분화라는 멋진 용어를 쓰지만, 결국 내가 대상으로 하는 시장에 내가 타겟으로 하는 고객군을 선정하고 그들에게 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것입니다.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이지만 결국은 이러한 과정으로 고객을 선정하지 못하면 우리는 우리가 가진 장점을 그들에게 어필하기 어려워집니다.


고객이 선정되었으면 그리고 내가 하고자 하는 사업이 정의되고 해당 고객군에 맞는다고 판단되었다면 이제 커뮤니케이션 해야 합니다. 그들이 반응할 수 있는 이슈와 그에 대한 우리의 해결책 혹은 개선점 등을 제안하게 될 것입니다. 


더 가벼워진 가방
가족을 위한 평생 식기와 그릇
요일별로 바뀌는 액세서리
나를 위한 작은 사치, 유기술잔


대상에 대해 선정하게 되면 이렇게 한마디로 정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셋째, 어떤 채널로 전달할지를 고민합니다.

채널은 유통채널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내 메시지를 전하는 소통 채널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제품이라면 유통라인을 통한 채널 구축도 필요합니다.

또한 온라인 채널을 통한 홍보나 판매채널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내 사업에 맞는 채널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단순히 어디에 공급해서 판매하겠다라는 계획보다는 해당 채널과의 협상력을 가져가기 위해 내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가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내가 가진 파워가 적으면 아무래도 협상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우리는 울며 겨자먹기로 이익도 별로 안되는데, 해당 채널에 들어가기 위해 받아드리게 됩니다. 협상력을 가져가기 위해서는 사전에 판매된 실적이나 바이럴 현황, 특허 등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여줄 수 있는 것을 준비하고 협상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넷째, 고객과의 관계를 어떻게 만들어 갈지 고민해야 합니다.

고객은 유통채널과의 관계가 될 수도 있고, 최종구매자와의 관계도 될 수 있습니다.

이 고객들과 내가 운영하고자 하는 회사는 어떤 관계로 어떻게 소통해갈지 이를 위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쉽게 말하면 내 회사의 팬이 되게 하기 위한 정책이 될 수도 있고, 추가적인 서비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고, 그들은 어떻게 소비하며, 어떤 피드백을 거칠 것이고, 나는 어떻게 해결해 가겠다는 것을 계획하고 이를 실행하면서 수정해 나가는 과정. 이런 과정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간략하게 고객 선정과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이야기로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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