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 Stories Applied
사용자 스토리를 전형적인 요구사항 문서 형식처럼 번호를 부여하여 다음과 같이 만들 필요는 없다.
4.6) 사용자는 검색 조건과 일치하는 채용 정보를 볼 수 있다.
4.6.1) 사용자는 채용 정보에서 설명을 볼 수 있다.
4.6.2) 사용자는 채용 정보에서 급여 수준을 볼 수 있다.
4.6.3) 사용자는 채용 정보에서 위치를 볼 수 있다.
이러한 모든 세부사항들까지 스토리로 작성하는 것보다, 개발팀과 고객이 이런 세부사항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더 낫다. 즉 세부사항이 정말 중요한 시점이 되었을 때 그에 관해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중략)
다만 대화를 나누는 것이 핵심이지 스토리 카드에 달아 놓은 주석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개발자나 고객 중 누구도 세 달쯤 지나 카드를 가리키며 "하지만 여기 보면 내가 그렇게 말하지 않았습니까"하고 말해서는 안 된다.
스토리는 계약과 같은 구속이 아니다.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합의된 내용은 스토리가 정확하게 개발되었는지를 증명하는 테스트 형태로 문서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