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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_TOP_100 예선 문제 : 전투 게임 시뮬레이션

AI 활용 역량 경진 대회, AI_TOP_100 예선 문제 공개

by 카카오
"AI를 잘 쓴다는 건 도대체 뭘까요?"

저희(카카오임팩트, 브라이언임팩트)는 이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AI_TOP_100'이라는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AI와 동료가 되어 문제를 푸는 사람들'을 직접 만나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3,000명의 지원자가 이 실험에 문을 두드렸고, 치열한 예선을 거쳐 선발된 100명의 참가자들이 본선 무대에서 AI와 함께 난제들을 마주했습니다. 대회 종료 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셨습니다. "도대체 어떤 문제들이 나왔나요?" "AI 역량을 평가하는 문제는 무엇이 다른가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참가자들을 때로는 '멘붕'에 빠뜨리고, 때로는 '몰입'의 즐거움을 선사했던 AI_TOP_100의 실제 문제를 공개합니다. AI와 함께 풀어가는 새로운 문제 해결의 세계, 참가자들을 시험에 들게 했던 그 도전의 기록을 직접 확인해 보세요.



전투 없이 예측하는 시뮬레이션의 힘

ML 모델링을 통해 전투 게임의 결과를 예측하세요.

* 본 문제를 해결을 위해선 별도의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해당 데이터는 챌린지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 설명

유닛의 초기 배치 정보만으로 승패를 예측하는 머신러닝 모델을 AI를 활용해 개발해 보세요.

당신은 신규 전투 시뮬레이션 게임의 핵심인 밸런스 패치팀에 합류했습니다. 우리 팀의 목표는 수만 번의 가상 전투를 실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완벽한 게임 밸런스를 맞추는 것입니다.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실제 전투를 모두 실행하는 대신 유닛의 초기 배치만으로 승패를 예측하는 머신러닝 모델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유닛의 세부 능력치는 베일에 싸여 있으며, 오직 유닛의 종류(type)와 2차원 좌표(x, y)만으로 전장의 판세를 읽어야 합니다.


전투 환경 설명

유닛: 전투에 투입되는 개체. 총 5종의 유닛이 있고, 유닛 타입별로 상성이 다르다.

팀의 중심: 각 팀의 유닛들의 좌표값들의 평균

전투의 전방: 두 팀 중심을 잇는 선분을 기준 축으로 삼고, 그 수직이등분선을 경계로 한다.

전방: 경계선 기준 상대 팀 중심 쪽 반평면에 위치한 유닛

후방: 그 반대쪽 반평면

좌표의 중심: 유닛이 배치되는 공간은 x축과 y축 모두 [1, 20]의 범위를 갖는다. 따라서 좌표 공간의 기준 중심은 (10.5, 10.5)로 계산된다.


참고 및 유의사항

별도의 검증 데이터셋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훈련 데이터셋을 적절히 나누어 모델 성능을 검증하세요.

문제 관련 정보

데이터 특징 공학 (Feature Engineering): 훈련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투 상황을 가장 잘 나타내는 특징(Feature)을 추출하고 가공합니다.

예시: 팀별 유닛 수, 특정 타입의 유닛 수, 유닛 간 평균 거리, 특정 유닛에 대한 공격 집중도 등

승패 예측 모델 구현: 추출한 특징을 기반으로 테스트 데이터의 승리팀을 예측하는 분류(Classification) 모델을 개발합니다.


Q1. 1v1 최강자는?

1대1 전투에서 가장 높은 승률을 자랑하는 유닛 타입을 고르세요.

1. eyanoo
2. bras
3. cbene
4. aleo
5. dgreg

Q2. 배치효과

전투의 전방에 배치되었을 때와 후방에 배치되었을 때 승률 차이가 가장 많이 나는 유닛은 무엇인가요?

스크린샷 2025-11-21 오후 1.53.45.png


1. dgreg
2. cbene
3. eyanoo
4. bras
5. aleo

Q3. 진형 우세 예측

전체 훈련 데이터를 기준으로, 유닛들이 가로로 넓게 퍼진 진형(x축 방향으로 긴 진형)과 세로로 길게 늘어선 진형(y축 방향으로 긴 진형) 중 어느 쪽이 더 높은 승률을 보이나요?

1. x 방향으로 긴 진형
2. y 방향으로 긴 진형

Q4. 상성 관계

유닛 간 우위가 결정되는 상성 관계는 A > B (A가 B를 이김)와 같이 표기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에게 익숙한 '가위바위보'는 가위 > 보, 보 > 바위, 바위 > 가위의 상성을 가집니다. 다음 중, 상성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복수 선택


□ eyanoo > dgreg
□ dgreg > cbene
□ bras > cbene
□ dgreg > aleo
□ cbene > aleo
□ aleo > eyanoo
□ bras > dgreg
□ cbene > eyanoo
□ eyanoo > bras
□ aleo > bras

Q5. 다음 중 train_battels.json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요? *복수 선택

1. 2대2 전투에서 aleo+dgreg 조합은 bras+eyanoo 조합에게 26전 25승을 기록했다.
2. dgreg는 전방에 위치할 때가 후방에 위치할 때보다 승률이 높다.
3. 4대4 전투에서, aleo+bras+dgreg+eyanoo 조합의 승률은 60% 이상이다.
4. 같은 팀 유닛 간 거리가 가까울 수록 승률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5. 팀의 중심이 좌표의 중심(10.5, 10.5)에 가까울 수록 승률이 높다.

Q6. 전투 결과 최종 예측

test_battles.json 데이터셋의 모든 전투에 대한 승자를 예측하여 아래 형식에 맞춰 제출해 주세요.

- JSON 배열

- 배열을 구성하는 객체는 개별 전투 예측 객체

- id: 전투 고유 ID

- winner: 해당 전투의 승리팀("blue" 또는 "red"

[
{
"id": "test_001",
"winner": "red"
},
{
"id": "test_002",
"winner": "red"
}
...
]



어떠신가요? 문제 속에 숨겨진 의도가 보이시나요?


이 문제들은 단순히 AI에게 질문을 던져서 답을 얻는 것을 넘어, AI의 특성을 이해하고 인간의 직관과 설계를 더해야만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실제 참가자들은 이 문제를 마주하고 어떤 고민을 했을까요? 또 어떤 창의적인 방식으로 AI와 협업하여 답을 찾아나갔을까요?


저희는 여러분이 직접 로그인해 문제를 풀어보며 AI와 동료가 되어 해결하는 과정을 생생하게 경험하실 수 있는 별도 웹사이트를 곧 공개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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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_TOP_100 문제 출제 후기가 궁금하다면?

- https://tech.kakao.com/posts/7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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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_TOP_100 챌린지 사이트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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