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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18호 , ICBM

by Andrew Oh

북한 ICBM ‘화성-18호(Hwasong-18)에 대한

핵심 정보를 기술 중심으로 간단·명확하게 정리한 버전입니다.



화성-18호 (Hwasong-18) ICBM — 기술 요약


1) 개요

북한이 2023년 공개한 첫 실전형 고체연료 ICBM

기존 화성-15/17이 액체연료였던 것과 달리, 화성-18은 전 구간 고체추진 3단 로켓

고체연료 전환은 “발사 준비 시간 단축 + 은폐성 증가 + 기동식 발사 가능성 확대”라는 전략적 도약 의미



2) 구조 및 엔진


3단 고체연료 로켓

1단: 대구경 고체모터, 출력 증가 위해 복합재 케이스 및 고에너지 장약 사용 추정

2단: 중간 고도 가속용

3단: 종말 단계에서 사거리 확장 및 탄두 운반


고체연료 기술 특징

고체연료는 발사까지 연료 주입 필요 없음

콜드 런치(Cold Launch)” 방식 사용

발사관에서 가스압으로 먼저 튕겨올린 뒤 공중에서 점화


3) 사거리 & 성능 (추정)


사거리

미국 본토 전역 가능 범위로 평가

13,000km 이상 추정


2023~2024 발사에서 고각(로프티드)으로 쏘아 정상 궤적 환산


탑재 능력

단일 탄두 또는 MIRV(다탄두 분리) 가능성 언급

실제 MIRV 기능 입증은 아직 없음


비행 특성

고각 발사 시 최고 고도 약 6,000km 이상

비행 시간 70+ 분대 발사 사례 존재


4) 전략적 의미


생존성 증가

고체연료 + 이동식 TEL 조합 시 탐지·요격 난도 증가

발사 준비 시간 90분 수분으로 축소 가능


대응 억제력 강화

연속 발사 시험을 통해 “운용 신뢰성 과시” 목적

미·한 미사일 방어체계의 부담 증가



5) 러시아·중국 기술과의 연관성(추정)

러시아 Topol-M, 중국 DF-41과 유사한 기술 요소 다수

특히 고체연료 대형 모터 제작 기술은 러시아 기술 유입 가능성 서방에서 제기

하지만 북한은 자체 기술이라고 주장



6) 화성-17 vs 화성-18 비교


항목 화성-17 화성-18


연료 액체 고체

단계 2단 3단

발사 핫런치 콜드런치

은폐성 낮음 매우 높음

기동성 TEL 가능하나 느림 진정한 기동형 ICBM로 평가

전략성 실험적 의미 운용 전력화 단계




7) 기술적으로 중요한 포인트 (전문가용)

대형 고체 모터: composite case winding 기술 확보 여부가 핵심

제어: TVC(Thrust Vector Control) 벡터제어 사용 정황

탄두부: 재돌입체(RV)의 열 차폐 기술 고도화 필요

C2: 신속 발사 체계(launch-on-command) 구축 가능성



필요하시면 아래도 바로 만들어 드릴 수 있습니다:

화성-18호 구조 도식

액체연료 ICBM vs 고체연료 ICBM 차이 카드뉴스

러시아 Topol-M·중국 DF-41·북한 화성-18 기술 비교표TEL 차량 구조·출처 정리


#ICBM

#호성18호

#北朝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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