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초수익 성장주 투자 리뷰 2장,
당신이 먼저 알아야할것

마크미너비니

세상은 성공의 비법을 찾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그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저 무작정 따를 수 있는 지침을 원한다. 바로 그런 이유로 전략이라는 개념에 이끌린다. - 로버트 그린

p.38

너무나 많은 사람이 목표를 이루지 못하고 주식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하는 이면에는 어떤 이유가 있을까? 주로 그 이유는 자신이 주식을  초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진정으로 믿는 사람이 드물다는 사실로 귀결된다.

그러나 장담컨대 초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믿는다면 주식으로 초고수익을 낼 수 있다.

다만, 하룻밤 사이에 이룰 수는 없다. 즉 당신의 타고난 본능에 어긋나는 특정한 일을 한는 법을 배워야 할 테고, 어쩌면 깊이 자리 잡은 투자에 대한 신념도 바꿔야 할 것이다.


p.39

- 통념과 달리, 주식투자는 도박이 아니다. 모든 성취와 마찬가지로 최고의 성과는 지식, 끈기, 기술을 통해 나온다.


p.43

주식시장에서 성공으로 가는 길은 시스템이나 전략에 있지 않다. 그것은 당신의 내면에 있다. 또한 그 길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 감정을 통제하고 유도할 수 있는 만큼만 열린다.

넘어야 할 가장 큰 난관은 시장이 아니라 바로 자기 자신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p.45

시장에서는 기회와 위기 모두 갑자기 나타난다.


p.46 

-연습해도 완벽해질 수 없다. 사실 잘못된 연습을 하면 오히려 성과가 나빠진다.

Q) 잘못된 연습은 무엇이고 완벽한 연습을 무엇일까?


- 어떤 일을 계속 반복하면 뇌는 그 행동을 강화하도록 신경 회로를 보강한다. 문제는 이 회로가 올바른 행동뿐 아니라 잘못된 행동도 강화한다는 것이다.


대게 투자자는 주식투자를 취미처럼 대하는데, 본업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주식투자를 사업처럼 여기면 사업과 같은 보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당신이 주식투자를 취미로 대하면 취미 같은 보상을 얻을 것이다. 취미로는 돈을 벌 수 없다. 오히려 돈이 든다.

Q) 주식투자를 취미로 대하는 것과 / 사업으로 대하는 것은 각각 무엇일까?

Q2) 사업으로 대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p. 56

성공의 열쇠는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 생각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다.


할 수 있다고 믿어라. 그것이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사실이다.


작가의 이전글 CSI 300지수, 그리고 상하이종합지수에 대하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