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Jun 18. 2024

손흥민의 아버지 손웅정의 명언들

나다움레터

훌륭한 분들의 명언에는 깊은 메시지가 담겨 있다. 짧은 글이지만 강력하다. 그가 살아온 삶을 담았기 때문이다. 뜻을 깊이 새기기 위해서는 자주 읽으며 되새기는 시간이 필요하다.


01 큰 부모는 작게 될 자식도 크게 키울 수 있고, 작은 부모는 크게 될 자식도 작게 키웁니다. 나의 작은 그릇이 내 아이들을 작게 가두는 것이 아닐까 두렵습니다.      


02 아이들에게 실수란 존재하지 않아. 그저 새롭게 시도할 뿐이지.     


03 어제 값을 치른 대가를 오늘 받고, 내일 받을 대가를 위해서 오늘 먼저 값을 치르는 거야.     


04 뛰어난 사람에게는 모두 침묵하는 시기가 있는 법이야. 그 시기에는 수많은 노력을 기울여도 아무런 결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지. 하지만 멈추지는 말자. 그 때가 바로 뿌리를 내리는 시기이니까.     


05 매일 기본기만 훈련하면 학부모들은 불안해서 묻습니다. “기술도 배워야 하는 게 아닐까요?” 그럼 저는 이렇게 답하죠. “무엇이 불안한가요? 아이들의 성장이 아니라 당신의 욕심이 불안한 것 아닌가요?”     


06 백리를 가는 사람은 오십리가 아니라 구십리를 반으로 생각해야 해. 끝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자. 


07 늘 바람이 지나가도록 두 개의 창문을 열어야 하지. 하나는 마음의 창문이고, 다른 하나는 가능성의 창문이란다. 긍정적인 생각이 오갈 수 있도록 늘 환기를 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난 지금 어디에 서있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