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Nov 01. 2024

투자 방법을 아는 데 30분, 직접 운용하는 데 5년

투자인문학

최근 <고전이 답했다>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개그맨 출신이며,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매밀 국수집 CEO로 유명한 고명환 작가님이 쓰신 책입니다. 책에서 이런 내용이 나옵니다. 어느 날 뮤지컬 배우인 정성화에게 노래하는 법을 가르쳐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정성화 씨는 "형, 노래 부르는 방법은 내가 30분이면 알려줄 수 있어. 그런데 그걸 형 몸에서 제대로 운용하려면 10년은 꾸준히 연습해야 해. 그 점을 꼭 알고 있어야 해."


노래 부르는 방법을 아는 데 30분이지만 직접 몸으로 운용하는데 10년 걸린다고 합니다. 사실 모든 일이 같은 원리로 돌아갑니다. 요리도 레시피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해 보입니다. 다만 그맛이 나오지 않는 것이 고민이겠죠. 글쓰기도 주식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엇이든 좋은 방법을 배운 다음, 자기만의 것으로 만드는 노력이 더 중요합니다.

최근 책을 출간하고 몇 번 강의 요청이 들어와 진행했습니다. 저에게 투자방법 알려달라고 하면 이렇게 말합니다. 첫째, 적립식으로 투자하세요. 둘째, 미국나스닥100 ETF를 매수하세요. 셋째, 5년 이상 보유하세요.


투자방법은 정말 쉽고 간단합니다. 하지만 실제 5년 이상 제가 말한대로 실천하는 사람은 무척 드뭅니다. 제 강의를 듣는 분들 모두에게 제가 지난 5년간 고민고민해서 정리한 내용을 모두 알려줍니다. 


과연 몇 명이나 실천할까요? 그리고 실천한 사람 중 몇명이나 5년 이상 장기투자를 할까요? 1명도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우리는 실천하고 있으니까요. 5년 후 10년 후 계좌 잔고를 확인하는 즐거움을 느껴봅시다.


『소심한 중년은 안전한 투자에 끌린다』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8263982

매거진의 이전글 일상을 편안하게 사는 사람들의 한 가지 공통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