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Sep 19. 2017

나다움의 궁극적인 목적 (나다움인문학교 이념)

나다움인문학교 

나다움을 강조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런데 궁극적인 목적은 조금씩 다른 듯하다. 개성 있게 사는 것을 추구하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추구하는, 남과 다르게 사는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도 있다.


내가 생각하는 나다움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사랑과 지구사랑이다. 너무 거창하게 들리는가?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높은 이상을 추구하는 것이 내가 미국 대통령과 같은 권력자가 되어 지구를 위해 일해야 한다는 것과는 다르다.


내가 누구인지 진정으로 알게 된다면 이런 높은 이상이 이해가 될 것이다. 생명의 위대한 탄생과 존중을 기반으로 각자의 인간을 바라보면 모두가 완벽한 인격체로 보인다. 다만 본인 스스로 그것을 믿지 못하는 것뿐이다. 갓 태어난 아기를 떠올려보라. 앞으로 어떤 인간으로 성장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그만큼 신과 가장 가까운 인격체인 셈이다.


인간사랑과 지구사랑을 마음에 품고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일을 매일 실천하는 것,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나다움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강한 정신력을 가진 사람들이 하지 않는 10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